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문제 특성에 따른 상담치료환경에 대한 요구
The Children's Needs for the Child Psychiatric Therapy Environment as to the Type of Problem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0 no.6 = no.89, 2011년, pp.321 - 330  

박수빈 (부산대학교 주거환경학과 및 노인생활환경연구소) ,  김소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주거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how the interior of the child psychiatric therapy Environment should be designed according to different problems that children have. For the purpose, this research has been conducted with a literature review and an empirical survey. The subjects of the surve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문헌고찰은 아동상담치료기관의 주사용자인 아동의 문제 특성 유형을 이해하고, 아동상담치료환경의 실내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치료 아동은 문제 특성에 따라 정서문제 아동과 행동문제 아동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그 특성을 파악하고 조사도구작성 및 조사연구를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 한 행태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치료 아동의 특성과 상담치료공간의 실내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행태연구를 위한 도구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치료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의 공간사용만족도, 공간사용 태도, 실내디자인 요구, 그리고 공간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상담치료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의 공간사용만족도, 공간사용 태도, 실내디자인 요구, 그리고 공간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의 문제 특성에 따른 상담 치료환경요구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아동을 위한 상담 치료환경의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 본 연구는 아동의 발달과 치료를 도울 수 있는 아동 상담 치료공간의 체계적인 실내디자인 지침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의 일환으로 치료 아동의 특성을 정서문제와 행동 문제로 크게 구분하고 이에 치료환경 요구를 파악하려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부산의 아동상담치료시설 3곳과 이곳을 이용 중인 아동 100명(남아 58명, 여아 42명)으로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치료효과를 증진시키고 아동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아동상담치료공간의 계획을 위하여 아동의 문제 특성을 정서문제와 행동문제로 구분하여 아동을 대상으로 한 행태연구를 진행하였다. 문헌고찰을 통하여 치료 아동의 특성과 상담치료공간의 실내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행태연구를 위한 도구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 문헌고찰을 통하여 치료 아동의 특성과 상담치료공간의 실내디자인 특성을 분석하고 행태연구를 위한 도구를 작성하기 위한 기초를 마련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치료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의 공간사용만족도, 공간사용 태도, 실내디자인 요구, 그리고 공간이미지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아동의 문제 특성에 따른 상담 치료환경요구의 차이를 밝힘으로써 아동을 위한 상담 치료환경의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가설 설정

  • (2) 행동문제 아동의 유형과 특성은와 같다.
  • 9)정서문제 아동의 유형과 특성은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김성현, 임상미술치료의 이해, 학지사, 2006 

  2. 김유정,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아동의 치료 공간 실내설계 계획, 홍익대학교 건축도시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3. 김정언, 놀이치료실 환경구성실태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4. 이평, 놀이치료 공간 분석을 통한 치료교육환경디자인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5. 문정민, 유아 놀이 공간 환경디자인 및 그 과정에 관한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9 

  6. 미국정신의학회, 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제 4판 (DSMN), 하나의 학사, 1997 

  7. 박랑규.이은주 편역, 아동발달과 발달장애, 특수교육, 2002 

  8. 박수빈, 가족치료 중심의 심리상담공간 계획, 홍익대학교 건축 도시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9. 박지현, 놀이치료 내담아동의 문제유형에 따른 놀이 내용의 비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0. 서붕교.이경락.이현희, 건축환경행동의 이해, 기문당, 2007 

  11. 양호정, 미술치료공간이 치료과정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12. 염숙경, 아동의 증상과 특성별 놀이치료, 학지사, 2009 

  13. 이근매, 정서.장애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3 

  14. 이숙희.고인숙, 놀이치료-아동세계의 이해, 교육 아카데미, 2003 

  15. 이지은, 아동의 놀이행태로 본 놀이치료실 실내디자인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6. 이현정, 아동미술치료실의 실태조사에 의한 개선방안 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17. 일본건축학회, 인간심리행태와 환경디자인, 배현미 역, 선문당, 2000 

  18. 임종운, 아동복지론, 홍익재, 2002 

  19. 장태은, 초등학교 특수학급 아동 미술치료 환경의 중요성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0. 정여주, 미술치료의 이해, 학지사, 2003 

  21. 정유진, 상담자의 환경심리를 고려한 실내계획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도시건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22. 정현희, 실제적용 중심의 미술치료, 학지사, 2006 

  23. 정혜자, 어린이 마음 치유, 2008 

  24. 차재호 외, 환경심리학, 학지사, 1997 

  25. 채경선.김주아, 아동정신건강, 창지사, 2008 

  26. 천진희 외, 보육시설 실내디자인 및 교구/놀이시설물 디자인 매뉴얼, 상명대학교 디자인센터, 2007 

  27. 최외선 외, 미술치료기법, 학지사, 2006 

  28. 최진희, 아동 놀이치료 시설의 실내디자인 설계지침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29. 한성심.송주미, 아동복지론, 창지사, 2006 

  30. 홍은주 외, 아동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청목출판사, 2008 

  31. 홍창의, 소아정신의학, 서울:중앙문화사, 2005 

  32. 황혜정, 아동과 환경, 학지사, 2003 

  33. Wenar, C. & Kerig, P.,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from infancy through adolescence, 발달정신병리학-영아기부터 청소 년기까지, 이춘재 외 9人역, 박학사,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