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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강판의 표면 마찰 특성에 대한 접촉 압력의 영향
Contact Pressure Effect on Frictional Behavior of Sheet Steel for Automotive Stamping 원문보기

소성가공 =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technology of plastics, v.20 no.2, 2011년, pp.99 - 103  

한수식 (금오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arameters influence the frictional behavior of steel sheet during stamping. The contact pressure between a die and a sheet during stamping is one of them. Thus, this parameter is investigated for high strength steel (HSS) sheets, which are widely used for auto body panels due to their potenti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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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 성형 용으로 적용되고 있는 아연 도금 강판과 비도금 강판에 대하여 평판형 마찰 시험기를 이용하여 접촉 압력의 변화에 따른 마찰 시험을 수행하여 마찰 특성에 대한 접촉 압력의 영향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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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재 성형 중에 발생하는 판재와 금형 접촉면 사이의 마찰은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판재 성형 중에 발생하는 판재와 금형 접촉면 사이의 마찰은 성형 제품의 변형 분포를 변화시켜 제품의 성형성과 성형 후 제품의 품질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판재의 마찰 특성은 무엇에 따라 변화하는가? 판재의 마찰 특성은 표면 거칠기, 도금 층의 특성 등 판재 표면의 개질 특성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하여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1~5]. 그러나 판재의 마찰 특성은 이러한 표면 개질 특성뿐만 아니라 금형과 판재 사이의 상대 운동 속도, 접촉 압력등과 같은 성형 조건에도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이에 대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접촉 압력이 자동차용 강판의 표면 마찰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1) 비도금 강판의 경우 접촉 압력이 증가하면 마찰 계수는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GA 도금 강판의 경우 모재의 종류에 관계없이 성형 압력의 증가에 따라 마찰 계수는 초기에 약간 증가한 후 감소하다가 다시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3) 한계 이상의 접촉 압력에서는 압력의 증가에 따라 마찰 계수도 증가하며 그 증가량은 무시할 수 없을 만큼 크게 나타났다. (4) 접촉 압력에 따른 마찰 계수의 변화는 접촉 압력에 의한 표면 거칠기 산의 변형과 오일 포켓의 생성과 진실 접촉 면적의 변화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5) 이상 연구 결과를 종합해볼 때 판재의 마찰 특성을 평가하는 경우 판재가 사용되는 접촉 압력의 범위를 고려하여 평가하는 것이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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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S. Han, K. C. Park, 2009, Effect of Surface Roughness on Frictional Behavior of Sheet Steel for Automotive,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7, No.5, pp. 401-406. 

  2. B. H. Lee, Y. T. Keum, 2002, Friction model for sheet metal forming analysis (Part1: Experiment),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1, No.4, pp. 349-354. 

  3. P. Skarpelos, J. W. Morris, Jr., 1997, The effect of surface morphology on friction during forming of electrogalvanized sheet steel, WEAR, Vol. 212, pp. 165-172. 

  4. A. Azushima, M. Sakuramoto, 2006, Effects of Plastic Strain on Surface Roughness and Coefficient of Friction in Tension-bending Test, Annals of the CIRP, Vol. 55. 

  5. W. T. Kim, D. H. Lee, M. S. Suh, Y. H. Moon, 2005, Analysis on parameters affecting the friction coefficient in drawbead forming of sheet metal,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4, No.8, pp. 668-674. 

  6. J. M. Lanzona, M. J. Cardew-Hall, P. D. Hodgson, 1998, Characterising frictional behaviour in sheet metal forming, JMPT, Vol. 80-81, pp. 251-256. 

  7. J. W. Shim, Y. T. Keum, 2007, Effects of Blank Holding Force on the Friction Behavior in Sheet Metal Forming, Transactions of Materials Processing, Vol.16, No.5, pp. 381-385. 

  8. H. Kim, S. Han, Q. Yanc, T. Altan, 2008, Evaluation of tool materials, coatings and lubricants in forming galvanized advanced high strength steels (AHSS), CIRP Annals - Manufacturing Technology, Vol.57, pp. 299-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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