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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간 GPS자료를 활용한 연속차량 3대의 차량추종모형 파라메터 추정과 차량틴팅의 영향분석
Three-Car following model parameter estimation and vehicle tinting impact analysis using time-space GPS data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6, 2011년, pp.15 - 23  

김혜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청원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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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는 바로 앞에서 주행하는 차량과 그 앞에서 주행하는 차량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앞차를 통해서 그 앞차까지도 볼 수 있는 경우에는 해당차량에 대해서도 반응을 하면서 운전을 한다고 추정되며 이러한 추종모형을 Three-Car-Following Model이라고 한다. 차량군에서 가장 뒤에 따라가는 운전자의 가시권 확보가 차량틴팅에 영향을 받으므로, 모형의 파라메터도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추정되며, Three-Car-Following Model이 가정하는 운전자는 앞차, 그리고 또 그 앞차의 주행상태에 반응한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hree-Car-Following Model의 파라메터를 추정하고, 차량의 틴팅정도가 달라질 때, 파라메터값이 어떻게 달라지는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RTK GPS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3대 차량간의 가시광선 투과율별 민감도${\gamma}$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통계적 검증을 통해 운전자가 바로 앞에 주행하는 차량뿐만 아니라 그 앞에서 주행하는 차량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확 인하였다. 또한, 틴팅으로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아지면 가시권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 앞차량들의 운전행태에 더욱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차량의 틴팅정도에 따라 교통류의 용량에 미치는 영향분석에 관한 연구는 향후 과제로 남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iving directly in front of the driver of a vehicle driving in front of the vehicle and it is commonly known is affected. Responding to the car in front of the driver and the vehicle in front, and these follow the model is known as Three-Car-Following Model. Platoon vehicles to follow behind the d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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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2대 차량간의 추종모형에서는 이와 같은 주행행태를 반영할 수가 없는 바, 본 논문에서 3대 차량간 추종모형의 파라메터를 추정해보고, 그 상대적 크기에 따라 모형의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Lee, C et al(2010)[2] 논문에서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여 3대 차량간의 영향을 고려한 Three-Car-Followng Model의 파라메터를 추정한다. 또한, 앞 차량들의 틴팅정도가 달라질 때, 추종 차량들의 파라메터값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해 본다.
  • 본 논문은 연속적으로 주행하는 3대의 차량의 민감도를 분석하고, 분석결과를 구체적인 수치로 제시하였다. 또한, 선두차량의 틴팅으로 가시광선 투과율이 낮아지면 가시권도 줄어들고, 3대 차량간의 운전행태에도 민감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가설 설정

  • 강종호외는 과도한 틴팅차량이 후미차량에 영향을 미쳐 용량감소로 나타난다는 가설을 세워 현장실험을 통해 분석하였다. 차두거리, 가속소음 등의 분석을 통하여 선두차량의 틴팅정도가 높아질수록 교통류의 불안정성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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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hree-Car-Following Model이란 무엇인가? 운전자는 바로 앞에서 주행하는 차량과 그 앞에서 주행하는 차량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앞차를 통해서 그 앞차까지도 볼 수 있는 경우에는 해당차량에 대해서도 반응을 하면서 운전을 한다고 추정되며 이러한 추종모형을 Three-Car-Following Model이라고 한다. 차량군에서 가장 뒤에 따라가는 운전자의 가시권 확보가 차량틴팅에 영향을 받으므로, 모형의 파라메터도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추정되며, Three-Car-Following Model이 가정하는 운전자는 앞차, 그리고 또 그 앞차의 주행상태에 반응한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가 될 수 있다.
RTK-GPS 장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RTK-GPS 장비는 RTK GPS 장비는 GPS수신기, GPS안테나, 라디오 모뎀과 라디오모뎀 안테나로 구성된 기준국과 GPS수신기와 라디오 안테나로 구성된 이동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외국에서 규정한 자동차 창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은? 외국의 경우 미국의 대도시를 포함하는 주(New York, California, Washington)는 가시광선 투과율 70%, 캐나다는 주별로 45%~70%를 규제기준으로 설정해 놓고 있다. 또한, 영국은 운전선 좌우측 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 40%, 호주에서는 주별로 35%~70%로 규제기준이 크게 양분되는 등의 가시광선 투과율에 대한 최저기준은 각국마다 다르다. 이처럼 많은 국가들은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서 자동차 창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에 대하여 규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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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이청원, 김혜원, "차량틴팅으로 인한 차량추종모델의 파라메터 변화분석,"한국ITS학회논문지,제8권 제5호, pp.48-56, 2009. 10. 

  2. "Effect of Visible Light Transmission from Vehicle Windows on Traffic Flow of Car-Following,"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2188, pp.156-164, 2010. 

  3. 강종호, 이청원, "승용차 틴팅이 조급한 성향의후미차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험적 분석,"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9권 제3D호, pp363-371,2009. 5. 

  4. R. E. Chandler, R. Herman and E. W. Montroll, "Traffic dynamics: Studies in car following," Operation Research, vol. 6, no. 2, pp.165-184, 3-4 1958. 

  5. R. Herman, E. W. Montroll, R. B. Potts and R. W. Rothery, "Traffic dynamics: Analysis of stability in car following," Operation Research, vol. 7, no. 1, pp.86-106, 1-2 1958. 

  6. 이청원, "교통류분석을 위한 GPS자료의 활용,"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제2D호, pp.241-246, 2005. 3. 

  7. L. A. Pipes, "An operational analysis of traffic dynamics," J. Applied Physics, vol. 24, no. 3, pp.274-287, 3. 1953. 

  8. TRB, Traffic Flow Theory(Special Report 165), pp.4-1 - 42, 1997. 

  9. T. Fobers, M. J. Zaorski, E. L. Holshouser and W. A, Deterline, "Measurement of driver reaction to tunnel conditions," Proc. Highway Research Board, vol. 37, pp.345-357, 1958. 

  10. P. S. Gurusinghe, T. Nakatsuji, Y. Azuta, P. Ranjitkar and Y. Tanaboriboon, "Multiple car following data using real time kinematic global positioning system,"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pp. 166-180, 2002. 

  11. P. Ranjitkar, T. Nakatsuji, Y. Azuta and G. Gurusinghe, "Stability analysis based on instantaneous driving behavior using car-following data,"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52, no. 03-3576, 2003. 

  12. M. Tanaka, P. Ranjitkar and T. Natsuji, "Asymptotic stability and vehicle safety in dynamic car-following platoon," J.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vol. 2088, pp.198-207, 2008. 

  13. Herman, R. and Rothery, R. W., "Car following and steady stste flow,. Proceedings, Second Interational Symposium on the Theory of Road Traffic Flow(London, 1963). OECD(1965), pp.1-11 

  14. 법제처, 도로교통법?시행령?시행규칙 

  15. 장일준, 자동차 썬팅 암도에 따른 사고위험도평가 연구,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2004. 12 

  16. 강희섭, 김성원, 윤영수, 김인수, 박성하, "자동차 Window Tinting의 농도가 야간 운전자의 후방시각에 미치는 영향 연구,"대한인간공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415-419, 2006. 10. 

  17. 이청원, "RTK GPS를 활용한 틴팅이 후방차량에 미치는 교통특성 분석,"대한토목학회논문집,제27권, 제3호, pp.263-267, 2007.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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