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the sense that it performs a function of communication with public, fashion illustration, which visualizes fashion information in an illustrated way, shares similar characteristics with graffiti, which represents the society of its time while having a value as a modern art itself. Therefore, the ...
In the sense that it performs a function of communication with public, fashion illustration, which visualizes fashion information in an illustrated way, shares similar characteristics with graffiti, which represents the society of its time while having a value as a modern art itself. Therefore, the study aims to seek possibility of graffiti expression of fashion illustration, and to establish theoretical research systems for reestablishment of practical development methods of the graffiti expressions. The concrete contents of this study include followings: First, it examines the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the graffiti expressions by analyzing the works of graffiti artists in order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graffiti and to find out the theoretical approach to it. Second, it investigates the characteristics of graffiti, and proposes concepts associated with graffiti after analyzing examples of fashion illustration which graffiti expressions are reflected. Third, it draws meanings that the use of graffiti expressions has in fashion illustration. In conclusion, graffiti expressions in fashion illustration are used in brand logos and text, human body deformation and omissions, autonomous expressions of variety of materials, symbolism, amusement, and autonomy as they are characterized by strong colors to express significance.
In the sense that it performs a function of communication with public, fashion illustration, which visualizes fashion information in an illustrated way, shares similar characteristics with graffiti, which represents the society of its time while having a value as a modern art itself. Therefore, the study aims to seek possibility of graffiti expression of fashion illustration, and to establish theoretical research systems for reestablishment of practical development methods of the graffiti expressions. The concrete contents of this study include followings: First, it examines the methods and characteristics of the graffiti expressions by analyzing the works of graffiti artists in order to understand the concept of graffiti and to find out the theoretical approach to it. Second, it investigates the characteristics of graffiti, and proposes concepts associated with graffiti after analyzing examples of fashion illustration which graffiti expressions are reflected. Third, it draws meanings that the use of graffiti expressions has in fashion illustration. In conclusion, graffiti expressions in fashion illustration are used in brand logos and text, human body deformation and omissions, autonomous expressions of variety of materials, symbolism, amusement, and autonomy as they are characterized by strong colors to express signific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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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보여지는 그라피티적 표현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도출하고, 그라피티적 표현의 활용이 가지는 의의를 연구하는 것이다. 그라피티적 표현이라는 영역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나타나는 그라피티적 표현의 개념 정립과 표현 가능성의 모색에 관한 것이다. 그리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보여지는 그라피티적 표현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도출하고, 그라피티적 표현의 활용이 가지는 의의를 연구하는 것이다. 그라피티적 표현이라는 영역의 확장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나타나는 그라피티적 표현의 개념 정립과 표현 가능성의 모색에 관한 것이다. 그리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보여지는 그라피티적 표현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도출하고, 그라피티적 표현의 활용이 가지는 의의를 연구하는 것이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즉흥적인 표현과 메시지 전달이 용이한 그라피티적 표현은 커뮤니케이션을 전제로 영역의 확장에 따른 표현 방법의 다양성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그라피티적 표현의 새로운 가능성을 모색하고, 이에 따른 그라피티적 표현의 실제적 전개 방안의 재정립을 위한 이론적 연구 체계 구축에 연구목적과 의의를 두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방법은 이론 고찰을 위하여 그라피티와 관련된 전문서적과 선행 연구를 분석한다. 그리고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라피티를 현대 미술로 인식하게 한 대표 작가인 키스 해링(Keith Harring)과 장 미셸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의 작품을 분석하여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을 도출한다. 그라피티 표현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키스 해링과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 사례를 선정한 이유는 그라피티가 미술로서 인정받은 시기에 많은 작품을 남겼고, 동시대의 작가이기는 하나 작품 성격이 상이하여 폭 넓은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라피티를 미술사적으로 인정하게 한 시점의 대표작가 키스 해링과 장 미셀 바스키아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을 상징적 기호의 사용, 형태의 변형, 자유로운 표현 기법, 강렬한 색채 사용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그라피티적 표현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브랜드 로고와 문자사용, 인체의 변형과 생략, 다양한 재료의 자율적 표현, 컨셉에 따른 색채 대비로 그 표현되고, 상징성, 유희성, 자율성, 강렬한 색채 대비와 같은 내재적 의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방법은 이론 고찰을 위하여 그라피티와 관련된 전문서적과 선행 연구를 분석한다. 그리고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그라피티를 현대 미술로 인식하게 한 대표 작가인 키스 해링(Keith Harring)과 장 미셸 바스키아(Jean Michel Basquiat)의 작품을 분석하여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그라피티 회화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분류 기준에 따라,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수록한 전문 저서 ‘Big Book of Fashion Illustration’3), ‘Fashion Illustrator’4), ‘Fashion Illustration Next’5)와 디자인 전문 사이트 ‘Trendland’6)에서 총 346점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나타내는 89점의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선정된 그라피티적 표현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분석을 통하여 그라피티적 표현의 활용이 가지는 의의를 도출하여 그라피티적 표현의 표현 특성을 밝힌다.
