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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사회복지 실무자의 문화적 역량 척도개발 및 타당화
Development of Korean Cultural Competency Scale for Human Service Worker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3 no.2, 2011년, pp.207 - 231  

노충래 (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  김정화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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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사회복지 실무자가 다문화적 배경의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일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문화적 역량의 구성개념을 탐색하고 이에 따른 척도를 개발, 타당화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먼저, 척도 개발을 위해 외국의 문화적 역량 관련 척도 분석과 다문화 사회복지 실무자 8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40개의 예비문항을 구성하였다. 이에 대해 사회복지 전문가 20명에게 2회에 걸친 예비조사 및 전문가회의를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32개 예비문항을 확정하였다. 척도의 타당화를 위해 개발된 예비문항을 전국의 다문화 사회복지 실무자 194명을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요인분석을 통해 문화적 역량을 구성하는 요인의 수는 4개가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1은 '다문화적 실천기술', 요인 2는 '문화적 인식 및 민감성', 요인 3은 '다문화 지식', 요인 4는 '문화차이 극복노력'으로 명명하였고, 이는 관련 선행연구들 및 척도 개발과정에서 밝힌 문화적 역량의 개념화 논의와 부합되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한 결과 모형적합도가 우수하였고, 유사 개념 척도 간의 수렴타당도가 적절하게 나타났다. 또한, 4개 요인의 Cronbach's alpha값, 반분신뢰도 및 측정의 표준오차 분석 결과 신뢰도 또한 양호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사회복지적 함의를 논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constructs of cultural competency specifically relevant to the Korean society and to test its reliability and validity among human service workers.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authors conducted focus group interviews and conferences with human service workers to draw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사회복지 실무자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역량'은 무엇을 포함하는가?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은 다인종•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자 또는 기관이 해당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그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 방식, 지식, 기술, 임상적 추론, 정서, 가치, 자기 성찰 능력 등을 일관되고 주의 깊게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Epsteins and Hunder, 2002). 또한 문화적 역량은 특정 주류사회에서 차별, 억압, 편견의 대상이 되는 소수자들, 예를 들어, 장애인, 성적 소수자 혹은 국내의 새터민, 조선족 등 고유한 문화를 갖는다양한 집단에게 그들의 문화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최명민•이기영•최현미•김정진, 2009). 따라서 문화적 역량의 실천대상에 누구를 포함시켜야 하는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논의의 대상이자 과제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가 다문화사회로 접어들게 된 배경은? 1990년대 이후 여성결혼이민자의 증가와 고용허가제의 도입에 따른 외국인근로자 그리고 외국유학생의 증가로 인해 우리사회는 다문화사회에 접어들었다. 2009년 12월 말 현재 국내 체류 외국인의 수는 1,168,477명이며, 이 가운데 48.
문화적 역량이란? ‘문화적 역량(cultural competence)'은 다인종•다문화적 배경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서비스 제공자 또는 기관이 해당 클라이언트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그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 방식, 지식, 기술, 임상적 추론, 정서, 가치, 자기 성찰 능력 등을 일관되고 주의 깊게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Epsteins and Hunder, 2002). 또한 문화적 역량은 특정 주류사회에서 차별, 억압, 편견의 대상이 되는 소수자들, 예를 들어, 장애인, 성적 소수자 혹은 국내의 새터민, 조선족 등 고유한 문화를 갖는다양한 집단에게 그들의 문화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최명민•이기영•최현미•김정진,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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