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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스마트 기기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Intention to Use on Smart Devic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9 no.6, 2011년, pp.217 - 229  

박성계 (광주과학기술원) ,  이동건 (광양보건대학교 컴퓨터학과) ,  이상준 (전남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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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IT 기기는 강화된 컴퓨팅 기능과 플랫폼 채택, 차세대 네트워킹을 통해 스마트 기기로의 급속한 진화가 이뤄지고 있다. IT 기기의 스마트화에 따른 스마트 기기의 초기 수용단계에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반으로 플로우 개념을 도입하여 스마트기기 사용자들의 이용의도에 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다차원적인 이용자 특성 변인이 플로우와 지각된 유용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살펴본 결과 변인들 간에 긍정적인 영향력이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본 논문의 결과에 의하면 스마트 기기시장을 선점하고 싶은 기업은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콘텐츠를 개발할 때 잠재적 사용자들의 특성을 고려하도록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ventional IT device has been evolving into smart device based on more powerful computing, the adoption of platforms, and next generation networking. There are not many empirical studies with regard to the early adoption stage of smart IT technology devices. This paper aims to investigate inten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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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스마트화에 따른 다양한 스마트 미디어 선택에 대한 사용자의 이용의도에 영향 요인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사회적 영향변수, 플로우 이론, 그리고 TAM, 개인의 특성 관련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스마트 기기 이용자의 내적, 외적동기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모형을 설계하였다 .
  • 본 논문은 정보기술 수용의 확장된 기술수용모델 (TAM)에 근거한 스마트 기기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설정하고 구조방정식 모델을 통하여 검증하고자 하였다.
  • 유용성과, 심리이론에서 플로우 개념을 설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스마트 기기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이 무엇인지 논의하였다.

가설 설정

  • H1-1 : 혁신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2 : 경험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3 : 주관적 규범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4 : 이미지는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5 : 가시성은 플로우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1 : 혁신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2 : 경험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3 : 주관적 규범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4 : 이미지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5 : 가시성은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6 : 플로우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1 : 혁신성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2 : 경험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3 : 주관적 규범은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5 :가시성은 이용의도에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6 : 플로우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것이다.
  • H3-7 : 지각된 유용성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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