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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6 = no.67, 2011년, pp.47 - 55
김상조 (부산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최병익 (부산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김귀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손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하만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지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고정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present paper deals with numerical analys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ounded tube on the pressure drop and heat transfer in a compact tubular heat exchanger designed for high temperature and high pressure system. The pressure drop and heat transfer in the tubular heat exchanger greatly de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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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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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니폴드를 이용한 다분지 열교환기에서 발생하는 유동의 불균일은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 매니폴드를 이용한 다분지 열교환기(multi-branch heat exchanger)의 경우에는 압력 분포의 분균일과 복잡한 유동 특성에 의한 유동의 불균일(maldistribution)이 발생한다. 이러한 유량 분배의 불균일은 열전달량을 감소시키고 열교환기 내 압력강하를 크게 하여 열교환기의 성능을 저하시킨다. 그리고 국부적인 과열 영역(hot spot)의 발생으로 열교환기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따라서 다분지 열교환기에서 매니폴드 내의 유량 분배 특성과 성능을 개선시키는 것은 항공기용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 |
매니폴드 내 튜브 입구의 라운드 증가에 따라 압력강하가 줄어들다가 소폭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튜브 입구의 라운드 증가에 따라 압력강하가 줄어들다가 소폭 증가하는 이유는, 튜브 라운드 반경의 증가로 인한 유동 박리 감소효과는 점차 줄어들지만 매니폴드 유동의 불균일 심화로 인해 압력강하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튜브 양쪽에 라운드를 적용할 경우에는 다른 매니폴드에 적용한 경우에 비해 압력강하가 낮은 값을 가진다. | |
항공기 엔진에 사용될 열교환기는 어떤 특성을 가져야 하는가? | 최근 친환경 항공기 엔진에 대한 연구가 늘면서 재생기(recuperator), 중간냉각기(intercooler), 냉각공기 냉각기(cooling air cooler)등 열교환기의 도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1]. 항공기 엔진에 사용될 열교환기는 우선 가벼워야 하지만 고온 고압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많은 경우 튜브형 열교환기가 주로 개발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 경우 매니폴드 형태의 분배 헤더구조가 사용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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