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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도로 : 도로학회지, v.13 no.4 = no.50, 2011년, pp.24 - 29
김인수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양충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전우훈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신현진 (국토해양부 도로운영과) , 전만경 (국토해양부 도로운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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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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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설제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제설제는 융설제와 마찰제로 구분된다. 융설제는 염화칼슘이나 소금, 친환경제설제 등을 말하는 것으로 눈 위에 살포되었을 때 눈과 반응하여 발열 또는 흡열반응을 일으켜 눈을 녹이게 된다. | |
도로기상정보시스템은 무엇인가? | 기상정보와 도로교통정보에 대한 안내시스템의 보급에 따라 정확한 정보예측과 안내를 위한 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해졌다. 그 중에서 도로에 적용되는 시스템은 도로기상정보시스템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으로 도로의 노면상태와 대기 상태를 측정하여 안개, 비, 눈, 결빙, 돌풍 등으로 인한 운전 장애, 도로관리 장애 상황을 실시간으로 정보 제공하여 교통관리 및 도로관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도로 기상정보의 수집을 위해 현재까지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해 수로원을 통한 육안 관측부터 간단한 CCTV 설치 방법을 통한 간접 확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상 검지 기술의 발전에 따라 도로기상 검지기 설치 운영 등을 통한 시스템 구축으로 직·간접으로 종합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 |
기상정보와 도로교통정보에 대한 안내시스템의 보급에 따라 정확한 정보예측과 안내를 위한 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해졌는데 그 중 도로에 적용되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 기상정보와 도로교통정보에 대한 안내시스템의 보급에 따라 정확한 정보예측과 안내를 위한 시스템의 구축이 가능해졌다. 그 중에서 도로에 적용되는 시스템은 도로기상정보시스템 (Road Weather Information System)으로 도로의 노면상태와 대기 상태를 측정하여 안개, 비, 눈, 결빙, 돌풍 등으로 인한 운전 장애, 도로관리 장애 상황을 실시간으로 정보 제공하여 교통관리 및 도로관리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도로 기상정보의 수집을 위해 현재까지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위해 수로원을 통한 육안 관측부터 간단한 CCTV 설치 방법을 통한 간접 확인 방법을 사용하고 있으나, 기상 검지 기술의 발전에 따라 도로기상 검지기 설치 운영 등을 통한 시스템 구축으로 직·간접으로 종합적인 정보 수집이 가능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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