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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휠체어 적용을 위한 기울기 히스토그램의 상관계수를 이용한 도로위의 이륜차 인식
Two Wheeler Recognition Using the Correlation Coefficient for 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s to Apply Intelligent Wheelchair 원문보기

Journal of biomedical engineering research : the officia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dical & Biological Engineering, v.32 no.4, 2011년, pp.336 - 344  

김범국 (대구과학대학교 정보통신과) ,  박상희 (대구사이버대학교 언어치료학과) ,  이영학 (경운대학교 디지털전자공학과) ,  이강화 (영남대학교 전자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describes a new recognition algorithm using correlation coefficient for intelligent wheelchair to avoid collision for elderly or disabled people. The correlation coefficient can be used to represent the relationship of two different areas. The algorithm has three steps: Firstly, we ext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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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는 것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휠체어 앞에 이륜차가 있을 경우에 카메라 센서를 이용하여 휠체어가 보행자를 인지하기 위해 단일 입력 영상에서 특징을 추출하여 실시간으로 이륜차를 추출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륜차 및 보행자 검출을 위한 특징 추출 방법으로 Harr 웨이블릿(Wavelet) 기반 방법, 기울기의 히스토그램(Histogram of Oriented Gradient (HOG))을 이용한 방법, 그리고 LRF (Local receptive field) 방법 등이 주로 연구되고 있으며, 분류 방법으로는 SVM(Support Vector Machine), 신경망, 아다부스트 알고리즘이 많이 적용되고 있다[7].
  • 본 논문에서는 이륜차 검출을 위한 특징을 획득하기위해 기존의 기울기 히스토그램 특징이 갖고 있는 제한된 물리적 구조에서 발생되는 많은 양의 특징 개수와 보다 높은 인식률을 얻기 위해 새로운 형태의 상관계수 계산에 의한 HOG 특징을 적용한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기존의 제안된 일반적인 방법의 기울기 히스토그램보다 많은 이륜차 및 비 이륜차의 검출 능력을 향상시켰다.
  • 그리고 기존의 HOG의 경우는 계산량은 줄어들지만 낮은 인식률을 나타내었다. 본 논문에서는 인식율 향상을 위해 상관계수를 이용한 새로운 특징 벡터에 의한 이륜차 검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상관계수는 국부적인 셀과 셀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특징 벡터를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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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D. P. Miller and M. G. Slack, "Design and testing of a lowcost robotic wheelchair prototype," Autonomous Robotics, vol. 2, pp. 77-88, 1995. 

  2. R. C. Simpson and S. P. Levine, "Adaptive shared control of a smart wheelchair operated by voice control," Proc. IROS 97, vol. 2 , pp. 622-626, 1997. 

  3. H. A. Yanco and J. Gips, "Preliminary investigation of a semi-autonomous robotic wheelchair directed through electrodes," Proc. Rehabilitation Engineering Society of North America 1997 Annual Conference, 1997, pp. 414-416. 

  4. T. Gomi and A. Griffith, "Developing intelligent wheelchairs for the handicapped," Assistive Technology and Artificial Intelligence, Lecture Notes in AI, vol. 1458, pp.150-178, 1998. 

  5. Murakami. Y., Kuno. Y., and Shimada. N., and Shirai. Y., "Intelligent wheelchair moving among people based on their observations." 2000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Nashville, TN, USA, Oct, 2000, pp. 1466-1471. 

  6. M. Enzweiler, D. Gavrila, "Monocular pedestrian detection: survey and experiment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30, no. 12, pp. 2179-2195, Oct., 2009. 

  7. 이영학, 고주영, 석정희, 노태문, 심재창, "곡률과 HOG에 의한 연속 방법에 기반한 아다부스트 알고리즘을 이용한 보행자 인식", 정보과학회논문지: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제 16권 6호, pp. 654-662, 2010년 6월. 

  8. 松島千佳, 山內悠嗣, 山下隆義, 藤吉弘亘, "人檢出のための real adaboost に基づくHOG特徵量の效率的な削減法", 情報處理學會硏究報告, pp. 1-8, 2009年. 

  9. http://adnoctum.tistory.com/188. 

  10. P. Viloa, M. Jones and D. Snow, "Detecting pedestrians using patterns of motion and appearance", The 9th ICCV, pp. 153-161, Oct., 2003. 

  11. J. B. Tilbury, P. W. J. Van Eetvelt, J. M. Garibaldi, J. S. H. Curnow and E. C. Ifeachor, "Receiver operating characteristic analysis for intelligent medical system-a new approach for finding confidence intervals," IEEE Transactions on Biomedical Engineering, vol. 47, no. 7, pp. 952-963, July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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