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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차선 전류 분류비를 이용한 교류전기철도 고장점 표정기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ult Location Estimation Technique Using the distribution Ratio of Catenary Current in AC Feeding System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5 = no.66, 2011년, pp.404 - 410  

정호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연구본부) ,  박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인터페이스연구실) ,  김형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광역도시철도연구본부) ,  민명환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  신명철 (성균관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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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 방식의 교류 급전시스템에서는 고장점 표정하기 위해 리액턴스 방식과 AT흡상전류비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식들은 여러 이유로 인해 표정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기존 방식의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차선 전류 분류비를 이용하여 고장점을 표정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전차선 전류 분류비 방식은 기존에 전차선에 연결되어 있는 보호계전기를 사용하여 각 전차선의 전류를 측정하고 취합하여, 그 비(ratio)를 이용하여 고장지점을 표정한다. 이 방식은 기존의 기법보다 더 정확한 고장점을 표정할 수 있으며, 기존의 설치되어있는 계전기를 사용함으로써 추가 설비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C feeding system, the fault location is calculated by using ratio of current absorbed in the neutral point of AT(Automatic Transformer) or by measuring reactance. In this way, however, an estimation error can be happened due to the many reasons. In addition, for measuring currents in the neutr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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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AT흡상전류비 방식은 정확한 타선흡상현상 등으로 인한 표정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통신설비 등 추가적인 장비를 설치해야 하는 비용적 문제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T흡상 전류비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의 보호 계전기를 활용하여 전차선 전류 분류비를 통한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기존 방식의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차선 전류 분류비를 이용하여 고장점을 표정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전차선 전류 분류비 방식은 기존에 전차선에 연결되어 있는 보호계전기를 사용하여 각 전차선의 전류를 측정하고 취합하여, 그 비를 이용하여 고장지점을 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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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T흡상전류비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철도의 교류 급전방식에서는 고장점 표정을 위해 리액턴스 방식과 AT 흡상전류비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AT흡상전류비 방식은 정확한 타선흡상현상 등으로 인한 표정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통신설비 등 추가적인 장비를 설치해야 하는 비용적 문제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AT흡상 전류비 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존의 보호 계전기를 활용하여 전차선 전류 분류비를 통한 새로운 방식을 제시하였다.
우리나라 철도의 교류 급전방식에는 어떤 방식이 적용되는가? 우리나라 철도의 교류 급전방식에서는 고장점 표정을 위해 리액턴스 방식과 AT 흡상전류비 방식이 적용되고 있다. AT흡상전류비 방식은 정확한 타선흡상현상 등으로 인한 표정오차가 발생할 수 있으며, 통신설비 등 추가적인 장비를 설치해야 하는 비용적 문제도 가지고 있다.
단권변압기의 중성점에서 전류를 측정하는 방식의 단점은 무엇인가? AT흡상전류비 방식은 단권변압기(AT)의 중성점에서 전류를 측정하여 그 전류들의 비(ratio)로 고장점을 검출하여 보다 정확한 표정이 가능하지만 타선흡상현상 등 여러 이유들로 인해 표정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AT 중성점에서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측정 장치와 통신장비 등의 추가 설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용이 많이 든다는 단점이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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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H. Chang, J.-M. Lee (1998) The Analysis of Protection- Characteristics and Fault-Locator Simulation on the Electrical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Fall Conference 1998, pp. 262-269. 

  2. Yusuke Hayashi (2006) Real Time Fault Detection of Railway Vehicles and Tracks, The Institution of Engineering and Technology International Conference, pp. 20-25. 

  3. H.S. Jung, M.S. Han, H.C. Kim, M.H. Min (2010) Analysis on Effect of another Booster Current in Fault Location Estimation Technique Using the AT Booster Current Ratio,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pp. 417-422. 

  4.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02) Develop Digital Fault Location Estimation system in AC Feeding Syste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5. H.S. Jung (2005) A study on relay setting for AT feeding system protection using PSCAD/EMTDC, ICEE 2005, pp. A76-A76. 

  6. H.S. Jung, S.Y. Kwon, Y. Park (2006) A Study on Deicing Current Estimation Technique and Configuration Process for Deicing System in the Conventional Li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9(2), pp. 131-254. 

  7. J.B. Seo, S.H. Kang, S.J. Lee, B.T. Jung (2001) Algorithm for Fault Location in AT Feeding Railway System,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Fall Conference 2001, pp. 333-335. 

  8. J.C. Kim (2008) Analysis of power supply system and Understanding of Korean Electric Railway, Gidari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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