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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향류 매니폴드 내의 튜브 라운드 적용에 따른 고온 고압 열교환기의 성능특성에 관한 수치적 연구
Numerical Analysis of the Effect of Rounded Tube at the Counter Flow Manifold on the Performance of a Heat Exchanger Used in High Temperature and High Pressure System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5 no.6 = no.67, 2011년, pp.47 - 55  

김상조 (부산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최병익 (부산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김귀순 (부산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손창민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하만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정지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고정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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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매니폴드 내의 튜브 라운드 적용에 따른 고온 고압 튜브형 열교환기에서의 압력강하와 열성능을 분석하기위해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튜브형 열교환기에서의 압력강하와 열성능은 튜브라운드의 위치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튜브 라운드에 따른 연구는 튜브 입구, 튜브 출구, 그리고 튜브 양쪽 세 가지 위치에 따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튜브 양쪽에 라운드를 적용한 경우에는 가장 낮은 압력강하와 감소된 열전달을 보였지만 튜브 출구에 라운드를 적용한 경우에는 압력강하와 열전달 모두 기본형상에 비하여 좋은 특성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paper deals with numerical analysi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rounded tube on the pressure drop and heat transfer in a compact tubular heat exchanger designed for high temperature and high pressure system. The pressure drop and heat transfer in the tubular heat exchanger greatly dep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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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적 방법을 통하여 고온고압 조건에서 사용되는 튜브형 열교환기 매니폴드 내의 튜브 라운드 적용에 따른 성능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라운드가 열교환기의 성능특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튜브 입구, 튜브 출구, 튜브 양쪽 세 가지 위치에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대향류 매니폴드 내의 튜브 라운드 적용 위치와 곡률반경에 따른 압력강하와 열전달 성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전산 해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2와 같이 튜브 입구, 튜브 출구, 그리고 튜브 양쪽이다. 수직방향(z-축)으로의 튜브배열은 충분한 튜브가 있다 가정하고 양쪽 벽면에 대칭(symmetry) 조건을 주어 계산을 수행하였다. 계산에 사용된 모델의 형상과 관련된 치수는 Table 1에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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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니폴드를 이용한 다분지 열교환기에서 발생하는 유동의 불균일은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매니폴드를 이용한 다분지 열교환기(multi-branch heat exchanger)의 경우에는 압력 분포의 분균일과 복잡한 유동 특성에 의한 유동의 불균일(maldistribution)이 발생한다. 이러한 유량 분배의 불균일은 열전달량을 감소시키고 열교환기 내 압력강하를 크게 하여 열교환기의 성능을 저하시킨다. 그리고 국부적인 과열 영역(hot spot)의 발생으로 열교환기의 수명을 단축시킨다. 따라서 다분지 열교환기에서 매니폴드 내의 유량 분배 특성과 성능을 개선시키는 것은 항공기용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매니폴드 내 튜브 입구의 라운드 증가에 따라 압력강하가 줄어들다가 소폭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튜브 입구의 라운드 증가에 따라 압력강하가 줄어들다가 소폭 증가하는 이유는, 튜브 라운드 반경의 증가로 인한 유동 박리 감소효과는 점차 줄어들지만 매니폴드 유동의 불균일 심화로 인해 압력강하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튜브 양쪽에 라운드를 적용할 경우에는 다른 매니폴드에 적용한 경우에 비해 압력강하가 낮은 값을 가진다.
항공기 엔진에 사용될 열교환기는 어떤 특성을 가져야 하는가? 최근 친환경 항공기 엔진에 대한 연구가 늘면서 재생기(recuperator), 중간냉각기(intercooler), 냉각공기 냉각기(cooling air cooler)등 열교환기의 도입이 적극 검토되고 있다[1]. 항공기 엔진에 사용될 열교환기는 우선 가벼워야 하지만 고온 고압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따라 많은 경우 튜브형 열교환기가 주로 개발 대상이 되고 있는데, 이 경우 매니폴드 형태의 분배 헤더구조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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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Bock, W. Horn, J. Sieber, "Active core-A key technology for more environmentally friendly aero engines being investigated under the NEWAC program," 26th Congress of International Council of the Aeronautical Sciences, Paper ICAS, 2008 

  2. M. K. Bassiouny, H. Martin, "Flow distribution and Pressure drop in Plate Heat Exchangers-I," Chemical Engineering Science, Vol. 39, No. 4, 1984, pp.693-700 

  3. S. H. Choi, S. Shin, and Y. I. Cho, "The effect of area ratio on the flow distribution in liquid cooling module manifolds for electronic packaging," Heat Mass Transfer, Vol. 20, No. 2, 1993, pp.221-234 

  4. A. L. London, G. Klopeer, S. Wolf, "Oblique flow Headers for Heat Exchanger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Power, Vol. 90, Ser. A, 1968, pp.271-286 

  5. O. Tonomura, S. Tanaka, M. Noda, M. Kano, S. Hasebe, I. Hashimiti, "CFD-based optimal design of manifold in plate-fin microdevices," Journal of Chemical Engineering, Vol. 101, 2004, pp.397-402 

  6. A.R. Barbin, and J.B. Jones, "Turbulent Flow in the Inlet Region of a Smooth Pipe," Trans. ASME, Ser. D: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85, No. 1, 1963 

  7. R. K. Shah, D. P. Sekulic, Fundamentals of heat exchanger design, 2003 

  8. R. A. Bajura and JR. E. H. Jones, "Flow distribution Manifolds," Journal of Fluids engineering, Vol. 98, 1976, pp.654-666 

  9. J. C. Tannehill, D. A. Anderson and R. H. Pletcher, Computational Fluid Mechanics and Heat Transfer, Taylor and Francis., 1997 

  10. T. Ma, M. Lin, M. Zeng, Y.P. Ji, Q.W. Wang, Numerical study of internally finned bayonet tubes in a high temperature bayonet heat exchanger with inner and outer fines, ASME Turbo expo 2101, GT2010-22360,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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