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철도 안전 및 신뢰 - 철도운영정책은 충분한가?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4 no.5, 2011년, pp.12 - 18  

송달호 (우송대학교 철도대학원 철도차량시스템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신뢰에 관련된 다른 단어들을 살펴보자. 신뢰의 다른 단어로는, trust(신임, 신용-본능적 인 신뢰), cohdence(이유에 바탕을 둔 신뢰), faith(일방적 인 신뢰, 신앙), reliance(구체적인 결정이나 행동과 결부된 신뢰, 의존), credible(사람에 대한 믿음) 등이 있다.
  • 우선, 안전과신뢰의 정의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모든 사물에 대해서 “안전하다” 또는 "신뢰한다”는 말은 “100% 안전하다” 또는 “100% 신뢰한다'는 뜻으로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
  • 철도의 안전이 정의되면, 다시 말하여 사고가 정의되면, 방지대책은 충분히 대처 가능하다. 이미 철도에서의 충돌 방지에 대해서 고찰해보았다.
  • 이상에서 안전성/신뢰성이 무엇인지를 검토하여 보았고, 고속철도차량, KTX-1 및 KTX-산천의 고장 원인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이러한 검토과정에서 느낀 점의 하나가 우리나라 철도정책, 특히 철도운영정책에 대한 생각이다.
  • 높아지고 있다. 이에 필자는 철도안전 및 신뢰는 무엇이며, 어떻게 확보하여야 하는가에 대해서 평소에 가졌던 생각을 학회 회원들과 공유하고, 우리가 이러한문제에 어떻게 대처하여야 할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가설 설정

  • 하부구조의 유지보수 비용은 적절한가? 유지보수 비용의 절감을 위한 노력의 적정했는지? 유지보수 비용과 선로사용료가 연계되었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러한 연계는 타당한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