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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신소재 슬래브교량의 장기성능
Long-Term Performance of an Advanced Composite Materials Slab Bridge 원문보기

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2 no.4, 2011년, pp.24 - 30  

지효선 (대원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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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기사는 국내에서 최초로 가설된 콜루게이트(Corrugate) 형태의 면재를 갖는 복합신소재 교량의 공용중 장기성능의 응답을 조사하기 위해 현장재하실험과 현장 육안조사를 통한 얻어진 내용을 기술하고 있다. 복합신소재 교량이 가설 후 9년이 경과한 상태에서 2002년, 2004년 현장재하실험을 했을 때와 동일한 조건에서 현장재하시험을 2011년 6월에 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장기성능을 평가하였다.
  • 이와 같은 공용상태에서 복합신소재 교량에 대한 내하력 평가를 실시하므로서 복합신소재 교량의 장기성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자료는 향후 복합신소재를 이용한 소형 신설 및 노후교량 성능 개선공사 시 실제적으로 교량기술자들이 설계의 기초자료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본 시험을 통하여 복합신소재 교량에 대한 정적 및 동적시험을 통하여 얻어진 응답값을 분석하였으며 그 응답값을 가지고서 공용중 내하력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공용상태에서 복합신소재 교량에 대한 내하력 평가를 실시하므로서 복합신소재 교량의 장기성능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자료는 향후 복합신소재를 이용한 소형 신설 및 노후교량 성능 개선공사 시 실제적으로 교량기술자들이 설계의 기초자료로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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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신소재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건설 산업에서 복합신소재의 출현과 적용은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재료로서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복합신소재는 비강성, 비강도가 기존의 콘크리트나 강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비부식성, 경량성, 비전기성 등 재료적 장점과 방향성을 이용하여 우수한 역학적 성질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성형성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복합신소재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섬유배열을 통해 부재의 물성을 사용자의 요구대로 설계(tailoring design)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복합신소재 교량은 어느 국가를 중심으로 상용화 되고 있는가? 복합신소재 교량은 미국, 유럽 그리고 아시아를 중심으로 상용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복합신소재 교량이 2002년에 가설되어 지금까지 공용중에 있다.
국내 처음 설계된 교량 복합신소재 상부구조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계, 제작 그리고 가설된 복합신소재 교량 상부구조는 비등방성 GFRP(Glass Fiber Reinforced Polymer) 면재와 콜루게이트 심재를 갖는 샌드위치 구조의 완전 복합신소재 교량의 상부구조이다. 본 복합신소재 교량 상부구조는 경간이 L =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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