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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 구멍 크기에 따른 TS 고력볼트 접합부 거동 평가
Evaluation on the Behavior of Slip Critical Joints with TS High Strength Bolts Subjected to a Size of Bolt Hol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2 = no.66, 2011년, pp.136 - 143  

이현주 (한전 전력연구원) ,  김강석 (한전 전력연구원) ,  나환선 (한전 전력연구원) ,  이강민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김현철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고력볼트의 현장 조립시 볼트 구멍 간의 불일치로 인하여 볼트 구멍을 확장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 외국 기준에서는 볼트 구멍 크기, 형태, 하중 방향에 따라 미끄럼하중에 대한 규정을 따로 두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과대구멍에 대한 시방규정이나 이에 대한 접합부 특성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접합부재 표면처리와 볼트구멍 크기의 변화가 접합부 내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볼트 구멍 크기 및 형태에 따른 접합부의 미끄럼하중의 변화와 체결 후, 장기축력이완의 경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160시간 및 800시간 동안 고력볼트의 축력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본 실험대상 고력볼트로 KS B 2819에 규정된 TS(Torque Shear)형 고력볼트를 사용하였다. 표준 볼트구멍 대비 그 외 볼트구멍의 미끄럼하중의 변화는 10% 미만으로 나타났으며, 장기축력이완은 직경 2.5배의 슬롯구멍에서, 2.66%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versized and slotted holes are frequently required for the built-up in construction sites. The foreign provisions specify the reduction of the slip load subjected to the size of bolt holes and the direction of load. There are no domestic building codes and researches on the bolt holes. Theref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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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그동안 선행 연구는 장기축력이완을 고려하지 않은 상태에서 미끄럼내력을 평가한 것으로서 실제 고력볼트의 거동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는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고력볼트의 볼트구멍 크기에 따른 미끄럼접 합부의 거동을 보다 객관적으로 장기축력이완을 고려하여 미끄럼내력을 평가하였다.
  • 그러나, 기존의 연구가 정적 인장시험 및 피로시험에 대한 평가에만 국한되어 실시되어 왔기 때문에, 체결 후 특성 평가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TS 고력볼트 접합부의 구멍 크기의 따른 미끄럼하중 및 미끄럼계수, 최대하중 등의 구조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정적 인장시험과 800시간 장기 축력이완 시험을 실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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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볼트구멍에 따른 장기축력이완을 고려한 고력볼트 미끄럼접합부 내력을 일원 분산분석, 공정능력 분석 등의 통계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평가한 결과는 어떠한가? 1) 과대구멍(d+4mm, d+6mm), 슬롯구멍(1.33d, 2.5d)을 갖는 TS 고력볼트 접합부의 미끄럼계수 및 미끄럼하중은 표준 실험체 대비 ±5% 미만으로 변화량이 미비했고, 현행 구조설계기준 0.5를 초과하여, 설계내력을 모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과대구멍 실험체 2OV4 및 2OV6의 최대내력은 유효단면적의 감소로 인하여 표준실험체 대비 1%~ 4% 정도 감소하였고, 슬롯구멍 실험체의 경우, 표준실험체와 동일한 유효단면적을 갖지만, 최대내력이 다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볼트구멍에 크기에 따른 미끄럼내력은 특정한 경향을 관찰할 수 없었으나, 볼트구멍 크기가 증가됨에 따라 미끄럼내력의 편차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장기 축력이완율은 체결 직후 초기 일주일 동안의 축력감소량이 전체 축력감소량의 80% 이상을 차지 하였으며, 일주일 이후부터는 완만한 축력감소율을 나타냈고, 구멍의 크기가 커짐에 따라서, 장기 축력이완율이 커지는 경향을 관찰할 수 있었다. 5) 볼트구멍 크기에 따른 장기축력이완율을 일원 분산 분석을 통해 분석한 결과, 유의확률이 0.04로 95% 신뢰수준에서 장기축력이완율의 볼트구멍 크기에 대한 의존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6) 볼트구멍 별, 장기축력이완율을 고려하여 미끄럼내력을 재산정한 결과, 슬롯구멍의 일부 실험체가 설계미끄럼내력을 화회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공정능력 분석결과, 슬롯구멍의 경우, Z bench가 1.5 미만으로 실제 현장 적용시 품질이 현저하게 저하되 는 것으로 예상되었다.
고력볼트 체결작업에서 볼트 구멍을 확대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철골조 건설공사 현장에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제작된 강재를 반입하여 조립하더라도, 온도변화 및 선행 공정상의 시공오차로 인하여 볼트 구멍 간의 불일치가 발생하여 고력볼트 체결작업에서 볼트 구멍을 확대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현장에서의 임의적인 볼트 구멍의 가심은 마찰면적 감소 및 응력집중으로 인하여 접 합부의 강성 및 내력을 초래하여 철골구조물의 구조적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다.
현장에서의 임의적인 볼트 구멍의 가심은 어떠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가? 철골조 건설공사 현장에서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제작된 강재를 반입하여 조립하더라도, 온도변화 및 선행 공정상의 시공오차로 인하여 볼트 구멍 간의 불일치가 발생하여 고력볼트 체결작업에서 볼트 구멍을 확대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현장에서의 임의적인 볼트 구멍의 가심은 마찰면적 감소 및 응력집중으로 인하여 접 합부의 강성 및 내력을 초래하여 철골구조물의 구조적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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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김강석, 나환선, 이현주, 김진호, "TS 고력볼트 마찰접합부의 구멍 크기에 따른 장기축력이완 평가", 한국강구조학회 학술논문집, , 2008, 

  2. 김진호, 우해성, 최성모, "고력볼트 마찰접합부의 설계기준 및 내력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Vol.19, No.4, 2008, pp. 27-35. 

  3. 이승용, 조선규, 장동일, "고장력 볼트 이음부의 정적 및 피로 거동에 관한 연구(II)",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1998, Vol.18, I-5, pp 725-736 

  4. 이승용, 박용훈 외 2, "과대공을 갖는 고장력 볼트 이음부의 역학적 거동에 관한 시험 및 해석적 연구", 한국강구조학회 논문집, Vol.10, 1998, pp 355-367 

  5. 日本建築學會, 高力ボルト接合設計施工ガイドブック, 2003 

  6. Geoffrey L. Kulak, "Guide to Design Criteria for Bolted and Riveted Joints", 2nd Edition, AISC, Inc., 2001 7. 

  7. MINITAB R15 Program Manual , 2008 

  8. RCSC, Specification for Structural Joints Using ASTM A325 or A490 Bolts, Research Council on Structural Connections,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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