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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하시험 수행에 관한 적정성 연구 : 콘크리트 교량
A Feasibility Study of Loading Test for Safety Assessment : Concrete Bridg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6 = no.70, 2011년, pp.147 - 155  

황진하 (충북대학교 토목공학부) ,  안승수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주한 (충북대학교 구조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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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각한 손상, 결함, 재료적인 열화현상 등이 발견되지 않은 교량들은 대부분 설계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으나, 주기적으로 시행되는 안전진단에서 건전성이 충분히 입증된 경우조차 대부분 재하시험을 수행하고 있다. 재하시험 필요 여부에 대해서 관련 세부지침에서는 정성적인 기술에 머무르고, 일부 연구들이 응답보정계수 산정 등 내하력 평가에 대한 개선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으나, 재하시험의 적정성에 대한 연구는 미미하다. 본 연구는 안전진단에서 재하시험의 관행적 수행에 대한 기존의 의문에 대해 검토하고, 기설 콘크리트 교량들의 상태평가와 내하율 산정 자료 등에 대한 통계 분석을 토대로 재하시험 수행 여부를 포함하는 합리적이고 정량적인 절차적 안전진단 대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ridges where serious damages, defects, material degradations, etc. are not found can be presumed to have enough safety for the specified design loads, nevertheless, in many cases the loading carrying capacity is rated through loading tests. The safety specifications and manuals get no further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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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1종 시설물 중 콘크리트 교량의 상태평가 등급, 안전율, 내하율 등을 상부구조 형식별로 자료화하고 이에 대한 통계적 분석에 기초한 재하시험 수행의 적정성을 결정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에서는 1종 기설 콘크리트 교량의 상태평가와 안전율 및 내하율 등의 안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 형식별로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고 재하시험의 수행여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구조물의 상태평가등급과 안전율 및 내하율을 함께 검토하여 재하시험 수행여부를 결정토록 제안한다. 재하시험이 필요한 교량은 다음 두 가지 즉, 거더의 상태등급이 d 등급 이하인 경우와 안전율과 내하율이 관리하한선 이하인 경우이다.
  • 안전율과 내하율은 개별 부재의 상태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안전율과 내하율에 영향이큰 거더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거더의 상태등급별 안전 율과 내하율의 분포를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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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하력을 산정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 교량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있어서 내하력 평가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외관조사, 각종 시험 및 구조해석 등을 포함하는 복합적 의사결정문제이다. 내하력을 산정하는 방법은 설계활하중에 내하율을 고려하는 방법과 구조물의 손상, 결함, 재료적인 열화현상 등에 대한 실측자료를 반영하여 내하율을 보정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의 방법은 미국(AASHTO, 1994)과 유럽(CEB, 1998) 등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후자의 방법은 한국(국토해양부, 2010)과 일본 등에서 취하고 있다.
공용 교량의 내하력 평가를 수행하는 이유는? 공용 교량은 주변환경의 영향, 통행차량의 대형화 및 중량화, 통행량 증가 등으로 인하여 손상 및 열화가 발생하므로 통과하중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내하 력평가를 수행한다.
설계활하중에 내하율을 고려하는 방법을 채택한 나라는? 내하력을 산정하는 방법은 설계활하중에 내하율을 고려하는 방법과 구조물의 손상, 결함, 재료적인 열화현상 등에 대한 실측자료를 반영하여 내하율을 보정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의 방법은 미국(AASHTO, 1994)과 유럽(CEB, 1998) 등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후자의 방법은 한국(국토해양부, 2010)과 일본 등에서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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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국토해양부,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교량편), 국토해양부, 한국시설안전공단, 2010. 

  2. 김동용, 경갑수, 전준창, 이희현, 장동일, "실측자료의 통계분석에 기초한 도로교 내하력 평가방법의 개선방안",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19권 제1-6호, 1999, pp.847-857. 

  3. 이종호, 한성호, 신재철, "고속도로 교량의 개선된 안전성 평가방안을 위한 실측자료에 기초한 공용내하력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6A호, 2009, pp.297-605. 

  4. 신재인, 박창호, 이상순, 이병주, "PSC박스 교량의 통행차량에 의한 내하력 평가기법 개선", 한국구조물진단학회지, 제11권 제4호, 2007, pp.147-151. 

  5. 조수진, 이진학, 이창근, 윤정방, "상시진동계측에 의한 교량의 공용내하력 평가",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7권 제1A호, 2007, pp.79-89. 

  6. 최규정, 장인홍, 이장재, 이정화, 이공계를 위한 확률과 통계학, 자유아카데미, 2007. 

  7. 한국시설안전공단, 교량 내하력평가 매뉴얼, 한국시설안전공단, 2006. 

  8. 한국시설안전공단, FMS 시설물정보관리 종합시스템, 한국시설안전공단, 2010. 

  9. 高島春生, 道路橋と實用診斷學(下卷), 現代理工學出版, 1988. 

  10. 渥美?康, 古市亨, 羽柴喜彦, "?設橋梁の 25t 車???の耐荷力評?法", 橋梁と基礎, 33?, 7?, 1999, 頁 32-36. 

  11. AASHTO, Manual for Condition Evaluation of Bridge, 1994. 

  12. CEB, Strategies for Testing and Assessment of Concrete Structures, Guidances Report, CEB-Bulletine, Nr. 243. Lausanne, 1998. 

  13. John W. Tukey, Exploratory data analysis, Addison- Wesley, 1977. 

  14. S. S. Shapiro, M. B. Wilk, "An Analysis of Variance Test for Normality (Complete Samples)", Biometrika, vol. 52, No. 3/4, 1965, pp.59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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