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냉방부하 예측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최적제어 기술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0 no.12, 2011년, pp.69 - 85  

윤홍익 ((주)가교테크)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기술은 운전자가 건물의 시간별 냉방부하수요 패턴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고, 예측된 냉방부하를 바탕으로 시간별, 계절별로 달라지는 전기 및 가스 요금을 고려하여 시스템 운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해줌으로써 냉방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전과 에너지 절감을 가능하게 해준다. 본 ‘냉방부하 예측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최적제어 기술’은 3개의 핵심요소 기술인 ‘외기온도와 습도 예측 기술’, ‘냉방부하 예측 기술’, ‘냉방 시스템 최적제어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 냉방시스템의 냉방부하 예측제어는 정확한 계산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하루 동안 냉방부하의 변화 추세와 냉방기간 동안 1일평균 냉방부하 변화 등과 같은 경향성이 중요하다. 본 기술의 특징은 비전문가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신뢰할 수 있는 정확도를 갖는 냉방부하 예측방법을 제시하는데 있다.
  • 상기 식으로 냉방부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건물을 구성하는 모든 공간에 대해 4가지 부하를 각각 구하여 합산해야 하므로, 수백개 혹은 수천개의 건물설계 데이터가 필요하며 계산시간도 많이 소요된다. 이것을 단순화하여 4개의 건물설계 데이터만 가지고 냉방부하를 계산하는 것이 본 기술의 특징이다. 냉방부하 중 현열부하인 태양복사열과 전도열은 외기온도와 실내온도차에 따라 달라지고, 외기에 의한 현열은 도입외기의 양과 상태에 따라 달라지며, 내부발생현열과 기타 현열부하는 실내외 온도차에 민감하지 않으므로 위식의 냉방부하 중 현열부하 는 다음과 같이 단순화 시킬 수 있다.
  • 이러한 방법으로 예측되는 냉방부하의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제 건물에 냉방부하를 공급하는 시스템에 적용해 보았다. 그림 5는 건축연면적 93,854.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냉방부하 예측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최적제어 기술의 장점은 무엇인가? 본 기술은 운전자가 건물의 시간별 냉방부하수요 패턴을 사전에 예측할 수 있도록 해주고, 예측된 냉방부하를 바탕으로 시간별, 계절별로 달라지는 전기 및 가스 요금을 고려하여 시스템 운전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안내해줌으로써 냉방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전과 에너지 절감을 가능하게 해준다. 본 ‘냉방부하 예측을 이용한 냉방시스템 최적제어 기술’은 3개의 핵심요소 기술인 ‘외기온도와 습도 예측 기술’, ‘냉방부하 예측 기술’, ‘냉방 시스템 최적제어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수요 중 건물 부문은 몇%를 찾이하는가?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수요 중 약 30%는 건물 부문이 차지하고 있으며, 건물에너지 사용량 중 50% 이상 정도가 냉·난방과 관련된 공조설비에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건물의 냉난방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 기존의 터보와 흡수식 냉동기 외에 빙축열, 수축열, 지열, 지역냉방과 같은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절약적인 냉방시스템이 건물의 냉방에 적용되어 확산되고 있다.
건물에너지 사용량 중 50% 이상 정도는 어디에 사용되고 있는가? 우리나라 전체 에너지 수요 중 약 30%는 건물 부문이 차지하고 있으며, 건물에너지 사용량 중 50% 이상 정도가 냉·난방과 관련된 공조설비에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건물의 냉난방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은 국가적으로 매우 중요한 과제이며, 이를 위해서 기존의 터보와 흡수식 냉동기 외에 빙축열, 수축열, 지열, 지역냉방과 같은 환경 친화적이고, 에너지 절약적인 냉방시스템이 건물의 냉방에 적용되어 확산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