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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터널구간 도로이용자 속도감소의 정성적 요인분석 연구
Qualitative Factor Analysis on Speed Reduction of Drivers in Expressways Tunnel Section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4 = no.50, 2011년, pp.151 - 158  

박준태 (교통안전공단 안전진단처)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태호 (성균관대학교 사회시스템공학과 BK21)

초록

고속도로의 터널구간은 일반구간과는 다른 주행특성(속도, 교통량, 밀도 등)을 가지게 되고 이에 따라 고속도로 일반부에서 터널진입 전과 후에 운전자 행태가 변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예가 속도의 감소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 중 현재까지 연구의 진행 추세는 도로의 용량, 속도감소 측면의 정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설문결과 분석을 통해서 터널구간 속도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정성적 요인들을 알아 보았다. 분석 결과 최근 증가 추세인 장대터널과 관련된 터널 자체의 형상(차로폭, 갓길폭, 터널길이)에 대한 요인이 터널 내부 속도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터널입구 보임여부와 같은 시각적 환경이 속도감소의 영향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터널 내부의 조명밝기에 따라 속도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고속도로 터널부 설계관련 기술개발 및 서비스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unnel sections on the expressway are different from rest of sections on the expressway in terms of velocity, the number of passing cars, and vehicle density which, in particular, affect drivers' behavior before and after drivers pass through the tunnel. However, literature review reveals that form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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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런 맥락에서 터널부 주변의 정량 및 정성적인 운전자 행태측면들의 감속 요인에 대한 다양한 요인 검토1)가 선행되어야 하나, 현재까지 연구의 진행 추세는 도로의 용량, 속도감소 측면의 정량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춘 연구들 위주로 진행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한 요인분석을 시행한다. 수행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저감의 정성적인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 본 연구는 실질적인 이용자, 전문가가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 감소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터널부 운전자 행태 및 개선 사항분석을 위해 다양한 분석방법을 구상하고 체계화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연구의 주요내용으로 선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터널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할 수 있는 구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기반으로한 요인분석을 시행한다. 수행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용자가 실질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저감의 정성적인 요인에 대해 알아본다.

가설 설정

  • 2. 본 연구에서는 평가항목을 독립으로 가정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러나 이용자와 같은 인간의 복합적인 생각을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분석(ANP : Analytic Hierarchy Process), 구조방정식(SEM : Structural Equation Modeling)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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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윤미(2006)가 고속도로 구간의 속도감소 요인 비교를 위하여 다양한 정량적 변수를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도출한 속도차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이윤미(2006)는 고속도로 구간(일반, 터널)의 속도감소 요인 비교를 위하여 다양한 정량적 변수(터널폭, 종단구배, 차로수, 터널내부선형, 조명, 교통량 등)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속도차이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차로수, 측방여유폭, 터널의 높이와 같은 터널 규모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요인분석이 회귀분석이나 판별분석 등의 다른 다변량 분석법과 다른 점은 무엇인가? 요인분석이 회귀분석이나 판별분석 등의 다른 다변량 분석법과 다른 점은 설명변수와 목적변수가 지정되지 않고 변수들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하는데 있다. 요인분석은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된다.
본 연구가 수행한 터널부 속도 감소요인에 대하여 빈도분석을 수행하여 운전자(이용자, 전문가)를 대상으로 1차적인 형태별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어떤 결론을 도출할 수 있는가? 첫째, 터널진입 전 이용자, 전문가 모두 일정부분 차량의 속도를 줄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터널내부와 외부의 조도 차이를 느끼고 있어 터널내부와 외부의 조도차이를 줄여주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터널내부 주행상황, 위협감(시설물)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 현재 터널 내부에 설치되고 있는 공동구, 비상전화 등을 설치하는 것에는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장대터널의 선형형태에 대한 견해는 일반인의 경우 조향 조작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곡선형태의 장대 터널을 선호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경우 운전자의 지루함으로 인한 졸음발생이 사고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판단 하에 직선 터널을 선호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터널의 기하구조적개선사항에 대한 견해는 일반인의 경우 내부차로 폭 (1위, 36%), 진입시 출구 보임 (2위, 28%)으로 나타났으며, 전문가의 경우 진입시 출구보임, 진입시 갓길 폭 (1위, 25%), 내부차로폭(2위, 22%)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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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장현봉, "터널부의 교통류 특성 및 용량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6권 제3호, 1998 

  2. 조현우, "연속되는 터널의 도로교통량 감소특성에 의한 터널 보정계수 산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제16권 제3호, 1998 

  3. 정충근, "연속터널구간에서 터널간격에 따른 속도변화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4. 이화선,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 변화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2 

  5. 이기영, "고속도로 터널부 속도감소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도로교통, 제97호, 2004 

  6. Hurdle, V. F. and P. L. Datte, "Speed and Flows on an Urban Freeway: Some Measurement and a Hypothesis" ,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905, 1983 

  7. Chin, Hong C. and May, Adolf D., "Examination of the Speed-Flow Relationship at the Caldecott Tunnel",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1320, 1992 

  8. T. Weng and P. Olszewski, "Highway Capacity Research and Application in Singapore" Proceeding of Seco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way Capacity,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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