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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형화 기법을 이용한 가변추력 고체추진 기관의 압력 및 추력 제어
Control of Pressure and Thrust for a Variable Thrust Solid Propulsion System Using Lineariz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4 = no.65, 2011년, pp.18 - 25  

김영석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차지형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고상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김대승 ((주)한화 구미사업장 개발2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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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추진기관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장기적 저장성이 우수한 반면에 일반적으로 추력의 조절 등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핀틀 밸브 등과 같은 특수한 노즐을 사용하는 가변추력 고체 추진기관의 압력 및 추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연소기 내 압력제어를 위해 질량보존만을 고려한 추진기관의 연소기 내 압력변화 모델에 대하여 고전적인 비례-적분 제어기와 모델의 비선형성을 피드백을 통해 제거하고 이를 선형모델로 대치하는 피드백 선형화 제어기를 설계한다. 또한 과소 팽창된 1차원 노즐 모델에 대한 추력식을 유도한 후, 고전적 선형화 기법을 이용하여 비례-적분 추력제어기를 설계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성능을 시연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lid propulsion systems have simple structures compared to other propulsion systems and are suitable for long-term storage. However the systems generally have limits on control of thrust levels. In this paper we suggest control algorithms for combustion chamber pressure of variable thrust solid pr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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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Equation 1에서 자유체적 V는 일정하다고 가정하는데, 이는 자유체적의 변화율이 작기 때문이며, 제어기의 설계를 용이하게 해준다. 참고문헌[12]에서는 자유체적의 변화를 고려한 적응제어기법이 소개되어있다.
  • 이다. 고체추진기관의 노즐목 넓이를 조절하는 구동기는 해석의 단순화를 위해 2차 전달 함수를 가지는 모델로 가정하였다. 운용점에서 선형화한 압력식 Eq.
  • Figure 3은 노즐목과 노즐출구에서의 압력비와 팽창비에 따른 유동 특성을 나타낸 그림이다. 해석의 편의를 위해 본 논문에서 다루는 고체추진 기관은 노즐 내부에 수직충격파나 경사충격파가 발생하지 않는 Fig. 3의 곡선 C 아래의 구간에서 기동한다고 가정한다. 곡선 C아래 구간은 Pe > Pa인 과소팽창 조건이므로 1차 등엔트로피 조건을 만족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3].
  • Figure 2와 같은 로켓 추진기관의 이론적 추력은 압력추력과 모멘텀 추력의 합으로 나타낸다[13]. 해석의 편의를 위해서 연소관 내부 유동이 정상상태라고 가정하고, 노즐 내부 유동을 1차원으로 가정한다[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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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피드백 선형화 기법의 장점은?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여러 비선형 제어 기법이 연구되어 왔으며 이 중에서 피드백 선형화 기법(Feedback Linearization)이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이 설계기법의 중요한 특징은 피드백을 통해 모델의 비선형성을 제거한 후, 이를 선형모델로 대치하여 제어기를 설계하기 때문에각 구간별 게인(Gain) 스케쥴링이 필요치 않게 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모델의 비선형 동특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10, 11].
고체추진기관의 장점은? 고체추진기관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장기적 저장성이 우수한 반면에 일반적으로 추력의 조절 등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핀틀 밸브 등과 같은 특수한 노즐을 사용하는 가변추력 고체 추진기관의 압력 및 추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고체추진기관의 단점은? 고체추진기관은 구조가 비교적 간단하고 장기적 저장성이 우수한 반면에 일반적으로 추력의 조절 등에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핀틀 밸브 등과 같은 특수한 노즐을 사용하는 가변추력 고체 추진기관의 압력 및 추력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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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김중근, 박종호, "핀틀 형상이 노즐 성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논문집, 제36권, 제8호, 2008, pp.392-398 

  2. 고덕곤, "단거리 탄도탄 기술 동향," 국방 과학 기술 플러스, Vol. 18, 2006, pp.1-12 

  3. 김중근, 박종호, "핀틀 노즐형 로켓 모타의 추력 조절 성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논문집, 제37권, 제4호, 2009, pp.790-796 

  4. 김중근, 박종호, "핀틀 형상이 추력 크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수치해석적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논문집, 제37권, 제5호, 2009, pp.476-482 

  5. 황갑성, 임유진, "고체 추진제 연구 개발 및 발전 방향," 국방 과학 기술 플러스, Vol. 40, 2007, pp.1-12 

  6. John Napior, Victoria Garmy, "Controllable Solid Propulsion For Launch Vehicle And Spacecraft Application," 57th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IAC-06-C4.2.04, 2006, pp.1-13 

  7. S. Burroughs, "Status of Army Pintle Technology for Controllable Thrust Propulsion," 37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AIAA 2001-3598, 2001, pp.1-8 

  8. 이호성, 이도윤, 박종승, 김중근, "상온기체 모사장치를 이용한 가변추력 고체추진기관의 압력제어 연구," 한국항공우주학회 논문집, 제37권, 제1호, 2009, pp.76-81 

  9. Ji Hyung Lee, Jung Keun Kim, Hong Been Park, Jong Yun Oh, "Experimental and theoretical Investigations of Thrust Variation with Pintle Positions Using Cold Gas," 44th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8, pp.1-5 

  10. Hassan K. Khalil, "Nonlinear Systems," Prentice Hall, Second Edition, 1996 

  11. Ogata, "Modern Control Engineering," Prentice Hall, 1970 

  12. 이원석, 방효충, 은연주, 이호성, 이도윤, 박종승, "적응제어 기법을 이용한 가변추력 고체추진기관 압력제어," 한국항공우주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Vol. 1, 2010, pp.686-689 

  13. Philip Hill, Carl Peterson, "Mechanics and Thermodynamics of Propulsion," Addison Wesley Longman, Second Edition, 2010, pp.511-520 

  14. 김중근, 박종호, "선형 근사화에 의한 가변추진시스템 내탄도 특성," 한국항공우주학회논문집, 제36권, 제1호, 2008, pp.79-85 

  15. Mattingly, Jack D., "Element of Gas Turbine Propulsion", McGraw-Hill, 1996 

  16. 이호성, 이도윤, "가변추력 고체추진기관의 압력제어 기법연구," 제15차 유도무기 학술대회, ARC025-0910-015, 2009, pp.71-74 

  17. K. Lau, R. H. Middleton, J. H. Braslavsky, "Undershoot and Settling Time Tradeoffs for Nonminimum Phase Systems," IEEE Transactions on Automatic Control, vol. 48, NO. 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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