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고등학생의 의복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

High School Students' Buying Attitudes toward School Uniform Brands according to Clothing Conformity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6, 2011년, pp.1320 - 1333  

서지민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가정교육학과) ,  이지연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  박명자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buying attitudes toward school uniform brands according to clothing conformity orientation. For this research, a survey was carried out to 418 boy and girl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areas. The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ver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복 브랜드의 주 소비자층인 중·고등학생들의 주요 특성인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하여 중·고등학생의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에 있어 준거집단에 따른 동조 성향의 차이를 분석하여, 올바른 교복 소비를 위한 교육과 교복 시장의 소비자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이 장시간 동안 착용하며, 자신들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교복의 착용과 구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특히 중·고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중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교복 브랜드의 주 소비자층인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준거 집단에 대한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현재 교복을 착용하고 있으며 서울시 마포구와 동대문구, 은평구, 중구, 경기도의 고양시와 성남시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한 학교들은 학교나 지역 차원의 교복 지정구매 형태를 취하지 아니하고 교복의 개인적 자율 구매 형태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동향을 조사하고자 하는 본 조사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조사 시기는 2007년 10월에 실시하였으며, 총 41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이 장시간 동안 착용하며, 자신들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교복의 착용과 구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특히 중·고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중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의복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업 교복 브랜드간의 경쟁이 소비자들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현상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생산가에 포함되어 교복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져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교복업체간의 경쟁은 단순한 교복 가격 상승 외에도 학교 내에서 유명 브랜드 교복 착용 학생과 중소업체 교복 착용 학생 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거나 학생들이 합리적 소비를 하지 못하고 브랜드나 사은품을 보고 교복을 구매하는 등 비교육적인 문제들도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교복 브랜드는 단순히 의복의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표상이 아니라, 학생의 가치관 형성과 원만한 학교생활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교복 브랜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나 태도, 그에 따른 구매행동들도 단순한 의복 소비행태가 아닌 중·고등학생들의 특징과 사회 흐름을 반영하는 현상으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생겼다.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의복은 무슨 도구인가?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의복은 자기 이미지 표현, 친구들에 대한 동조,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사용되며, 착용하고 있는 의복의 상태가 그들의 심리적 상태인 안정감, 불안감, 동조성, 우월의식과 열등의식에 영향을 미치기 쉽다. 특히 교복은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오랜 시간동안 착용하고 생활하는 의복이며, 유명 브랜드 교복은 학생신분을 나타내는 유니폼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기업 교복 브랜드가 출현한 시기는 언제인가? 1991년 대기업 교복 브랜드가 출현하면서 기성복 시장으로 진입하게 된 교복 시장은 여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출현으로 과다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생산가에 포함되어 교복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져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권미경 (2003). "PPL 광고 모델이 의류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김미숙, 김태연 (1995). "여성 소비자의 해외브랜드 정장의류에 대한 태도." 경희대학교 논문집 24권. 

  3. 김혜경 (2005).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준거집단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의류 구매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류신아, 박길순, 김호경 (2011). "여고생의 교복 만족도에 따른 교복 변형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5권 4호. 

  5. 박희성, 서도영, 설민영, 전희정, 황선종 (1995). "청소년 소비자의 유명상표 선호에 관한 연구: 청바지를 중심으로." 가정관리연구 14권. 

  6. 신효정, 임숙자 (1997). "여대생 집단과 유행전문가집단의 의복 동조성에 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5권 3호. 

  7. 이경아, 김미숙 (1999). "고등학생의 수입캐주얼 의류 태도에 따른 상표분별능력과 구매행동 연구." 복식문화연구 7권 3호. 

  8. 이승희 (2000).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과시소비 성향과의 관계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이은정 (1999).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에 관한 연구: 준거 집단 영향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이정우 (2005). "대학생들의 스포츠 의류에 대한 브랜드 개성과 기능적 속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장혜연 (2000). "대학생과 고등학생의 가치관과 의복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전대근, 김세희 (2010). "친구에 대한 청소년의 패션 브랜드 동조에 관한 연구: 위험지각, 자아존중감,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4권 4호. 

  13. 정은숙, 서동애, 이영화 (2007). "교복 브랜드화 시대의 여학생 교복 디자인에 관한 연구." 복식 57권 6호. 

  14. 정혜원, 정인순 (2005).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평가와 교복변형."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권 2호. 

  15. 조영주 (2002). "고등학생들의 통학복에 대한 태도와 의복행동 및 구매 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조은아, 김미숙 (2004).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과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권 1호. 

  17. Rudd, N. A. and S. J. Lennon (2000). "Body Image and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s in College Women."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18, No. 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