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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 레스토랑에서 고객의 동반인원수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Impact of Customer's Party Size on Restaurant Revenue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6 no.6, 2011년, pp.692 - 697  

조미희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이경희 (경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taurant managers seeking to maximize revenue should look carefully at how long their tables are occupied and how much the average diner spend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 of the customer's party size on restaurant revenue. The dining periods were divided into 2 types (lunch vs. dinner/weekda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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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에서는 동반인원수에 따라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는 하였지만, 레스토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고객의 식사시기인 점심이나 저녁, 또는 주중이나 주말에 따라 비교한 연구는 아직 수행되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식사시기를 점심과 저녁, 그리고 주중과 주말로 구분하여 동반인원수가 레스토랑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레스토랑에서 각 식사시기에 따른 테이블 배치방법이나 고객유치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레스토랑 수익관리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고자 레스토랑 고객의 동반인원수가 수익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와 함께,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는 시간은 매우 한정적이고, 고객의 식사시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점심 또는 저녁, 그리고 주중 또는 주말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 Kimes & Robson(2004)의 연구에서는 레스토랑에 있는 테이블의 특성에 따라 고객 체류시간과 소비금액에 대한 영향을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은 테이블의 위치와 형태에따라 고객이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기 위해 머무는 시간과 고객이 지불하는 소비금액도 달라질 것이라고 추정하였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 각 테이블 배치와 형태별로 고객의 체류시간, 평균 객단가 이외도 평균 분당 소비금액(average spending per minute; SPM)을 이용하였으며, 분당 소비금액은 테이블 당 고객이 지불한 총 금액을 동반인원수로 나눈다음, 이를 다시 고객이 체류한 시간으로 나누어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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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레스토랑의 테이블과 좌석수의 크기 별 구성이 고객 일행들의 구성비와 적절 하게 결합되지 않을 경우 왜 수익에 막댛나 손실을 초래할 수 있는가? Sill(2000)의 연구에서는 테이블 좌석회전시간(table turn time), 동반인원수(party size), 메뉴 믹스(menu mix) 등을 고려하여 고객 수요패턴을 측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레스토랑 자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테이블 배치와 서비스 수준을 결정하였다. 특히 레스토랑을 찾는 고객들은 각 고객 동반인원수가 다양하고, 레스토랑의 크기 즉, 레스토랑의 테이블 좌석 수는 한정되어 있으므로 레스토랑의 테이블과 좌석수의 크기 별 구성이 고객 일행들의 구성비와 적절 하게 결합되지 않을 경우 수익에 막대한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특히 고객이 많이 몰리는 피크 타임에 각 테이블의 믹스가 적절하지 않을 경우 한정된 좌석 활용에 있어서 비효율적인 결과를 더 많이 초래할 수 있다(Chang & Kim 2006)
레스토랑 수익관리 전략을 위해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가? 레스토랑 수익관리 전략은 레스토랑의 실내 공간 및 테이블과 같은 한정된 자원을 이용해 가능한 많은 고객을 수용할 수 있는 있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Lovelock 1992; Ng 등 1999). 이를 위해 레스토랑에서 고객이 식사를 하기 위해 머물게 되는 시간(dinning duration)을 감소시켜 테이블 회전율(table turnover)을 높이도록 하거나(Kimes 1999), 또는 동시간대에 가능한 많은 고객을 서비스할 수 있도록 자원 수용력을 최대화 할 수 있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면 레스토랑에서 영업시간에 보다 많은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크기가 다른 테이블의 필요한 최적 개수 즉, 테이블 믹스(table mix)를 결정하는 것도 레스토랑의 공급능력을 증대 시킬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이 된다.
수익관리란? 수익관리(revenue management)는 고객의 수요를 가능한 정확하게 예측하고,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적절한 가격과 이용가능성에 대한 소비자 행동을 파악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시간대별, 계절별 가격 차별화 전략으로 최상의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것이다(Smith 등 1992). 다시 말해 수익관리란 모든 이용 가능한 자원의 수용력을 최적화하여 공급과 수요관리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경영관리의 접근방법으로 특히, 소멸성자산(perishable asset)을 운용하는 서비스산업에서는 다양한 운영 상황에 대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잠재 고객들의 정확한 수요예측 및 공급 능력의 최대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기업의 총체적인 이윤을 최대화하는 경영기법이라고 할 수 있다(Goldman 등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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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Chang MH, Kim DC. 2006. Development for the maximization of family restaurant revenue. Korea J. of Tourism Research, 20(1):51-66 

  2. Cho MH, Lee KH. 2010. Measuring expected meal duration for restaurant revenue management.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19(2):278-286 

  3. Goldman P, Freling R, Pak K, Piersma N. 2002. Models and techniques for hotel revenue management using a rolling horizon. J. of Revenue & Pricing Managemen, 1(3):207- 219 

  4. Kimes SE. 1999. Implementing restaurant revenue management.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0(3):16-21 

  5. Kimes SE. 2004. Restaurant revenue management: Implementation at Chevys Arrowhead.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5(1):52-67 

  6. Kimes SE, Chase RB, Choi P, Lee Y, Ngonzi EN. 1998. Restaurant revenue management: Applying yield management to the restaurant industry.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39(3):32-39 

  7. Kimes SE, Robson SKA. 2004. The impact of restaurant table characteristics on meal duration and spending. Cornell Hotel &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45(4):333- 346 

  8. Lovelock CH. 1992. Strategies for managing capacity constrained service organization: Marketing, operation, and human resources, 2nd ed., New Jersey: Prentice Hall, pp 154-168 

  9. Ng LC, Wirtz J, Lee KS. 1999. The strategic role of unused service capac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10(2):211-238 

  10. Sill B. 2000. Capacity management: Engineering the balance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employee satisfaction and company profit. The Consults, (second quarter):72-81 

  11. Smith B, Leimkuhler J, Darrow R. 1992. Yield management at American airlines. Interfaces, 22(1):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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