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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속 필렛 용접의 변형 특성에 관한 연구
Deformation Characteristics of Intermittent Fillet Welding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5 no.6 = no.103, 2011년, pp.105 - 109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is well appreciated, welding is the most important fundamental process in manufacturing marine structures. However, weld-induced deformation is inevitable because of the non-uniform distribution of temperature during welding. The deformation caused by welding is one of the principal obstacles i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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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두께가 4, 5와 6mm 인 판의 필렛용접에 단속용접법을 적용하는 열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용접부의 피치의 변화가 각변형량의 감소에 주는 정량적인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피치가 각각 80, 100, 120 그리고 140mm인 네 가지 경우를 선택하였다.
  • 단속용접법을 적용한 이러한 용접변형의 감소에 대해서 최근 (한성우, 2009)이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박판 평블록 필렛 용접에 단속 용접을 적용할 시 용접부의 피치의 크기에 따라 발생되는 용접변형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열탄소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두께가 4, 5, 6mm인 판과 두께 6mm인 플랫바형 보강재를 사용하여 각 모델의 용접변형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Table 1과 같이 각각의 모델을 정의하고 크기를 나타내었다. ‘Model C'는 연속용접(Continuous welding)을 의미하며, 나머지는 단속 용접 모델인데, P 뒤의 숫자는 용접부 사이의 거리로서 용접을 하지 않는 구간 즉, 용접부의 피치를 의미한다.

가설 설정

  • 또한 상변화가 일어나는 동안의 열전달 현상을 구현할 수 있는 잠열(Latent heat)의 효과를 고려하였고, 그 값은 65×103cal/kg이다. 그리고 대기의 온도는 20℃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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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론적으로 열탄소성 해석은 무엇을 가정하는 것인가? 열탄소성 해석은 이론적으로 열전달 문제와 열변형 문제가 연성된 형태이나 변형량이 판의 다른 치수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경우 판의 기하학적 형상 변화가 열전달 문제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가정할 수 있고, 따라서 열전달문제와 열변형 문제를 분리하여 독립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장창두와 서승일, 1998; 김상일, 2003). 즉, 열전달해석을 통해 열원이 통과하는 과정의 온도분포를 각 Time step에서 계산한 다음, 이 결과를 열 하중으로 입력하여 탄소성해석을 수행함으로서 용접에 의한 변형을 계산한다.
용접변형은 선박에 어떤 문제를 야기시키는가? 그 중 중요한 것이 용접으로 발생되는 변형이다. 이러한 용접변형은 선박의 외관상 불량은 물론 구조 강도저하 등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최근 선박에 있어서 박판의 사용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박판 구조에 대한 용접 변형의 제어에 대한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어 있다.
박판의 사용이 선박 구조에 미치는 장단점은 무엇인가? 최근 선박에 있어서 박판의 사용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박판 구조에 대한 용접 변형의 제어에 대한 중요성이 널리 인식되어 있다. 이는 갑판 등 선박의 상부구조에서의 박판사용은 복원성을 좋게 하여 선박의 안정성을 높인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박판은 열전달 특성상 후판에 비해 동일한 양의 열량이 입열되었을 때, 용접시 열영향부가 넓고 판의 강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서 불균일한 용접입열에 의해 좌굴변형이 빈번히 발생한다(Masubuchi, 1980). 이러한 용접변형은 구조 강도저하와 외관상의 불량은 물론, 현 조립단계 이후의 공정에서 발생되는 추가적인 변형과 이에 기인하여 발생되는 교정 작업량의 증가 등 생산성 저하의 주원인이 되고 있다(이주성,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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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asubuchi K. (1980). Analysis of Welded Structures, Pergamon Press, Oxford. 

  2. 김상일 (2003). "필릿 용접변형에 대한 간이 예측 모델 개발",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0권 제2호, pp 49-56. 

  3. 신대희, 신상범, 이주성 (2007). "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채널 I 형 잠호 맞대기 용접부의 변형 및 잔류 응력 예측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44권 제6호, pp 598-604. 

  4. 이주성 (2004). "평블록의 용접변형제어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35-40. 

  5. 이주성, 김철호 (2006). "장력법을 적용한 선체 박판블록의 변형 감소방안에 관한 실험연구",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0권 제3호, pp 103-108. 

  6. 장창두, 서승일 (1998). "열탄소성해석에 의한 잔류 응력 계산" 대한조선학회논문집, 제6권 제4호, pp 49-56. 

  7. 한성우 (2009). 보강재 형태에 따른 박판 패널블록의 열변형 특성연구, 울산대학교 공학석사 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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