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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4 = no.65, 2011년, pp.73 - 78
박순영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엔진팀) , 조원국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엔진팀) , 설우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발사체엔진팀)
When a liquid rocket engine - specifically for the gas-generator cycle engine has throttle valves to control the thrust level and mixture ratio of the engine, it is possible to adjust the inherent flow characteristics of the control valves in order to secure a linearized correlation between the co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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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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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이란? | 발사체의 핵심 추진 장치로써 액체로켓 엔진은 임무설계에서 요구되는 추력 범위를 만족한 상태의 운전이 가능해야 하며, 또한 비행 종료 시점까지 산화제 및 연료 추진제를 혼합비에 맞추어 소진하여 추력 생성과는 상관없는 추진제 탱크 잔류 추진제의 양을 최소로 할 수 있도록 혼합비를 예측 가능한 범위로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엔진은 연소기, 터보펌프, 가스발생기 및 밸브 등 여러 서브시스템의 조합체이다. 따라서 정확한 추력이나 혼합비 성능을 발휘하는데 있어 엔진 입구 조건의 변동에 의한 ‘외부요인 분산’이외에 엔진 내부 구성품의 성능 분산에 의한 ‘내부요인 분산’이 존재하게 된다. | |
액체로켓 엔진에서 필요한 것은? | 액체로켓 엔진은 발사체 임무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요구되는 정확한 추력과 혼합비를 만족시켜야 한다. 발사체의 핵심 추진 장치로써 액체로켓 엔진은 임무설계에서 요구되는 추력 범위를 만족한 상태의 운전이 가능해야 하며, 또한 비행 종료 시점까지 산화제 및 연료 추진제를 혼합비에 맞추어 소진하여 추력 생성과는 상관없는 추진제 탱크 잔류 추진제의 양을 최소로 할 수 있도록 혼합비를 예측 가능한 범위로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 |
본 논문에서 액체로켓 엔진의 보정이나 제어를 위한 제어밸브의 고유유량특성을 엔진 모드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는데 이를 통해 실제로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의 추력 보정용 제어밸브와 혼합비 보정용 제어밸브의 고유유량특성을 계산을 통해 확인한 것은?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제어밸브의 고유유량특성을 엔진 모드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도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으며, 이를 통해 실제로 가스발생기 사이클 엔진의 추력 보정용 제어밸브와 혼합비 보정용 제어밸브의 고유유량특성을 계산하였다. 계산 결과로 도출된 고유유량특성 곡선은 기존의 액체로켓엔진에 적용되는 제어밸브의 그것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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