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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광섬유센서를 이용한 레저선박의 선체구조모니터링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I)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leisure boat's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 using AWG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3 = no.46, 2011년, pp.269 - 274  

강남선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  김헌우 (중소조선연구원 해양레저장비개발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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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5일제 정착, 소득의 향상, 연안지역 접근성 개선으로 해양관광 활동에 대한 관심과 해양레저 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해양활동을 위한 인프라구축 및 레저선박과 인명의 안전을 위한 시스템개발은 미비한 실정이다. 일반선박과 달리 레저선박은 구조안전성 평가 시스템을 위한 규정 및 적용 기준이 명확히 정립되어 있지 않으며, 시스템 개발이 전무하여 레저보트의 운항안전성 확보를 위한 레저보트 구조 안전모니터링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파로 어레이 격자(AWG, Arrayed waveguide grating)와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FBG)를 이용하여 레저보트의 실시간 선체구조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하여 해상에서의 인명과 레저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HSMS) is to lead hull structure to be safer at lower cost. We proposed a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 for leisure boats using fiber-optic bragg grating(FBG) strain sensor. Fiber optic sensors are well suited for structure monitoring system, due to thei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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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광섬유 브래그 격자 센서(FBG)를 이용하여 레저보트에 적용 가능한 실시간 구조안전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하여 해상에서의 인명과 레저선박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광파장계측기(OSA)를 대체할 수 있는 광섬유센서를 이용한 구조안전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반사대역폭이 넓은 Chirped FBG를 사용하여 스트레인 측정의 정밀도를 높이고 도파로 어레이 격자(AWG)를 이용하여 브래그 반사파장을 실시간으로 측정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파장분할 다중화기법(WDM)을 이용한 광통신 소자로 이용되는 도파로 어레이 격자(Arrayed Waveguide Grating, AWG)를 이용하여 계측시스템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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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섬유브래그 격자는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광섬유 센서 중 구조안전모니터링에는 파장분할 다중화기법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을 이용한 광섬유브래그 격자(FBG, Fiber-optic Bragg Grating)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광섬유브래그격자(FBG)는 코어의 굴절률이 주기적으로 변조하여 특정파장의 빛을 반사시키는 소자로서 광섬유와의 연결손실이 적고 파장선택도가 높으며, 편광에 무관한 특성 등으로 장시간 사용 시에도 동일한 특성을 얻을 수 있어 건물이나 교량의 변형을 측정하기 위한 스트레인 센서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Chan, 2006).
광섬유센서가 전자기장에 대한 영향을 받지않는 이유는? 광섬유센서는 전기적인 신호를 사용하는 기존의 변형률게이지보다 감도가 좋고, 광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자기장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단일 광섬유에 다수의 센서를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아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부착 및 내부 삽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광섬유센서를 레저보트의 선체구조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하였다.
광섬유 센서 중 구조안전모니터링에는 무엇이 많이 사용되는가? 광섬유 센서 중 구조안전모니터링에는 파장분할 다중화기법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을 이용한 광섬유브래그 격자(FBG, Fiber-optic Bragg Grating)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광섬유브래그격자(FBG)는 코어의 굴절률이 주기적으로 변조하여 특정파장의 빛을 반사시키는 소자로서 광섬유와의 연결손실이 적고 파장선택도가 높으며, 편광에 무관한 특성 등으로 장시간 사용 시에도 동일한 특성을 얻을 수 있어 건물이나 교량의 변형을 측정하기 위한 스트레인 센서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Chan,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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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도형, 김명현, 강성원(2004), "광섬유센서를 이용한 선박의 구조안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30-235. 

  2. 이상배, 최성삼(1998), "광섬유 격자 소자 기술", 광학과기술, pp. 44-51. 

  3. Chan, T. H. T., L. Yu, H. Y. Tam, Y. Q. Ni, S. Y. Liu, W. H. Chung and L. K. Chang(2006), "Fiber Bragg grating sensors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Tsing Mabridge : Background and experimental observation", Engineering Structures 28, pp. 648-659. 

  4. Han, Y, M.. K.. Ha, J. W. Choi and S. T. James(2006), "Design and inplementation of a comprehensive full-scale measurement system for a large container carrier", ABS technical papers 2006, pp. 229-307. 

  5. Light Structures(2007), "SENSFIB Fiber optic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 Brochure_2007, pp. 2-4. 

  6. Shin, C. H., T. B. Ha and S. J. Choi(2004), "A comparison study of measured hull girder stresses using a hull monitoring system on board and theoretically calculated ones", 9th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pp. 286-290. 

  7. Smart Fibres Ltd, UK(1998), "Superyacht Mast and Boom Strain Sensing" Project reference, pp. 1-2. 

  8. Wnuk, V. P., A. mendez, S. Ferguson, T. Graver(2005), "Process for Mounting and Packaging of Fiver Bragg Grating Strain Sensors for use in Harsh Environment Application", Smart Structures Conference 2005, SPIE pp. 5758-5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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