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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음파 진동에 의한 A328 알루미늄 합금 용탕의 탈가스
Degassing of Molten A328 Aluminum Alloy by Ultrasonic Vibration 원문보기

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1 no.6, 2011년, pp.342 - 346  

최경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장훈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임정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상섭 (인하대학교) ,  조규섭 (한국생산기술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328 alloy is an attractive candidate for recycle-friendly aluminum alloy in the recycling of automotive components. In this study, A328 alloy melt was degassed by ultrasonic vibration and the effect of treatment time on the density, fluid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was investigated. Experimental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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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재활용성이 높은 알루미늄 A328 주조합금 용탕에 초음파 진동을 적용하여 탈가스 효과를 통한 기계적 성질의 향상, 개선 및 용탕 내 수소가스의 용해량 감소를 통하여 유동도를 향상시켜 주조 공정에서의 문제점인 가스혼입 (Air trap)이나 주조 제품 내부의 기공의 존재에 의한 결함을 줄여 주조특성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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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공 제거 중 수소 제거의 방법은 무엇이 있는가? 일반적으로 기공의 제거를 위해서는 용해 단계에서의 탈가스 공정이 매우 중요한데 알루미늄 용탕의 기공의 원인으로 작용하는 수소 제거의 방법에는 N2 또는 Ar 가스 버블링(bubbling), 진공 혹은 불활성 분위기 용해, 재용해, 탈가스 정제 투여 등이 있다[3]. 그러나 환경의 보호와 자원의 경제적 사용에 대한 문제점 때문에 위의 탈가스 방법 외에 또 다른 방법의 적용이 필요시 되고 있으며 그 중 초음파 진동에 의한 탈가스는 앞에 언급되었던 문제점들을 해결하면서 용탕의 탈가스 효과는 물론 처리 조건에 따라 용탕의 청정화, 결정립의 미세화도 가능하다 [2,4,5].
알루미늄 합금이 자동차 부품 재활용에 어려움이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편, 환경규제의 강화와 함께 자동차 부품의 재활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국가별로 상이한 규격이 존재하고, 각 자동차 메이커들도 각자의 규격을 관리하는 등 200여 개에 가까운 규격이 존재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을 재활용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Table 1은 자동차 한 대당 알루미늄 주조부품의 무게를 100 kg으로 상정하였을 때 알루미늄 주조합금의 종류와 무게를 나타낸 것이며 Table 2는 알루미늄 주조부품 전체를 같이 용해했을 때의 조성을 알기 위하여 각각의 합금조성에 중량비를 가중치로 하여 환산한 결과이다.
고품질의 주조품의 제조를 위해 기공의 제거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따라 알루미늄, 마그네슘 등의 경량합금을 이용한 자동차 부품의 비율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알루미늄 자동차 부품의 경우 주조 공정에 의한 생산비율이 79%로 가장 높은데[1], 주조 공정에 의한 부품의 생산은 필연적으로 기공(pore)이 존재하는 문제점이 있으며, 이는 기계적 성질 및 내식성에 유해하게 작용하며 주조 공정에서의 유동도(fluidity)를 감소시킨다. 따라서 고품질의 주조품의 제조를 위해서는 기공의 제거가 매우 중요하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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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ucker Worldwide, Aluminum Association Auto and Light Truck Group 2009 Update on Aluminum Content in North American Light Vehicles, (2009) http://aluminumintransportation.org/downloads/Ducker International Final Report 2009-II.pdf 

  2. H. Xu, X. Jian, T. T. Meek and Han Q: Mater. Lett. "Degassing of molten aluminum A356 alloy using ultrasonic vibration", 58 (2004) 3669-3673 

  3. H. Xu, T. T. Meek and Q. Han: Mater. Lett. "Effects of ultrasonic field and vacuum on degassing of molten aluminum alloy", 61 (2007) 1246-1250 

  4. H. Xu, Q. Han and T. T. Meek: Mater. Sci. Eng. A "Effects of ultrasonic vibration on degassing of aluminum alloys", 473 (2008) 96-104 

  5. A. Das and H. R. Kotadia: Materials Chemistry and Physics "Effect of high intensity ultrasonic irradiation on the modification of solidification microstructure in a Si-rich hypoeutectic Al-Si alloy", 125 (2011) 853-859 

  6. G. I. Eskin: Ultrasonics Sonochemistry "Cavitation Mechanism of Ultrasonic Melt Degassing", 2(2) (1995) 137-141 

  7. ASM International, Metals Handbook, vol. 15 (1988) 

  8. O. V. Abramov: Ultrasound in Liquid and Solid Metals, CRC Press, London, 1994, pp 91 

  9. G. I. Eskin: Ultrasonic Treatment of Light Alloy Melts, Gordon and Breach, Amsterdam, 1998, pp 87 

  10. I. G. Brodova, P. S. Popel and G. I. Eskin: Liquid Metal Processing, Taylor and Francis, New York, 2002, pp 201 

  11. K. R. Ravi, R. M. Pillai, K. R. Amaranathan, B. C. Pai and M. Chakraborty: J Alloys Compd "Fluidity of aluminum alloys and composites: a review", 456 (2008) 201-210 

  12. M. C. Flemings, E. Niiyama and H. F. Taylor: AFS Trans. 69 (1961) 625-635 

  13. J. M. Kim and C. R. Loper Jr.: AFS Trans. 103 (1985) 521-529 

  14. Y. D. Kwon and Z. H. Lee: Mater. Sci. Eng. A "The effect of grain refining and oxide inclusion on the fluidity of Al-4.5Cu-0.6Mn and A356 alloys", 360 (2003) 372-3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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