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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복합신소재구조학회지 =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for Advanced Composite Structures, v.2 no.4, 2011년, pp.24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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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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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신소재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 이러한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건설 산업에서 복합신소재의 출현과 적용은 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재료로서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복합신소재는 비강성, 비강도가 기존의 콘크리트나 강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비부식성, 경량성, 비전기성 등 재료적 장점과 방향성을 이용하여 우수한 역학적 성질을 얻을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만들 수 있는 뛰어난 성형성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도 복합신소재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섬유배열을 통해 부재의 물성을 사용자의 요구대로 설계(tailoring design)할 수 있다는 것이다. | |
복합신소재 교량은 어느 국가를 중심으로 상용화 되고 있는가? | 복합신소재 교량은 미국, 유럽 그리고 아시아를 중심으로 상용화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복합신소재 교량이 2002년에 가설되어 지금까지 공용중에 있다. | |
국내 처음 설계된 교량 복합신소재 상부구조는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가? | 국내에서 처음으로 설계, 제작 그리고 가설된 복합신소재 교량 상부구조는 비등방성 GFRP(Glass Fiber Reinforced Polymer) 면재와 콜루게이트 심재를 갖는 샌드위치 구조의 완전 복합신소재 교량의 상부구조이다. 본 복합신소재 교량 상부구조는 경간이 L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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