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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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젤 추진제는 젤 추진 시스템에서 액체 추진 시스템과 같이 제어의 용이성, 저장성, 취급성, 비누설성 등과 같은 장점을 포함한다. 또한, 젤 추진제는 액체 추진제와 비교했을 때 보다 높은 발열량 특성을 나타내며, 금속 입자(알루미늄, 보론)의 첨가로 높은 비추력을 얻을 수 있다. 미립화 특성과 관련하여 젤 추진제는 젤화제의 다양한 점도와 금속 입자의 첨가 정도에 따라 저조한 미립화 특성을 나타낸다. 젤 추진제의 미립화 특성 향상과 연소 효율을 증대 시키기 위해 젤화제의 함유량 변화와 금속 입자의 첨가 정도에 따른 젤 추진제 제조 기술을 바탕으로 동적 분무 특성, 연소 특성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동향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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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are many advantages in applying gel propellant to a gel propulsion system. These include higher performances, the energy management of liquid propulsion system, reliable storability and low leakage characteristics. Additionally, gel propulsion system are preferable to the high density impuls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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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오리피스 수축각은 SMD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며 단지 FN(flow number)에 영향을 준다고 나타내었다. 또한 과다한 젤화제의 함유는 미립화를 저해하며, 특히 Fig. 13과 같이 기체 대 액체 비(ALR, air to liquid ratio)에 따른 SMD 변화 특성을 나타내어 다양한 젤 모사 추진제의 점도 변화에 따른 분무 특성을 제시하였다.
  • 17과 같이 RP-1 액체 추진제의 특성속도 효율이 65~69%이며, 알루미늄 입자가 5% 첨가된 RP-1 젤 추진제의 경우 특성속도 효율이 65~67%로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또한 알루미늄 입자가 추진제 총 중량에 대해 각각 5%, 55% 포함된 RP-1 젤 추진제를 사용하여 연소시험을 수행하였다. 알루미늄 입자가 첨가된 젤 추진제는 높은 연소실의 열유속 특성을 나타내었으며, 특히 연소실과 노즐에서 젤 추진제의 층(layer) 형성으로 5%의 알루미늄 입자가 첨가된 경우 가장 높은 열유속 특성이 나타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 충돌 분무시 나타나는 파장의 변화는 고점도의 젤 모사 추진제가 저점도 젤 모사 추진제보다 더 긴 표면 파장의 특성을 나타내며, 미립화 특성과 유변학적 특성을 연계하여 비점탄성 물질에 대하여 SMD는 확장성 점도의 효과가 분열을 억제한다. 연소 특성 연구는 젤 추진제의 액적을 대상으로 액적 기화 특성, 화염 발달 특성, 연소속도, 점화지연 등의 연소 특성을 연구한 후 실제 시스템에 적용하여 연소 특성을 파악하는 방식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젤 액적의 연소 과정을 표면 퇴행과정, 기포 생성, 공극 건조, 건조 입자 가열, 금속 입자 응집의 총 5단계로 분류할 수 있으며, 미립화된 젤 추진제의 액적은 비등점과 점성의 차이로 인해 피막이 형성되고 기화시 액체 연료가 젤 층을 통해 외부로 나오지 못하여 내부에서 기포가 형성되게 된다.
  • 젤 추진제의 연료로는 Hydrazine, UDMH, MMH, N2H4 RP-1, JP-10 Kerosene 등이 사용되고 산화제로는 IRFNA, CIF2, H2O2, O2 등이 사용되지만 화기성과 유독성이 있는 추진제를 사용하여 실험하기에는 난제가 많기 때문에 분무특성 연구를 위해서는 Carbopol 940, 941, Aqupec HV, HPC(Hydroxypropylcelluose) 등의 젤화제가 혼합된 젤 모사 추진제를 사용하도록 한다. Carbopol 941은 non-Newtonian 젤 모사 추진제를 만들기 위한 젤화 작용제로서, 백색의 분말상으로 물과 혼합되었을 때 요변 특성을 나타내고 낮은 항복응력을 나타내어 항복응력인자를 무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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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젤 추진제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젤 추진제는 젤 추진 시스템에서 액체 추진 시스템과 같이 제어의 용이성, 저장성, 취급성, 비누설성 등과 같은 장점을 포함한다. 또한, 젤 추진제는 액체 추진제와 비교했을 때 보다 높은 발열량 특성을 나타내며, 금속 입자(알루미늄, 보론)의 첨가로 높은 비추력을 얻을 수 있다.
젤 추진제가 차세대 추진 시스템으로 적용 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젤 추진제는 미립화 성능이 기존 액체 추진제보다 저조하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금속입자(알루미늄, 보론, 마그네슘)의 분산이 가능하며, 제한된 체적에서 금속 입자로 인한 더 높은 비추력 특성을 발생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추력 제어의 용이성, 비누설성, 취급성, 저장성, 비독성 등과 같은 장점을 지녀 차세대 추진 시스템으로 적용하기 위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미국과 독일에서는 이미 젤 추진 시스템의 비행 시험에 성공하였다. 젤 추진제 분사 시 점도가 분무 특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되며, 오리피스 수축각은 액적 크기를 줄이는데 영향을 주지 못하고 FN에만 영향을 주는 인자임을 나타내었다.
젤 추진제는 액체 추진제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젤 추진제는 젤 추진 시스템에서 액체 추진 시스템과 같이 제어의 용이성, 저장성, 취급성, 비누설성 등과 같은 장점을 포함한다. 또한, 젤 추진제는 액체 추진제와 비교했을 때 보다 높은 발열량 특성을 나타내며, 금속 입자(알루미늄, 보론)의 첨가로 높은 비추력을 얻을 수 있다. 미립화 특성과 관련하여 젤 추진제는 젤화제의 다양한 점도와 금속 입자의 첨가 정도에 따라 저조한 미립화 특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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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Rahimi, S., Hasna, D. and Peretz, A., "Development of Laboratory-Scale Gel Propulsion Technology," AIAA 2001-3265,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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