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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6, 2011년, pp.1320 - 1333
서지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명자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buying attitudes toward school uniform brands according to clothing conformity orientation. For this research, a survey was carried out to 418 boy and girl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areas. The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ve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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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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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교복 브랜드간의 경쟁이 소비자들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 이러한 현상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생산가에 포함되어 교복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져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교복업체간의 경쟁은 단순한 교복 가격 상승 외에도 학교 내에서 유명 브랜드 교복 착용 학생과 중소업체 교복 착용 학생 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거나 학생들이 합리적 소비를 하지 못하고 브랜드나 사은품을 보고 교복을 구매하는 등 비교육적인 문제들도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교복 브랜드는 단순히 의복의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표상이 아니라, 학생의 가치관 형성과 원만한 학교생활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교복 브랜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나 태도, 그에 따른 구매행동들도 단순한 의복 소비행태가 아닌 중·고등학생들의 특징과 사회 흐름을 반영하는 현상으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생겼다. | |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의복은 무슨 도구인가? |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의복은 자기 이미지 표현, 친구들에 대한 동조,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사용되며, 착용하고 있는 의복의 상태가 그들의 심리적 상태인 안정감, 불안감, 동조성, 우월의식과 열등의식에 영향을 미치기 쉽다. 특히 교복은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오랜 시간동안 착용하고 생활하는 의복이며, 유명 브랜드 교복은 학생신분을 나타내는 유니폼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 |
대기업 교복 브랜드가 출현한 시기는 언제인가? | 1991년 대기업 교복 브랜드가 출현하면서 기성복 시장으로 진입하게 된 교복 시장은 여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출현으로 과다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생산가에 포함되어 교복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져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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