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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16 no.1, 2011년, pp.81 - 87
서정만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 컴퓨터게임개발과)
This Serious Game is on the issue for its positive role recently. A Serious Game helps the learners to recognize the problems effectively, grasp and classify important information needed to solve the problems and convey the contents of what they have learned. The Serious Game can be usefully ap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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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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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이란? | 최근게임 산업에서 순기능적 역할로 이슈가 되고 있는 기능성 게임에 대하여 기술한다. 기능성 게임은 게임기술과 게임이론을 바탕으로 개발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으로 즐거움 외에 교육 및 특정 분야의 문제 해결 등의 다른 목적을 가지는 게임을 말한다. 이러한 기능성 게임은 게임적인 재미뿐만 아니라 교육적인 효과때문에 과학기술 분야 및 산업기술 분야의 교육 및 훈련에 유용하다. | |
기능성 게임의 콘텐츠 정의에는 무엇이 있는가? | 첫째는 제작단계부터 기능성 게임을 목표로 제작된 게임이다. 둘째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에 게임의 요소가 접목된 유형이다. 대표적으로 스크린 골프 같은 것이 여기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초기에 골프를 하고자 하는 선수나 매니아들에게 자세 교정이나 훈련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게임의 여러 가지 기능이 접목되면서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되어 현재 대중적으로 많은 활용이 되고 있다. 셋째는 상업용 게임이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유형이다. 이것에 대한 예로는 ‘DDR(Dance Dance Revolution)'을 학생들이나 일반인들의 다이어트에 활용하였고, 비행시뮬레이션으로 개발된 팔콘(Falcon)이 공군 조종사의 훈련 프로그램으로 이용되고 있다[2]. |
Dong-Hee Lee, "Game Theory," Jungil Publishing, pp.14, 2002.
Jeong-Man Seo, "The Design and An Implementation of Kids game for Intellectual Growth," Korea National College Of Rehabilitation & Welfare, Industry Research , Vol 5, pp 13-20, Dec. 2007.
Jeong-Man Seo, "Implementation of Shooting game using collision detection algorithm,"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1, No. 3, pp. 188-189, Jul. 2006.
Jae-Hwan Sung, "The Trend of Mobile Game Industry of Korea and it's Revitalization Method ,"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 pp.11, 2001.
Bum-No Lee, "serious game,"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17. No 2, pp.39-45, Dec. 2009.
Wan-Suk Ryu, "Development of Personal Training System Using Functional Game for Rehabilitation Training," The Korea Game Society, Vol 9. No 3, pp.121-128, June. 2009.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209&docId26365
Eun-Suk Kim, "Developing Functional Game Contents for the Silver Gener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9, No. 9, pp.151-162, Sep. 2009.
2009 Korea game white paper,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p.687-693,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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