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RFID 기술 적용을 통해 유통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유통매장 관리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사항에 대해 논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으로서는 시스템 개발에 요구되는 기능을 정의하고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하고 서비스 제어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설계된 시스템을 구현하고 구현된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관련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129개 항목에 걸친 기능시험을 통해 모든 가능이 정상 동작함을 확인하였고, 성능시험을 통해 RFID 미들웨어, RFID 리더기 및 태그에 대한 성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RFID 기술 적용을 통해 유통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유통매장 관리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사항에 대해 논한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으로서는 시스템 개발에 요구되는 기능을 정의하고 시스템의 구조를 설계하고 서비스 제어 절차를 제시하였다. 또한, 설계된 시스템을 구현하고 구현된 시스템의 기능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관련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129개 항목에 걸친 기능시험을 통해 모든 가능이 정상 동작함을 확인하였고, 성능시험을 통해 RFID 미들웨어, RFID 리더기 및 태그에 대한 성능도 확인할 수 있었다.
In this paper, we discus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retail store management system through the application of RFID technology to effectively manage retail stores. Firstly, we defined functionality required for system development, designed the system structure, and proposed the service...
In this paper, we discus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retail store management system through the application of RFID technology to effectively manage retail stores. Firstly, we defined functionality required for system development, designed the system structure, and proposed the service control procedures. Secondly, we implemented the designed system, and then conducted related tests to verify functionality and performance of the system. As a result, we confirmed through functional tests including 129 items that everything was normal behavior, and were able to determine the performance through testing of RFID middleware, RFID readers and tags.
In this paper, we discuss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telligent retail store management system through the application of RFID technology to effectively manage retail stores. Firstly, we defined functionality required for system development, designed the system structure, and proposed the service control procedures. Secondly, we implemented the designed system, and then conducted related tests to verify functionality and performance of the system. As a result, we confirmed through functional tests including 129 items that everything was normal behavior, and were able to determine the performance through testing of RFID middleware, RFID readers and tag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RFID 기술 적용을 통해 유통 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능형 유통매장 관리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방법에 대해 논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RFID 기술 적용을 통해 유통매장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지능형 유통매장 관리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바코드와 RHD 태그가 일정기간동안 공존하는 것을 가정하여 바코드 리더기가 전자카트에 추가 적으로 장착된 것으로 가정한다.
제안 방법
RFID 미들웨어는 기존의 POS 미들웨어와 연동할 수 있도록 ETRI가 개발한 RFID 미들웨어 프로그램을 수정하여 유통매장 관리 분야에 맞게 보완 개발되었다
구현된 지능형 매장관리 시스템을 검증하기 위한 시험은 기능시험과 성능시험으로 구분하여 실시하였다.
그리고 900MHz 수동형 RFID 리더기가 태그를 인식하는 인식률과 인식범위에 대한 성능 시험을 위해두 제조사의 제품에 대해 비교 실험을 수행하였다. 인식률 테스트 항목은 태그 집중도, 태그 상태에 따른 인식률, 태그가 부착되는 재질에 따른 인식률, 태그 이동속도에 따른 인식률, 온도변화에 따른 인식률로 구성하였다.
기능 시험항목은 대항목(20종), 중항목(39종), 소항목(129종)으로 구분하였다. 대항목별 중항목 내역과소항목 수는 1)기준정보 관리(기초정보 관리, 권한 관리, 조작자 관리, 점포 관리, 거래선 및 품의 관리, 회원 관리, POS/PDA 관리, 부품상품 관리, 상품 바코드 출력, 특매행사 관리, 기타 관리) 37종, 2) 매입(매입관리) 4종 3)납품매출(납품매출 관리) 2종, 4) 공용/위탁외상 관리(공용위탁외상 관리) 9종, 5) 매출정보(매출 일보, 상품예약 현황, 매출현황 정보) 17종, 6) 진열장 관리(진열장 관리) 9종, 7)동선 관리(혼잡도 조회, 상품별 호감도 조회, 쇼핑시간 조회) 潺, 8)재고 관리 (재고 관리) 5종, 9)세금계산서(세금계산서) 3종, 10) 이월(이월) 1종, 11)회계 자동처리 3종, 12)고객 관리 (고객현황) 2종, 13)현황 조회(고객매출현황) 3종, 14) 분석(고객 분류, 전략 수립, 전략 실행) 5종, 15) 시스템 관리(사용자 관리) 2종, 16)고객용(회원 관리, 관심상품 관리, 상품구입 현황) 6종, 17)시스템 관리(사용자 관리) 3종, 18)상품 조회(상품정보) 1종, 19) 쇼핑목록 조회(고객정보, 쇼핑 목록정보) 4종, 20)바코드 /RFID 상품 조회(상품정보) 2종과 같다.
