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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6 = no.103, 2011년, pp.105 - 109
As is well appreciated, welding is the most important fundamental process in manufacturing marine structures. However, weld-induced deformation is inevitable because of the non-uniform distribution of temperature during welding. The deformation caused by welding is one of the principal obstacles i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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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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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적으로 열탄소성 해석은 무엇을 가정하는 것인가? | 열탄소성 해석은 이론적으로 열전달 문제와 열변형 문제가 연성된 형태이나 변형량이 판의 다른 치수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경우 판의 기하학적 형상 변화가 열전달 문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고, 따라서 열전달문제와 열변형 문제를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장창두와 서승일, 1998; 김상일, 2003). 즉, 열전달해석을 통해 열원이 통과하는 과정의 온도분포를 각 Time step에서 계산한 다음, 이 결과를 열 하중으로 입력하여 탄소성해석을 수행함으로서 용접에 의한 변형을 계산한다. | |
용접변형은 선박에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 그 중 중요한 것이 용접으로 발생되는 변형이다. 이러한 용접변형은 선박의 외관상 불량은 물론 구조 강도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최근 선박에 있어서 박판의 사용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박판 구조에 대한 용접 변형의 제어에 대한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어 있다. | |
박판의 사용이 선박 구조에 미치는 장단점은 무엇인가? | 최근 선박에 있어서 박판의 사용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박판 구조에 대한 용접 변형의 제어에 대한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어 있다. 이는 갑판 등 선박의 상부구조에서의 박판사용은 복원성을 좋게 하여 선박의 안정성을 높인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박판은 열전달 특성상 후판에 비해 동일한 양의 열량이 입열되었을 때, 용접시 열영향부가 넓고 판의 강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불균일한 용접입열에 의해 좌굴변형이 빈번히 발생한다(Masubuchi, 1980). 이러한 용접변형은 구조 강도저하와 외관상의 불량은 물론, 현 조립단계 이후의 공정에서 발생되는 추가적인 변형과 이에 기인하여 발생되는 교정 작업량의 증가 등 생산성 저하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이주성, 2004). |
Masubuchi K. (1980). Analysis of Welded Structures, Pergamon Press, Oxford.
장창두, 서승일 (1998). "열탄소성해석에 의한 잔류 응력 계산"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6권 제4호, pp 49-56.
한성우 (2009). 보강재 형태에 따른 박판 패널블록의 열변형 특성연구, 울산대학교 공학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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