그라피티 표현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키스 해링과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 사례를 선정한 이유는 그라피티가 미술로서 인정받은 시기에 많은 작품을 남겼고, 동시대의 작가이기는 하나 작품 성격이 상이하여 폭 넓은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실증 고찰을 위하여 그라피티 일러스트레이션 특성을 가지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사례를 조사 및 선정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보여지는 그라피티적 표현의 연관 개념과 그 특성을 도출한다. 본 연구는 그라피티 회화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분류 기준에 따라,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수록한 전문 저서 ‘Big Book of Fashion Illustration’3), ‘Fashion Illustrator’4), ‘Fashion Illustration Next’5)와 디자인 전문 사이트 ‘Trendland’6)에서 총 346점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나타내는 89점의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이론적 고찰에서 도출한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과 같이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도 상징적 기호의 사용, 형태의 변형, 자유로운 표현 기법, 강렬한 색채 사용으로 구분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다음과 같이 연관되어 나타난다.
이러한 그라피티적 표현 방법의 특성은 김호정56), 김주영 외57), 이효진58), 김선영59)의 선행 연구에서 자율성, 반사회적 공격성, 상징성, 추상성, 풍자성, 유희성, 상업성으로 그 내재적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나는 그라피티적 표현 분석에서 분류한 표현 방법의 특성에 맞는 내재적 특성을 상징성, 유희성, 자율성, 강렬한 색채 대비로 도출하였다.
키스 해링 작품에 나타나는 형태의 변형은 인물이나 사물을 원근법과 명암을 무시하고, 나열식의 표현, 평면화 시킨 화면 처리, 형태의 단순화, 왜곡, 과장 등의 표현으로 나타나 독특한 작품 세계를 구축하였다. 키스 해링은 만화에서 볼 수 있는 두꺼운 선을 개발하여 드로잉 주제의 윤곽선을 강조한 다양한 드로잉을 만들어 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그라피티 회화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분류 기준에 따라, 현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수록한 전문 저서 ‘Big Book of Fashion Illustration’3), ‘Fashion Illustrator’4), ‘Fashion Illustration Next’5)와 디자인 전문 사이트 ‘Trendland’6)에서 총 346점의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을 분류하고 그 특성을 나타내는 89점의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그라피티 작품의 가시적인 특징은 원색적인 강렬한 색채의 사용이다. 재료에 있어서는 분필, 아크릴 물감, 크레용, 유화 등을 사용하였고, 강렬하고 개성있는 색채를 사용하였다.35) 키스 해링은 원색을 위주로 <그림 7>36)에서처럼 밝고 경쾌한 느낌을 표현하였다.
성능/효과
1) 특히 패션 정보를 설명적으로 시각화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현대 미술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그라피티적 표현 특성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낙서에서 새로운 미술 양식으로 까지 발전하게 된 그라피티는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하는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는 시각 언어라 할 수 있다.
자율성은 작가의 개성적 표현 방식으로 분필, 아크릴 물감, 크레용, 유화, 사진 꼴라주, 액션 페인팅과 같은 기법을 차용한다. 넷째, 강렬한 색채는 그라피티의 주된 특성으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컨셉에 따른 색채 대비로 표현되며, 원색 칼라를 검정이나 흰색을 바탕으로 사용하여 강렬한 색채 대비를 이루는 방식으로 표현된다.
넷째, 키스 해링과 장 미셸 바스키아 두 작가는 원색의 강렬한 칼라를 사용하여 그들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만드는 시각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키스 해링은 주로 노랑, 빨강, 녹색 등 주로 경쾌한 칼라를 사용하고 장 미셸 바스키아는 주로 블랙을 바탕으로 하여 원시적인 칼라인 빨강, 파랑, 오렌지 등의 색상 대비를 강조 하였다.
그라피티의 상징적 기호나 문자는 작가의 주제 의식을 담고 있으며, 이러한 그라피티의 상징적 기호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브랜드를 상징하는 로고나 컨셉의 이해를 돕는 직접적 문구 혹은 상징물로 나타난다. 둘째, 그라피티적 특성에서 인체의 변형과 생략은 유희성을 나타낸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대중적으로 친근함을 가질 수 있는 이미지를 차용하거나, 인체를 과장하여 변형하는 등의 표현으로 형상을 유희적으로 표현한다.
둘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그라피티의 형태 변형은 인체의 변형과 생략으로 나타난다. 이는 그라피티의 사물을 재해석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상징적인 의미에 초점을 두어 형태를 극대화 혹은 축소화하거나 어느 특정 부분에 의미를 담아 과장되게 표현 하거나 왜곡하는 등의 형식을 뜻한다.