다섯째, 설계된 내용을 바탕으로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둘째, 본 시스템이 매장관리자, 매입처, 고객과 관련하여 수행하는 업무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배터리를 부착한다. 또한 카트를 구별하기 위해 고유의 ID를 가진 전자카트 식별 태그를 부착한다 고객은 이 상품정보 단말기를 통해 고객 스스로 사전에 구매한 단품 상품에 대한 금액 확인뿐만 아니라 누적 합계 금액을 사전 정산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5, 구현된 시스템의 기능을 검증하기 위해 기능시험과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129개 항목에 걸친 기능시험 수행 결과 모든 기능이 정상 동작함을 확인하였고, 성능시험 수행 결과 미들웨어의 최적 환경 조건과 리더기 및 태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설계하였다. 설계 기능 중 출구 게이트에서의 상품총액 정산 기능은 고객이 전자카트의 상품정보단 말기를 통해 사전 정산한 금액과 비교를 통해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상품태그 인식오류로 인한 누락 상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전자카트에 담긴 상품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자카트를 통해 상품정보를 조회할 경우에는 추가적인 시스템 구축 없이 상품의 진열위치를 기반으로 고객의 쇼핑 동선이 자동으로 파악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 기능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시스템의 구조 및 기능을 설계하였다. 설계 기능 중 출구 게이트에서의 상품총액 정산 기능은 고객이 전자카트의 상품정보단 말기를 통해 사전 정산한 금액과 비교를 통해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설계함으로써 상품태그 인식오류로 인한 누락 상품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전자카트에 담긴 상품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과정에서 태그인식 오류로 누락 상품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일괄 계산한 금액과 고객이 사전 정산한 금액을 비교하여 차이가 날 경우 재 정산 요구 등을 통해 정산의 신뢰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인식률 테스트 항목은 태그 집중도, 태그 상태에 따른 인식률, 태그가 부착되는 재질에 따른 인식률, 태그 이동속도에 따른 인식률, 온도변화에 따른 인식률로 구성하였다. 인식 범위에 관한 실험 항목은 dB에 따른 인식범위, dB에 따른 인식 각도 측정, 환경적 변수검증 측정으로 구성하였다.
인식률 테스트 항목은 태그 집중도, 태그 상태에 따른 인식률, 태그가 부착되는 재질에 따른 인식률, 태그 이동속도에 따른 인식률, 온도변화에 따른 인식률로 구성하였다. 인식 범위에 관한 실험 항목은 dB에 따른 인식범위, dB에 따른 인식 각도 측정, 환경적 변수검증 측정으로 구성하였다.
이론/모형
유럽 표준화 기구와 북미 표준화 기구가 공동제안한 RFID용 코드 체계인 EPC(Electronic Product Code) Global 코드 체계를 따르도록 한다
성능/효과
기능시험과 성능시험을 수행하였다. 129개 항목에 걸친 기능시험 수행 결과 모든 기능이 정상 동작함을 확인하였고, 성능시험 수행 결과 미들웨어의 최적 환경 조건과 리더기 및 태그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능시험 절차서에 따라 129개 항목에 대해 기능별로 시험을 수행한 결과 모든 기능이 정상 동작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구성 요소 간 연동을 통해 수행되는 제반 서비스 제어 절차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절차인 고객이 전자진열장의 진열상품을 꺼낼 경우, 고객이 상품정보를 확인할 경우, 전자카트가 출구 게이트를 통과할 경우의 제어 절차를 예시하였다.
후속연구
개발된 지능형 우통매장 관리시스템을 통해 운영자 관점에서는 실시간 보안 등으로 인한 유통 투명성 확보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에 따른 노동비용 감소, 실시간 재고관리로 인한 효율적 물품 공급, 효율적 고객관리에 의한 매장 수익 증대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소비자 관점에서는 계산대에서의 정체 요인 해소에 따른 구매시간 절약, 상품정보 모니터를 통한 구매 신뢰성 부여, 유통기한 관리의 투명성으로 인한 소비자 불안감 해소 사전 구매계획에 의한 충동구매 방지, 상품 위치 조회에 따른 최단시간 쇼핑 등을 기대할 수 있다
추후 과제로서는 개발 시스템의 기능 추가 및 보완과 성능 개선을 통해 상용화 단계의 안정된 시스템 구축이 요구된다.
참고문헌 (13)
http://www.future-store.org/
http://www.itdaily.kr/news/
http://monsterdesign.tistory.com/283
하지연, 김동규, 최재현, 정기원, "RFID 기반의 가상 쇼핑카트 시스템 설계", 한국정보과학회 제32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제32권, 제2호, pp. 367-369, 2005.
이재웅, 이해진, 신용백, "RFID를 적용한 미래형 매장 구축 실증 사례",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Plant Engineering, 제11권, 제4호, pp. 39-49, 2006.
안재명, 이종희, 이종태, 최정옥, "유비쿼터스형 매장 관리를 위한 RFID기반 쇼핑동선 분석 시스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춘계공동학술대회 논문집, 2006.
조용철, 이종석, 이창호, "RFID기반의 이동형 u-POS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제9권, 제6호, pp.155-162, 200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