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화(idealization)에 관한 물리교사들의 인식
Exploration of Physics Teachers' Perceptions of Idealization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5, 2011년, pp.801 - 814  

윤지현 (이화여자대학교) ,  문공주 (이화여자대학교) ,  김성원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이상조건에 대한 이해는 물리학습능력 뿐 아니라 평가 문제 해결에서도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와 학생들은 그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이상화에 대한 국내외 선행 연구도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학습에서의 이상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고등학교 물리교사 10명을 대상으로 일대일 면담을 통해 이상화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들의 일대일면담 결과를 통해 교사들의 이상화에 대한 이해와 그와 관련된 수업전략을 알 수 있었다. 교사들은 이상화라는 용어 자체는 잘 알지 못했지만, 이상화와 이상조건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있었으며 과학 수업에서 이상화와 이상조건에 대해 명시적으로 언급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때때로 교사들은 이론수업, 실험수업, 평가수업에서 이상화를 제시하거나 응용하여 수업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이상화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수준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하고, 이상화에 대한 교사 교육과 수업 전략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understand what is physics teachers' perceptions of idealization and to explore their teaching experiences about idealization in their physics classes. In order to achieve these research purpose, we conducted in-depth interviews with ten Korean physics teachers.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상화는 어떤 물리학 방법론인가? 물리학에서는 복잡한 자연을 이해하기 위해 이상화 기법을 도입한다(Matthews, 1994). 이상화는 복잡한 실제 세계를 이해하는 물리학 방법론의 하나로, 실제 세계로부터 계산과 사고가 용이한 물리 세계를 구성하기 위해 사용한다. 따라서 이상화 과정에서는 물리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이상조건들이 사용된다.
이상화의 유형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이상화의 유형은 특정요소를 무시하는 방식, 특정 요소들에 대한 특성의 기술을 생략한 방식, 특정 요소에 대한 극한값을 취하는 방식, 특정 요소가 일정하거나 균일하다고 가정하는 등의 방식의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박종원 외, 1998a).
이상화의 네 번째 기법에서 가정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상화의 네 번째 기법은 특정 변인들이 일정∙균일하다고 가정하는 방식이다. 실제 지구에서는 지구 모양이 균일하지 않고, 경도나 위도 또는 고도에 따른 미세한 변화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조건들을 모두 이상화시켜“자유 낙하하는 경우에 가속도는 항상 g이며, 운동의 종류에 상관없이 항상 아래 방향이다(Hecht, 1994, p.73)”라고 가정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2)

  1. 구병두 (2000). 교사 관련변인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메타분석. 한국농업교육, 32(2,) 177-185. 

  2. 김국태 (1997). 갈릴레이의 물리학. 서울: 범양사, 241-255. 

  3. 김기태, 조평호 (2003). 미래지향적 교사론. 서울: 교육과학사. 

  4. 김남희 (2008). 중등 물리과목 학습 실태 분석 및 물리과목 기피 현상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류창모 (2003). 심화 선택 교과로서 물리교과의 의미와 물리교과 선택기피 극복을 위한 대안.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8a).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 이상화의 의미와 특성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09-219. 

  7.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8b).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I - 이상화가 물리 학습에 주는시 사점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2), 245-256. 

  8.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9a).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II - 이론적 설명에 포함된 이상조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 62-77. 

  9. 박종원, 정병훈, 권성기, 송진웅 (1999b). 물리학에서 이론적 설명과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에 대한 고등학생과 과학교사의 이해 조사 IV - 실험에 포함된 이상조건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9(1),78-90. 

  10. 송진웅 (1997). 물리학에서 사용되는 중요 이상조건 개념에 대한 대학생의 이해. 물리교육, 15(1), 1-7. 

  11. 이미경, 정은영 (2008). 과학 영역에서의 학력 변화의 원인 분석과 대책. 보고서: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에 나타난 중.고등학생의 학력 변화(pp. 157-17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2. 이보경, 장수철 (2008). 고등학교 과학 심화선택 과목 이수여부와 대학 과학 교과목의 학업성취도. 교육과정연구, 26(2), 191-210. 

  13. 이봉우, 이성묵 (2004). 학생들이 고급 물리 문항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에 관한 연구. 새물리, 49(1), 37-43. 

  14. 이주연 (2003). 고등학생의 물리 과목선택과 물리 과목에 대한 태도 분석. 전남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5. 이혁규 (1994). 특집 :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민교육의 방향: 교과교육학 정립을 위한 교사 검증 연구의 필요성. 한국사회과교육학회, 19, 277-290. 

  16. 정성기 (2009). 이공계 대학생들의 물리 오개념 연구 - 역학.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7. Arons, B. A. (1990). A guide to introductory physics teaching. NewYork: John Wiley & Sons. 

  18. Clandinin, D. J. & Connelly, F. M. (1991). Personal knowledge. In A. Lewy(ed.) The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curriculum (pp.128-131), NewYork: Pergamon Press. 

  19. Choi, J. S. & Song, J. (1996). Students' preference for different contexts for learning scienc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6(3), 341-352. 

  20. Fenstamacher, G.D. & Soltis, J. F. (1986). Approach to teaching.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2), 207-218. 

  21. Galilei, G. (1967). Diologue concerning the two chief world systems, drake translation. Berkeley: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2. Garrison, J. W. (1986). Husserl, Galileo, and the processes of idealization. Syntheses, 66, 329-338. 

  23. Hecht, E. (1994). Physics. Books/Cole Publishing Company 

  24. Matthews, M. R. (1982). History, philosophy, and science teaching, Science & Education, 1(1), 11-47. 

  25. Matthews, M. R. (1987). Experiment and theJ. D. Novak(ed), Proceedings of the second international seminar misconceptions and educational strategies in science and mathematics. 289-298. NewYork: Cornell University. objectification of theory : Galileo's revolution. 

  26.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ewYork, London: Routledge. 

  27. McMullin, E. (1985). Galilean idealization. Studies in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16(3), 247-273. 

  28. Nersessian, N. (1992). Constructing and instructing : The role of " abstraction techniques" in creating and learning physics. Edited by Richard A. Duschl and Richard J. Hamilton, Philosophy of science cognitive psychology and educational theory and practice, Albany: State University of NewYork Press. 48-68. 

  29. Park, J. W. , Song, J. & Pak, S. J. (1991). Conceptions on force and motion of university students taking introductory physics course. 물리교육, 9(1), 47-60. 

  30. Solomon, J. (1983). Learning about energy : how pupils think in two domains. European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5(1), 49-59. 

  31. Song, J. & Choi, J. S. (1994). Students' preference on different contexts in learning basic concepts of mechanics. 물리교육 12(2), 82-87. 

  32. Song, J. , Cho, S. K. & Chung, B. H. (1996). Exploring the parallelism between the change of students' conceptions and the historical change of sientific concepts: inertia. Paper presentation the 27th Annual Conference of ASERA(The University of Canberra,11-14 July 199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