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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에서 오피니언마이닝 연구 원문보기

정보처리학회지 =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v.18 no.6, 2011년, pp.68 - 78  

박경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박호건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김형곤 (한국과학기술연구원) ,  고희동 (한국과학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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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피니언마이닝은 사람들이 특정 제품 및 서비스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이유를 분석한다. 또한, 어떤 사안에 대해 여론이나 대중의 관심이 실시간으로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한다. 현재의 검색 방법은 질의어와 메타 데이터 간의 일치하는 단어를 찾아서 결과를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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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에 여러 정보가 끊임없이 쏟아지기 때문에 어떤 어려움이 생기는가? 실시간 영화나 공연 리뷰, 특정 제품 사용 후기 등 개인적인 오피니언이 트위터 등에서 다양하게 생산되고 있으며 스마트 시대와 맞물려 그 양과 속도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다. 이처럼 SNS에서영화나 맛집 리뷰 및 제품 후기 등이 끊임없이 쏟아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이 이처럼 방대한 데이터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작업은 점차 어려워지고 있으며 그 효율성 측면에서도 많은 문제를 발생 시키고 있다. 따라서 SNS의 대량의 리뷰로부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분석해 주고, 유의미한 정보를 지능적으로 유추해내는 오피니언 마이닝(opinion mining) 기술의 중요성은 그 어느 때보다도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피니언마이닝의 역할은 무엇인가? 오피니언마이닝은 사람들이 특정 제품 및 서비스를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이유를 분석한다. 또한, 어떤 사안에 대해 여론이나 대중의 관심이 실시간으로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한다. 현재의 검색 방법은 질의어와 메타 데이터 간의 일치하는 단어를 찾아서 결과를 보여준다.
오피니언 마이닝은 일반적으로 어떤 단계를 거치게 되는가? 오피니언마이닝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1) 긍정 및 부정을 표현하는 단어 정보를 추출하고, (2) 세부 평가요소와 그것이 가리키는 오피니언의 연결관계를 포함한 문장을 인식하고, (3) 긍정/부정 표현의 수 및 유용한 문장들을 추출하여 리뷰 요약을 생성한다. 각 단계에서 사용된 방법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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