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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골재 콘크리트를 활용한 중공 PPC 거더의 구조거동 평가
The Evaluation of Structural Behavior of Hollowed PPC Girder Using Lightweight Aggregate Concret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5 no.5 = no.69, 2011년, pp.75 - 81  

노병철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  이경수 (상지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익상 (삼표이엔씨 기술연구소) ,  차광일 (삼표이엔씨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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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건설되는 교량은 철근 콘크리트 대신에 주로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교량이 주종을 이루고 있다.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PSC)는 철근 콘크리트 (RC)가 지니는 균열발생 문제, 철근의 부식, 누수 등 내구성에 미치는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또한 프리스트레싱으로 인한 인장영역의 보완으로 인하여 구조물의 크기를 줄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용 주재료인 고강도 콘크리트의 경우는 밀도가 강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중을 증대시키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자중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경량골재를 활용한 중공형 PPC 거더 (Hollowed Prefabricated Prestressed Concrete girder systems using Light Aggregate, 이하 HPPCLA)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HPPCLA 거더의 성능시험 뿐 만 아니라 수치해석을 수행하였으며, 그 결과 HPPCLA 거더는 전형적인 휨파괴 형상을 나타내었다. 수치해석에서 예상한 바와 같이 PPC 거더의 사용하중인 110 kN에서는 완전한 탄성거동으로 구조물의 사용성에는 무리가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prestressed concrete bridges are generally used instead of reinforced concrete. PSC is more durable than RC because it can reduce crack problems, reinforcement corrosion, leakage and carbonation etc. And also PSC is more effective because there is no crack in tension area, and the entire c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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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구에 적합한 교량형태 중의 하나로 프리캐스트 바닥판을 갖는 HPPCLA 거더에 대한 3차원 비선형 수치해석과, 정적재하시험을 통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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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콘크리트 교량을 가설할 때 고품질의 프리캐스트 PSC 교량 공법을 이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 가설되는 콘크리트 교량은 PSC 교량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데, 특히 공기절약, 안정된 품질, 경제성 확보 등으로 고품질의 프리캐스트 PSC 교량 공법이 늘어나는 추세이다.(오병환 등, 2004)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방법은 프리캐스트 거더의 거치 이후 상부 슬래브의 현장타설이 필요하여 공기의 증가와 전체 교량의 내구성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고품질의 프리캐스트 PSC 교량 공법을 콘크리트 교량 가설에 이용했을 때 어떤 단점이 발생하는가?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 가설되는 콘크리트 교량은 PSC 교량이 주종을 이루고 있는데, 특히 공기절약, 안정된 품질, 경제성 확보 등으로 고품질의 프리캐스트 PSC 교량 공법이 늘어나는 추세이다.(오병환 등, 2004) 그러나 이러한 기존의 방법은 프리캐스트 거더의 거치 이후 상부 슬래브의 현장타설이 필요하여 공기의 증가와 전체 교량의 내구성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또한 고강도 콘크리트가 사용되기 때문에 밀도가 강도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커지고, 자중이 증가되어 시공성 및 경제성을 감소시키는 단점이 있다. (안재철, 2001)
HPPCLA 교량의 시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HPPCLA 교량은 프리캐스트 교량과 다중보 교량의 장점을 접목시킨 교량 시스템으로, 시공방법은 HPPCLA 거더를 공장에서 제작하고, 현장으로 운반하여 하부구조 위에 거치한 후, 전단키와 횡방향 프리스트레싱으로 일체화시켜 조립하는 중공 슬래브 교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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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변근주, 송하원, 김호진, 남상혁, 김윤수, "조립식 프리캐스트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중공 슬래브교의 구조거동", 대한토목학회 정기 학술대회 논문집, 2004, vol. 1A, pp.467-481. 

  2. 삼표이엔씨(주), "조립식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중공 슬래브 교량 시스템 (PPC 교량 시스템)", 건설신기술, 제464호, 2005, pp.11-14. 

  3. 안재철, "재생경량골재 콘크리트의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논문집(구조계), 17권, 3호, 2001, pp.43-50. 

  4. 오병환, "PSC 박스거더 교량의 건설공법별 설계 및 시공특성", 동부건설주식회사, 1994. 12. 

  5. 오병환, 최영철,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의 활용현황과 전망", 한국콘크리트학회지, 제16권, 1호, 2004, pp.12-21. 

  6. 진세진, 김수만,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구조물의 해석기법", 한국콘크리트학회지, 제16권, 1호, 2004, pp.57-64. 

  7. 정철언, 현병학, "프리캐스트 바닥판 PSC 합성거더 교량의 거동",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6권, 5A호, 2006, pp.873-880. 

  8. ASCE, A Guide for the Field Testing of Bridges, 1980. 

  9. Chung, C. H., Shim, C. S., Jeong, U. Y., "Experimental Study on Shear Connector for Precast Concrete Decks", KCI Jounal vol. 13, No. 1, 2001, pp.61-67. 

  10. Elliott, K. S., Precast Concrete Structures, Butterworth Heinemann,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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