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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4 = no.65, 2011년, pp.18 - 25
김영석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차지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고상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대승 ((주)한화 구미사업장 개발2부)
Solid propulsion systems have simple structures compared to other propulsion systems and are suitable for long-term storage. However the systems generally have limits on control of thrust levels. In this paper we suggest control algorithms for combustion chamber pressure of variable thrust solid p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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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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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드백 선형화 기법의 장점은? |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비선형 제어 기법이 연구되어 왔으며 이 중에서 피드백 선형화 기법(Feedback Linearization)이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이 설계기법의 중요한 특징은 피드백을 통해 모델의 비선형성을 제거한 후, 이를 선형모델로 대치하여 제어기를 설계하기 때문에각 구간별 게인(Gain) 스케쥴링이 필요치 않게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모델의 비선형 동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10, 11]. | |
고체추진기관의 장점은? | 고체추진기관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장기적 저장성이 우수한 반면에 일반적으로 추력의 조절 등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핀틀 밸브 등과 같은 특수한 노즐을 사용하는 가변추력 고체 추진기관의 압력 및 추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
고체추진기관의 단점은? | 고체추진기관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장기적 저장성이 우수한 반면에 일반적으로 추력의 조절 등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핀틀 밸브 등과 같은 특수한 노즐을 사용하는 가변추력 고체 추진기관의 압력 및 추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고덕곤, "단거리 탄도탄 기술 동향," 국방 과학 기술 플러스, Vol. 18, 2006, pp.1-12
김중근, 박종호, "핀틀 노즐형 로켓 모타의 추력 조절 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논문집, 제37권, 제4호, 2009, pp.790-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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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ip Hill, Carl Peterson,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Addison Wesley Longman, Second Edition, 2010, pp.511-520
김중근, 박종호, "선형 근사화에 의한 가변추진시스템 내탄도 특성," 한국항공우주학회논문집, 제36권, 제1호, 2008, pp.7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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