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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가습기와 공기극 재순환을 사용한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의 가습특성 해석
Study on PEM-Fuel-Cell Humidification System Consisting of Membrane Humidifier and Exhaust Air Recirculation Uni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4 = no.307, 2011년, pp.337 - 344  

변수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범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민수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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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에서 공급 기체의 가습연료전지의 효율과 수명 향상 측면에서 필수적이다. 기존의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의 가습 방법으로 물 분사나 막가습기, 엔탈피 휠 등이 사용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외부 가습 방법은 시스템 부피를 크게 하고 고출력 구간에서 가습량이 부족한 단점이 있다. 가습 장치의 효율과 전체 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을 높이려면, 연료전지의 고온다습한 배출기체로부터 열과 수분을 회수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의 고온다습한 배출공기를 재순환하여 공급공기를 1 차로 가습하고 소형의 막가습기로 2 차 가습하는 복합가습에 대한 해석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최적의 가습 시스템 설계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humidification of reactant gases is crucial for efficiently operating PEM (polymer electrolyte membrane) fuel cell systems and for improving the durability of these systems. The recycle of the energy and water vapor of exhaust gas improves the system performance especially in the case of automo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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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 나열한 가습방법들은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공간활용도 및 배출 에너지의 사용 및 제어성의 관점에서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힘들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막가습기와 공기 재순환 장치를 함께 사용하였을 경우, 가습 특성을 살펴보고, 실제 연료전지에 적용 하였을 때, 운전 영역에 따른 최적의 가습 방법을 고찰하고자 한다.
  • 은 막가습기만을 단독으로 사용할 경우, 가습을 위한 공간이 과다하기 때문에 물분사 가습 등을 포함한 여러가지 방식과 하이브리드 타입의 가습장치의 필요성을 제안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막가습기에 공기재순환 시스템을 하이브리드화하여 막가습기의 부피를 줄이고, 배출 연료 및 수분의 재사용함으로써 가습에 따르는 소요에너지의 감소를 추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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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료전지는 높은 전력밀도를 얻기 위하여 몇 도 이상의 온도에서 운전되어야 하는가? 그 중의 하나가 가습과 관련된 사항이다. 연료전지가 높은 전력밀도를 얻기 위해서는 60℃ 이상의 온도에서 운전이 되어야 하지만, 고분자 전해질의 건조에 따른 문제로 인해, 가습이 불가피하다. (1) 뿐만 아니라, 과다한 가습이 이루어 질 경우, 공급기체의 이동을 방해하여 성능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가습량 조절이 필수적이다.
노즐을 사용한 직접 스프레이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이에 따라 여러 가지 가습방법과 제어방법들이 연구되고 있다. 노즐을 사용한 직접 스프레이 방법은 냉각수나 반응 후 생성된 물을 공급기체에 직접 분사하는데, 가습 효과가 작동 온도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되며, 미세 액적의 기화에 필요한 공간 확보와 잠열의 공급이 필요하다. 가스 버블링 방법은 공급가스를 가열한 물에 통과시키는 것으로 압력 강하가 큰 문제점이 있어서, 소규모의 실험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연료전지에 과다한 가습이 이루어질 경우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연료전지가 높은 전력밀도를 얻기 위해서는 60℃ 이상의 온도에서 운전이 되어야 하지만, 고분자 전해질의 건조에 따른 문제로 인해, 가습이 불가피하다. (1) 뿐만 아니라, 과다한 가습이 이루어 질 경우, 공급기체의 이동을 방해하여 성능의 저하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수준의 가습량 조절이 필수적이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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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arminie, J. and Dicks, A., 2000, “Fuel Cell System Explained,” John Wiley & Sons, Ltd., Toron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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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Vasu, G.., Tangirala, A. K., Viswanathan, B. and Dhathathreyan, K. S., 2008, “Continuous Bubble Humidification and Control of Relative Humidity of H2 for a PEMFC System,” Int. J. Hydrogen Energy, Vol. 33, pp. 4640-4648. 

  4. Yang, T., Shi, P. and Du, C., 2006, “Study on Selfhumidified PEMFC with Reactant Circulation,” Electrochimica Acta, Vol. 51, pp. 5618-5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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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Bao, C., Ouyang, M. and Yi, B., 2006, “Modeling and Control of Air Stream and Hydrogen Flow with Recirculation in a PEM fuel Cell System ? I. Controloriented Modeling,” Int. J. of Hydrogen Energy, Vol. 31, pp. 1879-1896. 

  13. Vasu, G. and Tangirala, A. K., 2008, “Control of Air Flow Rate with Stack Voltage Measurement for a PEM Fuel Cell,” Int. Conf. on Fundamentals & Developments of Fuel Cells, Nancy, France. 

  14. Pukrushpan, J. T., Peng, H. and Stefanopoulou, A. G.., 2002, “Simulation and Analysis of Transient Fuel Cell System Performance Based on a Dynamic Reactant Flow Model,” Proc. of IMECE, New Orleans, U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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