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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v.15 no.3/4, 2011년, pp.25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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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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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비디오를 직접 얻을 수 있는 저작 도구는 무엇인가? | 3차원 비디오 시스템은 다시점 색상영상과 이에 상응하는 깊이 영상을 포함하는 3차원 비디오의 획득/처리/전송/재생에 대한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2]. 3차원 비디오는 스테레오 카메라, 깊이 카메라, 다시점 카메라 등 다양한 저작 도구들을 이용하여 직접 얻을 수 있으며, 특히, 깊이카메라를 이용할 경우 깊이 영상을 직접 획득할 수 있다. 하지만, 스테레오 카메라 혹은 다시점 카메라의 경우나 기존에 제작된 2차원 영상의 경우, 깊이 영상을 직접적으로 획득할 수 없기 때문에 촬영된 장면으로부터 3차원 정보를 계산적으로 추정하여 깊이 영상을 획득해야 한다. | |
인간 시각 체계에서 무엇을 통해 물체의 깊이 정보를 인지하는가? | 인간 시각 체계(human visual system)는 양쪽 눈으로부터 얻은 영상의 시차로 물체의 깊이 정보를 인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테레오 정합(stereo matching) 기술은 이러한 인간 시각 체계를 컴퓨터 시뮬레이션에 차용한 예로써, 현재까지도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활발히 연구 중이다 [3]. | |
다시점 영상을 이용해서 깊이 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스테레오 정합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 다시점 영상을 이용해서 깊이 영상을 획득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스테레오 정합 방법이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3-5]. 이 방법은 비교적 높은 정확도의 깊이 영상을 제공할 수 있지만,매 화면마다 독립적으로 깊이 영상을 탐색하기 때문에 깊이 영상의 시간적 상관도가 낮은 단점이 있다. 시간적 상관도 저하 문제는 깊이 영상을 이용하여 가상 시점의 영상을 합성했을 때, 장면이 떨리게 되어, 시청자에게 시각적인 불편함을 유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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