셋째, 트렌드 컨셉을 시각화 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그라피티의 자유로운 표현 기법은 다양한 재료의 자율적 기법으로 작가의 자유로운 발상과 우연적 효과를 추구하며 강조한다. 특히 액션 페인팅의 기법 중 하나인 작가의 의식 흐름에 맞춰 거칠고 불완전한 선의 반복 사용이나 흩어뿌리기 기법을 활용하여 물감이 어지럽게 번지거나 자유롭게 흩어진 형태를 차용한 기법이 나타난다.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대중적으로 친근함을 가질 수 있는 이미지를 차용하거나, 인체를 과장하여 변형하는 등의 표현으로 형상을 유희적으로 표현한다. 셋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그라피티적 표현 방법인 자유로운 표현은 다양한 재료의 자율적 표현으로 자율성을 강조한다. 자율성은 작가의 개성적 표현 방식으로 분필, 아크릴 물감, 크레용, 유화, 사진 꼴라주, 액션 페인팅과 같은 기법을 차용한다.
실증적 고찰을 통하여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그라피티적 표현은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본질적인 역할을 하면서 다양한 기법으로 나타나고 있어 그 활용 가능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이러한 그라피티적 표현 방법의 특성은 김호정56), 김주영 외57), 이효진58), 김선영59)의 선행 연구에서 자율성, 반사회적 공격성, 상징성, 추상성, 풍자성, 유희성, 상업성으로 그 내재적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라피티를 미술사적으로 인정하게 한 시점의 대표작가 키스 해링과 장 미셀 바스키아의 작품 분석을 통하여, 그라피티의 표현 특성을 상징적 기호의 사용, 형태의 변형, 자유로운 표현 기법, 강렬한 색채 사용으로 도출하였다. 이러한 그라피티적 표현은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브랜드 로고와 문자사용, 인체의 변형과 생략, 다양한 재료의 자율적 표현, 컨셉에 따른 색채 대비로 그 표현되고, 상징성, 유희성, 자율성, 강렬한 색채 대비와 같은 내재적 의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그림 21>.
첫째,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나타나는 그라피티의 상징적 기호는 브랜드 로고와 문자로 나타나며 상징성이라는 표현 특성을 가진다. 그라피티의 상징적 기호나 문자는 작가의 주제 의식을 담고 있으며, 이러한 그라피티의 상징적 기호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브랜드를 상징하는 로고나 컨셉의 이해를 돕는 직접적 문구 혹은 상징물로 나타난다.
후속연구
이러한 관점에서 낙서에서 새로운 미술 양식으로 까지 발전하게 된 그라피티는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하는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는 시각 언어라 할 수 있다.2) 이에 패션 정보를 제공하며 독립적인 예술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표현 영역의 확장으로 그라피티적 표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그라피티적 특성에 따라 제시된 패션 일러스트레이션 사례가 특성의 한 부분에만 속하는 것이 아니라 중복될 수 있다는 점이다. 메시지나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그라피티적 표현 연구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또 다른 커뮤니케이션의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으며 시각적 표현 영역의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그라피티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그라피티(graffiti)의 사전적 정의는 ‘벽이나 화면에 낙서처럼 긁어서 그리거나 페인트를 에어스프레이로 내뿜어서 그리는 그림'이라는 뜻이다. ‘긁다', ‘긁어서 새기다'라는 뜻의 이탈리아어 ‘graffito'와 그리스어 ‘sgraffito'라는 어원의 그라피티는 고대 동굴의 벽화나 이집트의 유적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그라피티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할 수 있는가?
1) 특히 패션 정보를 설명적으로 시각화하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은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현대 미술로서의 가치를 지니는 그라피티적 표현 특성을 찾아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낙서에서 새로운 미술 양식으로 까지 발전하게 된 그라피티는 대중과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수행하는 매개체 역할을 담당하는 시각 언어라 할 수 있다.2) 이에 패션 정보를 제공하며 독립적인 예술 분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표현 영역의 확장으로 그라피티적 표현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키스 해링과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에서 사용되는 그라피티의 시각적 표현 효과는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는가?
키스 해링과 장 미셸 바스키아의 작품을 살펴보면 두 작가 모두 강렬한 원색의 칼라를 사용하여 독특한 그라피티의 시각적 표현 효과를 나타낸다. 이는 문자로는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을 시지각적으로 보완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전달 수단으로 표현된다.66)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에서 이러한 컨셉에 따른 색채 대비는 원색을 강조하는 보색과의 대비를 중점으로 묘사하거나 무채색과 배치하고, 원색의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거친 붓터치를 더하여 주거나 다양한 표현 재료와 기법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58)
Ursula, K. F. (2009), Revolution is the New Black: Graffiti/Art and Mark-making Practices, Archaeologies, 5(2), p. 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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