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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자기이미지와 가상공간에서의 아바타 이미지 - 이상적 이미지와 실제적 이미지를 중심으로 -
Social Self Image and Avatar Image in the Virtual World: Focus on Ideal-Self Image and Actual-Self Imag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9, 2011년, pp.1 - 14  

윤송이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이규혜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between one's social-self image and Online Avatar image. Influence of these virtual images on one's attitude toward real world and commitment to the virtual world was examined. In addition, the gender difference was examined. A structu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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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7) 아바타의 이상적 이미지는 자신의 실제 모습보다 더 나은 모습이며 아바타를 통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이상적으로 바라는 이미지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고 아바타를 통해서 표현되는 실제적 이미지는 아바타를 실제 자신의 모습으로 나타낼 때 나타나는 이미지이다.18) 본 연구에서는 아바타를 가상공간에서 자아의 대변자로 보고 개인의 이상과 현실의 반영이라는 측면에서 크게 이상적 이미지와 실제적 이미지로 나누어 보고자 한다.
  • 9)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의복의 가시성을 통해 자기이미지를 추구하고자 한다.10) 그것은 의복을 통해 자신이 추구하는 자기이미지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기 위함이기도 하며 실제 이미지와 이상적 이미지의 격차를 줄이기 위함이기도 하다.
  • 이런 개인의 사회적 자기이미지는 개인의 행동에 반영이 되면 특히 사회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개인은 사회적 자기이미지를 가상공간의 발달과 더불어 인터넷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하고자 할 것이다.
  • 또한 기존의 아바타에 관련된 선행연구들 중에 성별은 인구통계적 변인으로 해석될 뿐 큰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체 모델에서 성별의 차이를 비교해보며 개인의 이미지와 아바타를 통해 반영되는 이미지가 개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서 사회적 자기이미지에 따라 아바타를 통해 추구하는 이상적, 실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아바타에서 나타나는 자기이미지가 현실생활에서 혹은 가상공간에서 나타나는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사회적인 이미지와 온라인에서 아바타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들이 현실생활 및 가상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관련이 남녀 응답자에게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 아바타는 타인과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하는 개인의 모습이고 현실에서 타인에게 보이고 싶은 자신의 정체성의 산물이기도 하다. 본 연구는 개인의 사회적인 이미지가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해 어떤 이미지를 추구하고자 하는지 알아보는데 그 의의를 두고자 한다. 아바타는 커뮤니티 사이트, 이메일, 채팅, 게임, 영화 등 다양한 형태로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으며 향후 아바타는 더욱더 개인의 모습을 대변하게 될 것이다.
  • 아바타를 통해 보이는 이미지와 개인의 행동 사이에는 상호 관련성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과 아바타의 커뮤니케이션을 개인이 아바타를 이용하는데 있어 보여 지는 이상적, 실제적 이미지를 통해 보았으며 결국 이것이 개인의 현실생활과 가상공간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고자 한다.
  • 또한 아바타 산업의 발전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이는 잠재적인 수요와 새로운 구매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여러 선행연구50)에서 언급 했듯이 소비자와 아바타 사이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이 지각하는 자신의 사회적인 이미지와 온라인에서 아바타를 통해 나타내고자 하는 이미지들과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들이 현실생활 및 가상공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관련이 남녀 응답자에게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마지막으로 아바타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현실생활과 가상공간에 대한 몰입을 측정함으로써 아바타의 다양한 이미지 투영이 특정 행동과 관련성을 갖는지 확인해 보았다. 실제 개인의 사회적 자기이미지는 결국 실제적인 자신의 모습으로 아바타를 꾸미는 것과 관련이 되며, 이것은 현실생활에 대한 활력소나 친구관계 형성 등으로 나타날 것이며 가상공간에 대한 몰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 이것은 신체 이미지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기준이 변화하며 사회심리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상대적인 개인의 이미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기이미지를 개인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타인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총체적인 자신의 이미지로 보았으며 가상공간의 발달로 개인의 이미지 중 사회적 자기이미지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고 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기 이미지가 추구하는 아바타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과 투영된 아바타 이미지를 통해서 개인의 현실생활과 가상공간에 대한 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모형을 설정하였다. 아바타가 현실생활에 미치는 영향과 가상공간에 대한 몰입은 아바타 이용에 따른 결과 변수로서 일반적인 자기이미지로부터의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며 아바타 이미지의 투영을 통해서 현실생활이나 가상공간 몰입에 간접영향을 줄 것으로 보았다.
  • 이처럼 가상공간에서 아바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때 사용자는 실제 생활에 서 영향을 받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추구하는 아바타 이미지에 따라 현실 생활에 대한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실에서 사회적 자기이미지에 따라 아바타를 통해 추구하는 이상적, 실제적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아바타에서 나타나는 자기이미지가 현실생활에서 혹은 가상공간에서 나타나는 행동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1 사회적 자기이미지가 아바타를 통한 이미지(이상적·실제적) 추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 첫째, 본 연구는 아바타 사용자의 사회적 자기이미지와 아바타 이미지의 이상적, 실제적 이미지와의 관계를 파악함으로써 가상공간에서 사회적인 개인의 자기이미지가 어떤 유형의 아바타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사회적 자기이미지를 가진 사람은 아바타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이상적인 이미지의 추구에는 영향이 없었지만 자신의 실제적인 이미지 추구에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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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공간은 어떠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가? 사이버 공간은 현실과 분리된 세계이면서 현실과는 분리할 수 없는 이중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아바타 역시 자신의 실제 모습을 나타내면서 가상공간을 통해서 현실에서는 표현하기 어려운 또 다른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기도 한다.
아바타란 무엇인가? 아바타 역시 자신의 실제 모습을 나타내면서 가상공간을 통해서 현실에서는 표현하기 어려운 또 다른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내기도 한다.1) 아바타는 가상공간에서 사용자의 정체성을 확인시켜 주는 이미지로 사용자의 분신이면서 가상공산에서의 또 다른 자신의 모습이다. 초기 아바타는 사용자를 대신해서 온라인에서 활동하면서 현실과 가상세계를 이어주는 아이콘으로 이메일, 채팅, 게임 등에서 사용되었다.
정인희와 이은영이 말하는 자기이미지는 어떠한 이미지인가? 5) 정인희와 이은영6)은 자기이미지는 신체의 특징적인 측면과 사회적 관계에서 사회심리적인 측면으로 나타난다고 말했다. 이것은 신체 이미지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시대의 흐름에 따라 그 기준이 변화하며 사회심리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상대적인 개인의 이미지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자기이미지를 개인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타인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총체적인 자신의 이미지로 보았으며 가상공간의 발달로 개인의 이미지 중 사회적 자기이미지가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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