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중.고등학생의 의복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

High School Students' Buying Attitudes toward School Uniform Brands according to Clothing Conformity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buying attitudes toward school uniform brands according to clothing conformity orientation. For this research, a survey was carried out to 418 boy and girl students in Seoul and Gyeonggi areas. The data analysis of this study was verified by descriptive analysis, factor analysis, reliability test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with Duncan-test, and ${\chi}^2$-test.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high school students preferred and had strong intentions to buy school uniforms of famous leading brands although they were not satisfied with famous brands. Especially, respondents tended to have favorable attitudes toward sophisticated and luxurious designs of famous school uniform brands. Second, respondents who had a conformity to parents tended to follow parents' opinions by purchasing famous brand uniforms. The conformity group of mass media preferred famous brands, and acquired the information about uniforms from various mass media such as television or magazines. A peer conformity group also preferred leading brands. Based on results of this study, curriculum of home education department should consist of contents for inducing rational consumption of uniforms by considering students' inclination of conformity. In terms of marketing perspectives, school uniforms firms need to reinforce strategies to improve products' quality and value for money.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복 브랜드의 주 소비자층인 중·고등학생들의 주요 특성인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하여 중·고등학생의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에 있어 준거집단에 따른 동조 성향의 차이를 분석하여, 올바른 교복 소비를 위한 교육과 교복 시장의 소비자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복 브랜드의 주 소비자층인 중·고등학생들의 주요 특성인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하여 중·고등학생의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에 있어 준거집단에 따른 동조 성향의 차이를 분석하여, 올바른 교복 소비를 위한 교육과 교복 시장의 소비자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이 장시간 동안 착용하며, 자신들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교복의 착용과 구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특히 중·고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중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이 장시간 동안 착용하며, 자신들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교복의 착용과 구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특히 중·고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중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 교복 브랜드의 주 소비자층인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준거 집단에 대한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교복 브랜드의 주 소비자층인 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준거 집단에 대한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 조사한 학교들은 학교나 지역 차원의 교복 지정구매 형태를 취하지 아니하고 교복의 개인적 자율 구매 형태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동향을 조사하고자 하는 본 조사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은 설문지 응답방식으로 이루어졌으며, 현재 교복을 착용하고 있으며 서울시 마포구와 동대문구, 은평구, 중구, 경기도의 고양시와 성남시에 소재한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조사한 학교들은 학교나 지역 차원의 교복 지정구매 형태를 취하지 아니하고 교복의 개인적 자율 구매 형태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 동향을 조사하고자 하는 본 조사에 적합하다고 생각된다. 조사 시기는 2007년 10월에 실시하였으며, 총 418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 즉, 의복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이 장시간 동안 착용하며, 자신들의 특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교복의 착용과 구매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특히 중·고등학생들의 심리적 특성 중 의복 동조 성향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즉, 의복 동조 성향에 따른 교복 브랜드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기업 교복 브랜드
대기업 교복 브랜드간의 경쟁이 소비자들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교복업체간의 경쟁은 단순한 교복 가격 상승 외에도 학교 내에서 유명 브랜드 교복 착용 학생과 중소업체 교복 착용 학생 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거나 학생들이 합리적 소비를 하지 못하고 브랜드나 사은품을 보고 교복을 구매하는 등 비교육적인 문제들도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생산가에 포함되어 교복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져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교복업체간의 경쟁은 단순한 교복 가격 상승 외에도 학교 내에서 유명 브랜드 교복 착용 학생과 중소업체 교복 착용 학생 간에 위화감을 조성하거나 학생들이 합리적 소비를 하지 못하고 브랜드나 사은품을 보고 교복을 구매하는 등 비교육적인 문제들도 발생시키고 있다. 따라서 교복 브랜드는 단순히 의복의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표상이 아니라, 학생의 가치관 형성과 원만한 학교생활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되었고, 교복 브랜드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이나 태도, 그에 따른 구매행동들도 단순한 의복 소비행태가 아닌 중·고등학생들의 특징과 사회 흐름을 반영하는 현상으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생겼다.

중·고등학생들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의복은 무슨 도구인가?
자기 이미지 표현, 친구들에 대한 동조,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

중·고등학생들에게 있어서 의복은 자기 이미지 표현, 친구들에 대한 동조, 개성을 표현하는 도구로서 사용되며, 착용하고 있는 의복의 상태가 그들의 심리적 상태인 안정감, 불안감, 동조성, 우월의식과 열등의식에 영향을 미치기 쉽다. 특히 교복은 중·고등학생들이 가장 오랜 시간동안 착용하고 생활하는 의복이며, 유명 브랜드 교복은 학생신분을 나타내는 유니폼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대기업 교복 브랜드가 출현
대기업 교복 브랜드가 출현한 시기는 언제인가?
1991년

1991년 대기업 교복 브랜드가 출현하면서 기성복 시장으로 진입하게 된 교복 시장은 여러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출현으로 과다경쟁이 시작되었다. 이러한 현상은 막대한 마케팅 비용이 생산가에 포함되어 교복 가격의 상승으로 이어져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돌아오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17)

  1. 1. 권미경 (2003). "PPL 광고 모델이 의류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2. 김미숙, 김태연 (1995). "여성 소비자의 해외브랜드 정장의류에 대한 태도." 경희대학교 논문집 24권. 
  3. 3. 김혜경 (2005).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준거집단에 따른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의류 구매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4. 류신아, 박길순, 김호경 (2011). "여고생의 교복 만족도에 따른 교복 변형 행동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5권 4호. 
  5. 5. 박희성, 서도영, 설민영, 전희정, 황선종 (1995). "청소년 소비자의 유명상표 선호에 관한 연구: 청바지를 중심으로." 가정관리연구 14권. 
  6. 6. 신효정, 임숙자 (1997). "여대생 집단과 유행전문가집단의 의복 동조성에 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5권 3호. 
  7. 7. 이경아, 김미숙 (1999). "고등학생의 수입캐주얼 의류 태도에 따른 상표분별능력과 구매행동 연구." 복식문화연구 7권 3호. 
  8. 8. 이승희 (2000). "청소년의 대중스타 우상화와 과시소비 성향과의 관계분석."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9. 9. 이은정 (1999). "청소년 소비자의 물질주의 성향에 관한 연구: 준거 집단 영향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0. 10. 이정우 (2005). "대학생들의 스포츠 의류에 대한 브랜드 개성과 기능적 속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11. 장혜연 (2000). "대학생과 고등학생의 가치관과 의복행동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12. 전대근, 김세희 (2010). "친구에 대한 청소년의 패션 브랜드 동조에 관한 연구: 위험지각, 자아존중감, 성별을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34권 4호. 
  13. 13. 정은숙, 서동애, 이영화 (2007). "교복 브랜드화 시대의 여학생 교복 디자인에 관한 연구." 복식 57권 6호. 
  14. 14. 정혜원, 정인순 (2005). "여자 중.고등학생의 교복평가와 교복변형." 한국의류산업학회지 7권 2호. 
  15. 15. 조영주 (2002). "고등학생들의 통학복에 대한 태도와 의복행동 및 구매 행동."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6. 16. 조은아, 김미숙 (2004). "청소년의 과시소비성향과 수입명품 및 유명브랜드 의류제품에 대한 구매태도 및 구매행동." 한국의류학회지 28권 1호. 
  17. 17. Rudd, N. A. and S. J. Lennon (2000). "Body Image and Appearance-management Behaviors in College Women."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Vol. 18, No. 3.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