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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에서의 물류공동화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for Application of Logistics Collaboration in the Railroad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4 no.5 = no.66, 2011년, pp.452 - 460  

정병현 (우송대학교 운송물류학과)

초록

물류공동화는 운송부분에서의 공동화로 시작되어 최근에는 배송과 보관 등 물류의 전 분야에서 도입되고 있으며, 물류공동화에 의한 효율성은 여러 형태로 입증되고 있어 많은 부분에서 물류공동화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추진 또는 시행되고 있는 물류공동화는 도로를 중심으로 공동간선수송, 공동배송, 공동보관 등이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국가주도의 물류단지에서의 공동화와 민간부분에서의 공동화가 활발히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환경 친화적인 수송수단으로 부각되고 있는 철도부분에서의 물류공동화 도입방안에 대하여 검토하였다. 기존 철도분야에서의 물류공동화 사례 분석 등을 시행하고, 향후 철도에서 물류공동화 도입이 가능한 분야들 중 간선수송에서의 공동화뿐만 아니라 철도역에서의 보관, 배송부문에서의 물류공동화 도입 방안 등에 대하여 검토를 시행하고 도입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gistics collaboration is begun in the transport part and introducing it in all fields of the distribution including delivery and the storage in these days. The effectiveness by the logistics collaboration is proved in many forms and adopted in many parts positively. However, logistics collab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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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물류공동화에 대한 유형과 국내에서의 물류공동화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아울러 철도부분에서의 지금까지의 물류공동화 사례분석 및 해외에서의 철도물류 공동화 사례에 대하여 조사·분석하였다.
  • 따라서 물류공동화를 통하여 이러한 사회적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시작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물류공동화의 도입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철도분야에서의 물류공동화 도입에 대한 해외 사례 및 도입방안 등에 대한 검토를 통하여 물류의 효율화를 위한 철도부분에서의 물류공동화 도입방안에 대하여 논의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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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물류공동화를 유형별로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물류공동화를 유형별로 살펴보면 우선 형태별, 업종별, 권역별 물류공동화로 구분할 수 있다. 형태별 물류공동화에는 다시 수직적 공동화, 수평적 공동화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생산자, 도매업, 소매업자간의 수직적 또는 수평적 공동화에 따라 물류기능의 기능의 수직통합 또는 수평통합에 의한 공동화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물류정책기본법에서의 물류공동화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 물류공동화에 대한 정의를 살펴 보면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지만 물류정책기본법에서는 “물류공동화란 물류기업이나 화주기업들이 물류활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물류에 필요한 시설·장비·인력·조직·정보망 등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물류공동화란 수·배송 등의 효율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2인 이상이 공동으로 수행하는 물류활동을 의미하는데, 적재효율의 제고와 물류비용의 절감, 수송업자의 수송효율 상승, 도로정체, 대기오염, 소음, 진동 등의 사회문제 저감 등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물류공동화의 업종별 분류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형태별 물류공동화에는 다시 수직적 공동화, 수평적 공동화로 나눌 수 있는데 이는 생산자, 도매업, 소매업자간의 수직적 또는 수평적 공동화에 따라 물류기능의 기능의 수직통합 또는 수평통합에 의한 공동화 사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업종별로는 동일한 업종간 또는 다른 업종간에서 공동화를 시행하는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또한 권역별로는 동일한 지역내에서의 공동화 사업과 지역간 공동화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지역간 공동화의 경우 산업단지공단 등에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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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W. Chung, Y.T. Park (2007) An Empirical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erformance Index in Joint Management of Logistics Business, Korea Logistics Review, 17(3), pp. 102-103. 

  2. K.S. Kim, J.Y. Lee, J.S. Kim, S.J. Hong (2009) A Study on Primary Factors and Obstacles to Boost the Physical distribution Cooperation, Korea Logistics Review, 19(1), pp. 13. 

  3. S.B. Seo, S.Y. Han (2009) Developing the Eco-Friendly Collaboration Method for Logistics,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pp. 27-33. 

  4. http://www.llc.co.kr/pr/news_view.asp 

  5. http://www.jrfreight.co.jp/ 

  6. JR Freigh Research Center(2009) A Rapidly Changing Economic and Logistics in Japan(激動する??日本と物流), pp.117-119. 

  7. JR Freigh Research Center (2009) Investigation of the Present Situation and New Possibility for Waste Product Transport(廢棄物輸送の現況と新たな可能性に?する調査), pp. 66-67. 

  8. http://www.toyobo.co.jp/news/2009/release_1158.html 

  9. H. Kim, J.S. Mun (2011) Policy Measure for Amending Modal Shift Grant Scheme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2), pp. 184. 

  10. http://www.greenpartnership.jp/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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