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8월 9일에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을 개정 고시하였다. 개정 고시된 교육과정의 특징은 학습자 중심의 효율적인 학습과 학습부담의 적정화를 고려하여 학년군, 교과군, 집중이수제, 학기당 이수과목 축소, 학교의 자율성 확대 등을 도입하고, 공통교육과정을 초1부터 중3까지 9년으로 축소하고, 고등학교는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수학교과에 속해 있는 확률과 통계의 교육과정에 대한 주요 변화 내용을 알아본다. 또한 이와 연관하여 대학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교육을 논의하고자 한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11년 8월 9일에 '초 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을 개정 고시하였다. 개정 고시된 교육과정의 특징은 학습자 중심의 효율적인 학습과 학습부담의 적정화를 고려하여 학년군, 교과군, 집중이수제, 학기당 이수과목 축소, 학교의 자율성 확대 등을 도입하고, 공통교육과정을 초1부터 중3까지 9년으로 축소하고, 고등학교는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수학교과에 속해 있는 확률과 통계의 교육과정에 대한 주요 변화 내용을 알아본다. 또한 이와 연관하여 대학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교육을 논의하고자 한다.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roclamated the school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at 9 August 2011. The characteristics of this curriculum are as follows; effective learning of student-centered, group of grade, group of category, concentration study, reduction of study sub...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roclamated the school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at 9 August 2011. The characteristics of this curriculum are as follows; effective learning of student-centered, group of grade, group of category, concentration study, reduction of study subjects, extension of school autonomy, elective curriculum in high school. We investigate the modification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curriculum. And we discuss statistics education in university.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proclamated the school curriculum of the republic of Korea at 9 August 2011. The characteristics of this curriculum are as follows; effective learning of student-centered, group of grade, group of category, concentration study, reduction of study subjects, extension of school autonomy, elective curriculum in high school. We investigate the modification of probability and statistics curriculum. And we discuss statistics education i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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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교과 중에서 ‘확률과 통계’ 영역의 주요 변화 내용을 조사하고 이를 토대로 대학에서의 통계학 교육의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2007년개정 교육과정과 2011년고시 교육과정에서 확률과 통계영역은 내용면에서는 차이가 없고, 앞 절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편제와 선택과목명에서 변화가 있었다. 본 절에서는 2011년고시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등학교, 중학교 그리고 고등학교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
앞 절에서 살펴본 초·중등학교의 확률과 통계 교육과정을 토대로 대학에서의 통계학 교육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2011년 8월 9일 고시된 개정교육과정에서 수학교과의 확률과 통계 영역에 대하여 간단히 살펴보았다. 확률과 통계의 전체적인 내용은 크게 달라진 점이 없으나, 국민기본공통교육과정이 중학교까지 9년으로 단축되고 고등학교는 선택교육과정으로 편성되어 고등학교 1학년 ‘수학’에서 공통으로 배우던 순열과 조합, 그리고 고등학교 수학교과 선택과목인 ‘수학의 활용’, ‘미적분과 통계기본’, ‘적분과 통계’ 등에 포함되어 있던 확률과 통계의 내용이 모두 ‘확률과 통계’ 선택 과목에 포함되었다.
성능/효과
또한 자연계열 학생일지라도 ‘확률과 통계’ 과목을 제대로 배우지 못한 경우도 허다하여 대학생들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선수지식에는 큰 차이를 나타내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초·중등학교에서 학습한 확률과 통계의 내용을 바탕으로 대학에서는 통계적 소양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하여 다양한 전공에서 통계학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통계학 과목 담당 교수들이 이재창 등 (1988)의 ‘쉽게 읽는 생활 속의 통계학’, 한국통계학회 (1993)의 ‘알고 보면 재미있는 통계이야기’, 성내경 (1995)의 ‘정보시대, 그리고 통계’, 통계청 (2003)의 ‘통계속의 재미있는 세상이야기’ 등과 같은 적절한 교재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011년도까지의 교원임용고사 출제 경향을 간단히 살펴보면 보통 3문제 정도 출제되는데 크게 분류하면 확률과 관련하여 중복조합을 응용한 경우의 수 및 확률계산, 조건부 확률, 독립, 베이즈 정리, 확률변수와 관련하여 기댓값, 적률생성함수, 확률밀도함수, 결합확률밀도함수, 변수변환, 확률분포와 관련하여 정규분포와 표준점수, 정규분포로의 근사, 표본평균과 표본비율의 분포, 그리고 통계적 추론과 관련하여 신뢰구간 추정과 가설검정 등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의 출제 경향만을 고려한다면 통계학과에서 다루는 수리통계학의 내용과는 다소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고, 경우의 수를 좀 더 심도 있게 교육하여야 하며, 통계적 추론에서는 기본 개념과 Z-test, t-test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처음에는 정의를 이해하면 해결할 수 있는 단순한 계산 문제가 출제 되었으나, 점점 난이도가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위의 내용을 좀 더 심도 있게 다룰 필요가 있다.
한편 데이터를 다루는 과학이 통계학이고 앞으로 DT가 중요해진다는 점을 감안 한다면, 대학에서의 교양통계학은 통계적 사고와 표현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도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그러므로 통계적 소양을 갖출 수 있는 통계학 강좌가 다양하게 개설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통계학교육의 목적은?/
그러나 일반적으로 통계학은 사회, 자연 및 인간생활의 온갖 현상을 연구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이 내포된 데이터의 선택, 관찰, 분석, 추정 및 가설검정을 통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획득과 처리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데이터기술 (DT: data technology)의 발전이 국가경쟁력의 주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즉 통계학이 수학의 한 분야에 속해 있지만 데이터를 다루는 과학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일상생활에서 통계적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 정리 및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련의 통계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통계적 소양을 쌓고 데이터기술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대학통계학교육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통계학의 정의는?
통계 팩키지를 활용하여 실제 사례 중심의 교육 방식은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통계학은 사회, 자연 및 인간생활의 온갖 현상을 연구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이 내포된 데이터의 선택, 관찰, 분석, 추정 및 가설검정을 통하여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획득과 처리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데이터기술 (DT: data technology)의 발전이 국가경쟁력의 주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즉 통계학이 수학의 한 분야에 속해 있지만 데이터를 다루는 과학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다면, 일상생활에서 통계적 문제를 찾아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데이터를 수집, 정리 및 분석하여 의사결정을 내리는 일련의 통계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통계적 소양을 쌓고 데이터기술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대학통계학교육의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대학에서의 통계학 교육으로 교양과목으로서의 통계학 교육 과목은?
교양과목으로서의 통계학 교육과 관련된 과목으로는 통계학, 전산통계학, 생활 속의 통계학, 자연과학적 방법과 통계학, 사회과학적 방법과 통계학, 경영통계학, 심리 통계학, 교육통계학, 의학통계학, 체육통계학, 농업통계학, 실험통계학, 여론조사와 통계학, 조사방법론과 통계학 등 다양한 명칭으로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과목들이 액셀, 미니탭, SAS, SPSS, S-Plus 등 통계 팩키지를 활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통계 팩키지를 활용하여 실제 사례 중심의 교육 방식은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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