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에어컨 실외기 토출그릴 형상 최적화
A Study on the Optimization of Discharge Grille of Outdoor Unit of Air Conditioner 원문보기

설비공학논문집 =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v.23 no.11, 2011년, pp.726 - 732  

최석호 (LG전자 AE연구소) ,  오세기 (LG전자 AE연구소) ,  김현종 (LG전자 AE연구소) ,  진근호 (LG전자 AE연구소) ,  오시영 (LG전자 AE연구소) ,  김병순 (LG전자 CAC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erodynamic and aeroacoustic performance of discharge grille of outdoor unit of air-conditioner was investigated in this study. Discharge grille is one of outdoor unit's important parts to affect the flow rate and Overall Sound Pressure Level(OSPL). New type of discharge grille was suggested bas...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따라 환경부에서는 에어컨을 포함한 가전제품의 소음등급제를 마련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소음에 대하여 민감할 수 있는 에어컨, 세탁기, 냉장고 등의 생활가전제품에 소음등급제를 마련하여 소비자의 선택권확보 및 기업 간 저소음제품 개발의 자발적 유도와 제품의 수출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에어컨 실외기에 대한 저소음화는 지속적으로 연구해야 할 문제이다.
  • Jiang et al.(3)은 수치해석을 통한 유동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에어컨 실외기 프로펠러 휀의 공력소음을 예측하는 기법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에어컨 실외기에서 공력소음에 영향을 주는 부품으로 프로펠러 휀 이외에도 유로를 형성하는 토출그릴(discharge grille) 및 오리피스(orifice)가 있으며 그 중 토출그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된 것이 없다.
  • 토출그릴이 휀의 후류에 설치됨에 따라 휀의 성능저하를 초래하며, 휀 후류와의 간섭소음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에어컨 실외기의 공력소음에 대한 연구 중 프로펠러 휀에 대한 연구는 이미 많이 진행되었고, 토출그릴이 실외기 유량 및 소음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실외기의 토출그릴 형상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수치해석을 통하여 프로펠러 휀의 토출유동의 특성을 분석하여 새로운 그릴형태를 제안하며, 새롭게 제안된 그릴형태를 가지고 송풍소음에 대한 인자 최적화를 소음실험으로 수행하였다.
  • 실외기의 프로펠러 휀의 후류와 토출그릴 사이의 간섭에 의하여 발생하는 소음을 개선하기 위하여 휀 후류의 유동특성을 분석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펠러 휀의 유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 원형살의 경우 그 두께와 간격은 그릴의 강성 및 사용자의 안전성을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유동저항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소두께 및 최대간격으로 설계되므로 조절 가능한 인자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출그릴 중 방사형살에 대하여 휀의 토출유동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형상을 도출하고자 한다.
  • (7-9) 토출그릴의 방사형 살이 직선인 경우 곡선형태를 가지는 블레이드 끝전에서 발생되는 후류와 더 많은 간섭을 가지게 되어 후류의 불안정성이 더 커지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토출그릴의 방사형살 형상을 블레이드 끝전의 형상과 같이한 새로운 형태의 그릴을 개발하였다. Fig.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출그릴의 역할은? 토출그릴은 외부로부터 이물질의 침입에 대하여 휀을 보호하는 역할 및 회전하는 휀으로부터 사용자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설치된다. 토출그릴이 휀의 후류에 설치됨에 따라 휀의 성능저하를 초래하며, 휀 후류와의 간섭소음에 의하여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
토출그릴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토출그릴은 프로펠러 휀의 토출부에 위치하며 Fig. 3에 나타낸 것과 같이 원형살(circular rib)과 방사형살(radial rib)로 구성되어 있다. 원형살의 경우 그 두께와 간격은 그릴의 강성 및 사용자의 안전성을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유동저항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소두께 및 최대간격으로 설계되므로 조절 가능한 인자가 없다.
토출그릴의 원형살의 특징은? 3에 나타낸 것과 같이 원형살(circular rib)과 방사형살(radial rib)로 구성되어 있다. 원형살의 경우 그 두께와 간격은 그릴의 강성 및 사용자의 안전성을 만족하는 범위 내에서 유동저항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소두께 및 최대간격으로 설계되므로 조절 가능한 인자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출그릴 중 방사형살에 대하여 휀의 토출유동 특성을 반영한 새로운 형상을 도출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Jang, C. M., Furukawa, M., and Inoue, M., 2001, Analysis of vortical flow field in a propeller fan by LDV measurements and LES-Part 1:Threedimensional vortical flow structure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Transactions of the ASME, Vol. 123, pp. 748-754. 

  2. Jang, C. M., Furukawa, M., and Inoue, M., 2001, Analysis of vortical flow field in a propeller fan by LDV measurements and LES-Part II: Unsteady nature of vortical flow structures due to tip vortex breakdown,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Transactions of the ASME, Vol. 123, pp. 755-761. 

  3. Jiang, C. L., Chen J. P., and Chen, Z. J., 2007,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aeroacoustic sound of axial flow fan in room air conditioner, Applied Acoustics, Vol. 68, pp. 458-472. 

  4. Jie, T., Hua, O., and Yadong, W., 2009, Experi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n aerodynamic noise of outdoor unit of room air conditioner with different grilles, International Journal of Refrigeration, Vol. 32, pp. 1112-1122. 

  5. Fluent Version 5.0 Users Manual, Fluent Inc. 

  6. Patankar, S. V., 1980, Numerical Heat Transfer and Fluid Flow, Taylor and Francis. 

  7. Envia, E. and Nallasamy, M., 1999, Design selection and analysis of a swept and leaned stator concept,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28, No. 4, pp. 793-836. 

  8. Morfey, C. L., 1970, Sound generation in subsonic turbomachinery, J. Basic Eng., Vol. 92D, 450-458. 

  9. Chen, M. Z. and Wu, X. H., 1999, Vortex simulation of rotor/stator interaction in turbomachiney, Trans. ASME, Vol. 121, pp. 358-364.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