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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용 메탄올 자열 개질기의 산소-메탄올 비율에 따른 성능 실험
Experimental Study on Autothermal Reformation of Methanol with Various Oxygen to Methanol Ratios for Fuel Cell Application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4 = no.307, 2011년, pp.391 - 397  

황하나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  신기수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  장상훈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  최갑승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  김형만 (인제대학교 기계공학과 & 고안전차량 핵심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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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가 매력적인 연료로 각광받기 시작하면서 수요가 급증하였으며 이에 대응하여 수소 생산 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산소-메탄올 비율에 따른 연료전지용 메탄올 개질기의 반응 효율을 알아보았다. 각각의 촉매 배열에 따른 산소-메탄올의 비율($O_2/CH_3OH$)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O_2/CH_3OH$를 0.1에서 0.4까지 0.05씩 증가시켜 반응기의 온도, 변환율, 효율에 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O_2/CH_3OH$가 0.15에서 0.2로 증가할 때 촉매층(catalyst bed)의 온도도 증가하며, 흡열 반응발열반응으로 변하여 반응기의 온도를 상승시켜 촉매 점화에 따라 온도는 $235^{\circ}C$정도 급상승한 $500^{\circ}C$가 된다. 반응기의 성능은 $O_2/CH_3OH$에 크게 의존하며 이론적 연구에서 $O_2/CH_3OH$는 0.23이었으나 실험 결과는 30 % 높은 0.30일 때 최적의 성능을 나타내었다. 이것은 혼합기체의 농도차이, 반응속도, 촉매, 반응기의 열손실, 반응 시 생성된 생성물 등의 변화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se of Hydrogen as a fuel is receiving considerable attention and as a result, research on novel methods of hydrogen production is necessary so that the hydrogen demands in the future can be satisfied. This study presents experimental data on methanol Autothermal Reformation that quantifies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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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적의 작동 조건은 이론적인 계산값과 실험결과에 차이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산소-메탄올의 비율과 변환 효율과의 관계를 메탄올 자열 개질의 실험데이터를 통해 정량적으로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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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열 개질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어지는가? 자열 개질 시스템은 liquid pumping subsystem, vaporizer, superheater, gas analyzer, condensing unit 과 control switch로 구성되어지며 컴퓨터에 의해 원격 제어 된다. Fig.
탄화수소계 연료를 수소로 개질하기 위한 방법 중 증기 개질, 부분산화 개질, 자연 재질의 특징은 무엇인가? 최근 탄화수소계 연료를 수소로 개질하기 위한 방법으로 주로 증기 개질(SR), 부분산화 개질 (POX), 자열 개질(ATR)의 세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2) 증기 개질(SR)은 흡열반응이며, 외부 가열에 의한 열전달이 원활하지 않아 반응속도가 느리며, 시동 및 종료시간이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자동차나 소규모 급유 시설에 적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부분산화 개질은 연소를 위해 유입된 산소의 유량을 증가시켜 온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으나 가장 큰 단점은 생성된 가스와 많은 양의 일산화탄소로 인해 수소 농도가 낮아져 피독현상이 발생한다. 자열 개질은 증기 개질과 부분 산화 개질 방법을 합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 할 수 있다. 자열 개질은 이론적으로 증기 개질의 흡열반응과 부분 산화 개질의 발열반응이 동시에 일어남으로서 열의 흡수나 손실 없이 평형상태에 도달하게 한다. 자열 개질은 부분 산화 개질보다 수소 농도가 높고, 고효율이며 증기 개질보다 동적반응이 우수하며 다양한 연료를 사용 할 수 있다. (3,5)
순수한 수소는 어떤 방법을 통해 얻어야 하는가? 수소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소량을 제외하면 연료로서 순수하게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탄화수소 연료의 개질, 물의 열분해 및 전기분해, 바이오매스의 열처리 등의 방법으로 얻어야 한다. 수소는 신재생에너지, 석탄, 액화 탄화수소 등의 다양한 원료로부터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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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Larminie, J. and Dicks, A., 2003, “Fuel Cell Systems Explained 2nd ed.,” John Wiley & Sons Ltd., England. 

  2. Park, J., Lee, S., Lim, S. and Bae., J., 2008, “Numerical Study on Correlation Betwwen Operating Parameters and Reforming Efficiency for a Methane Autothermal Reformer,” J. of the KSME(B), Vol. 32, No. 8, pp. 636-644 

  3. Lindstrom, B. and Pettersson, L. J., 2003, “Development of a Methanol Fuelled Reformer for Fuel Cell Applications,” Journal of Power Sources 118, pp. 71-78. 

  4. Aasberg-Petersen, K., Christensen, T.S., Nielsen, C.S. and Dybkjaer, I., 2003, “Recent Developments in Autothermal Reforming and Prereforming for Synthesis Gas Production in GTL Applications,” Fuel Processing Technology 83, pp. 253-261. 

  5. Wang, H.M., Choi, K.S., Kang, I.H., Kim, H.M. and Erickson, P.A., 2006, “Theoretical Analyses of Autothermal Reforming Methanol for Use in Fuel Cel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0, No. 6, pp. 864-874. 

  6. Ahmed, S. and Krumpelt, M., 2001, “Hydrogen from Hydrocarbon Fuels for Fuel Cell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26, pp. 291-301. 

  7. Krumpelt, M., Krause, T.R., Carter, J.D., Kopasz, J.P. and Ahmed, S., 2002, “Fuel Processing for Fuel Cell Systems in Transportation and Portable Power Applications,” Catalysis Today 77, pp. 3-16. 

  8. Liu, D.J., Kaun, T.D., Liao, H.K. and Ahmed, S., 2004, “Characterization of Kilowatt-Scale Autothermal Reformer for Production of Hydrogen from Heavy Hydrocarbons,”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29, pp. 1035-1046. 

  9. Choi, K.-S., Kim, H.-M., Lars Dorr, J., Yoon, H.C. and Erickson, P.A., 2008, “Equilibrium Model Validation Through the Experiments of Methanol Autothermal Reform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33, pp. 7039-7047. 

  10. Sadakane O, Saitoh K, Oyama K, Yamauchi N, Komatsu H., 2003, “Fuel-Cell Vehicle Fuels: Evaluating the Reforming Performance of Gasoline Components,” SAE Paper No. 2003-01-0414. 

  11. Davieau, D.D., 2006, “An Analysis of Space Velocity and Aspect Ratio Parameters in Steam-Reforming Hydrogen Production Reactors,”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 USA. 

  12. Kim, H.-M., Choi, K.-S., Yoon H.C., Lars Dorr, J. and Erickson, P.A., 2008, “An Investigation of Reaction Progression Through the Catalyst Bed in Methanol Autothermal Reformation,”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2, No. 2, pp. 367-3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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