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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향이 많은 공간에서 음향 시스템의 명료도 향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proving Speech Intelligibility of Sound Reinforcement System in Reverberant Rooms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30 no.8, 2011년, pp.468 - 473  

강성훈 (대전보건대학교 방송제작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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잔향이 많은 공간에서는 음성을 명확하게 알아 듣기 어렵다. 음성의 명료도를 확보하는 데는 자음이 중요하므로 잔향음에 비하여 직접음을 크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잔향이 많은 공간에 음향 시스템을 적절하게 설계하면 흡음 처리하지 않고도 높은 명료도를 얻을 수 있었다. 지향성이 좁은 스피커를 사용하여도 사람이 앉아 있는 영역으로 음을 집중시킬 수 있어서 음성의 명료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잔향이 많은 공간에서도 실내를 흡음 처리하지 않고 스피커의 지향성을 제어하여 높은 명료도를 얻을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하여 제시하였으며, 음향 시스템을 적절히 튜닝함으로써 명료도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ech may not be clearly understandable in the room that is highly reverberant, due to the loss of consonants intelligibility.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to obtain a high sound pressure level of direct sound in reverberant room. A properly designed sound reinforcement system can not provide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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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잔향이 많은 공간에서 음향 시스템의 명료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향각이 좁은 스피커를 천장에 설치하여 후기 반사음을 최소화하고 직접음 대 반사음의 비율을 높여 명료도를 향상하고자 한다. 명료도와 관련된 파라미터들의 고찰뿐만 아니라, 음향 시스템의 룸 튜닝에 의해 명료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잔향이 많은 공간에서 음향 시스템의 명료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향각이 좁은 스피커를 천장에 설치하여 후기 반사음을 최소화하고 직접음 대 반사음의 비율을 높여 명료도를 향상하고자 한다. 명료도와 관련된 파라미터들의 고찰뿐만 아니라, 음향 시스템의 룸 튜닝에 의해 명료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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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잔향이 많은 공간에서 음향 시스템의 명료도를 확보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일반적으로 잔향이 많은 공간에서 음향 시스템의 명료도를 확보하기 어렵다. 이 경우에는 잔향 음이 일종의 소음으로서 작용하여 음성의 자음을 마스킹하기 때문이다 [1]. 이러한 공간은 잔향 시간을 줄여야만 명료도의 확보가 가능하지만, 인테리어 설계상 흡음 처리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
음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명료도의 저하 정도는 잔향 시간과 직접음에 대한 잔향음 레벨에 의존한다. 음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음이 중요하므로 직접음 대 반사음의 비율을 크게 해야 한다.
명료도의 저하 정도는 어떤 요인에 의존하는가? 이것은 잔향음이 음성의 자음을 마스킹하기 때문이다 [1]. 명료도의 저하 정도는 잔향 시간과 직접음에 대한 잔향음 레벨에 의존한다. 음성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자음이 중요하므로 직접음 대 반사음의 비율을 크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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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강성훈, 음향기술총론, 사운드미디어, 고양시, 2011. 14장 건축음향. 

  2. EASERA Tutorial, 2001. 

  3. Peutz, "Articulation loss of consonants as a criteria for speech transmission in a room," J. Audio Eng. Soc. vol. 19, no. 11, pp. 915-919, 1971. 

  4. 강성훈, 음향시스템의 기초, 사운드미디어, 고양시, 2011. 13장 음향시스템 튜닝과 룸튜닝. 

  5. 강성훈, 음향기술총론, 사운드미디어, 고양시, 2011. 1장 소리의 기초. 

  6. 강성훈, "잔향 시간의 해석", 한국음향학회 2010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29권, 2(S)호, 311-314쪽,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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