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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3 = no.46, 2011년, pp.269 - 274
The purpose of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HSMS) is to lead hull structure to be safer at lower cost. We proposed a hull stress monitoring system for leisure boats using fiber-optic bragg grating(FBG) strain sensor. Fiber optic sensors are well suited for structure monitoring system, due to thei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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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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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섬유브래그 격자는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가? | 광섬유 센서 중 구조안전모니터링에는 파장분할 다중화기법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을 이용한 광섬유브래그 격자(FBG, Fiber-optic Bragg Grating)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광섬유브래그격자(FBG)는 코어의 굴절률이 주기적으로 변조하여 특정파장의 빛을 반사시키는 소자로서 광섬유와의 연결손실이 적고 파장선택도가 높으며, 편광에 무관한 특성 등으로 장시간 사용 시에도 동일한 특성을 얻을 수 있어 건물이나 교량의 변형을 측정하기 위한 스트레인 센서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Chan, 2006). | |
광섬유센서가 전자기장에 대한 영향을 받지않는 이유는? | 광섬유센서는 전기적인 신호를 사용하는 기존의 변형률게이지보다 감도가 좋고, 광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자기장에 대한 영향을 받지 않는다. 또한, 단일 광섬유에 다수의 센서를 용이하게 설치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아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부착 및 내부 삽입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 광섬유센서를 레저보트의 선체구조모니터링시스템에 적용하였다. | |
광섬유 센서 중 구조안전모니터링에는 무엇이 많이 사용되는가? | 광섬유 센서 중 구조안전모니터링에는 파장분할 다중화기법 (WDM, 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을 이용한 광섬유브래그 격자(FBG, Fiber-optic Bragg Grating)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광섬유브래그격자(FBG)는 코어의 굴절률이 주기적으로 변조하여 특정파장의 빛을 반사시키는 소자로서 광섬유와의 연결손실이 적고 파장선택도가 높으며, 편광에 무관한 특성 등으로 장시간 사용 시에도 동일한 특성을 얻을 수 있어 건물이나 교량의 변형을 측정하기 위한 스트레인 센서에 주로 이용되고 있다(Chan, 2006). |
김도형, 김명현, 강성원(2004), "광섬유센서를 이용한 선박의 구조안전성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30-235.
이상배, 최성삼(1998), "광섬유 격자 소자 기술", 광학과기술, pp. 44-51.
Chan, T. H. T., L. Yu, H. Y. Tam, Y. Q. Ni, S. Y. Liu, W. H. Chung and L. K. Chang(2006), "Fiber Bragg grating sensors for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of Tsing Mabridge : Background and experimental observation", Engineering Structures 28, pp. 648-659.
Han, Y, M.. K.. Ha, J. W. Choi and S. T. James(2006), "Design and inplementation of a comprehensive full-scale measurement system for a large container carrier", ABS technical papers 2006, pp. 229-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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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C. H., T. B. Ha and S. J. Choi(2004), "A comparison study of measured hull girder stresses using a hull monitoring system on board and theoretically calculated ones", 9th Symposium on Practical Design of Ships and other Floating Structures. pp. 286-290.
Smart Fibres Ltd, UK(1998), "Superyacht Mast and Boom Strain Sensing" Project reference, pp. 1-2.
Wnuk, V. P., A. mendez, S. Ferguson, T. Graver(2005), "Process for Mounting and Packaging of Fiver Bragg Grating Strain Sensors for use in Harsh Environment Application", Smart Structures Conference 2005, SPIE pp. 5758-5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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