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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 컨버젼(Conversion) 동향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Tendency on Conversion of Passenger ship 원문보기

한국해양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al engineering, v.14 no.1, 2011년, pp.32 - 39  

김용섭 (홍익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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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선박안전 관련 규정이 개정되거나 운항환경이 변화하면 선주사들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크루즈선을 포함한 여객선을 새로 건조하는 대신 경제적 부담이 적은 기존 선박에 대한 선체개조 즉 컨버전을 많이 실시하고 있다. 컨버전은 선체의 주요 제원을 포함하여 선박의 구조강도, 유체역학적 성능, 여객수 및 화물 용량 등 많은 부분에 변화를 가져오므로 이의 수행에 앞서 세심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까지 여객선의 컨버전과 관련된 연구가 수행되지 않았기에,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컨버전을 직접 수행한 컨설팅사들의 보고서를 중심으로 그 동향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그 결과 랭스닝 컨버전이 선박의 주요 제원이나 성능에 가장 큰 변화를 발생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와 더불어 랭스닝 컨버전을 염두에 두고 건조할 경우 선체개조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헐 스캔틀링, 선형, 절단 위치 등과 같은 기본설계 단계에서 미리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the laws about the security of ships are revised, or voyage conditions are changed, ship owners have converted rather than built new passenger ships including cruise ships recently. As conversion causes a lot of changes in principal dimension, structural strength, hydrodynamic performanc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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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결과로부터 본 연구는 선박의 용량 즉 재화중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랭스닝 컨버전 실시를 고려하고 선박을 건조하는 경우, 인테리어 개조나 성능증대 혹은 복원력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컨버전과는 달리 초기 건조시에 미리 설계에 반영되어야하는 설계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그 요소들은 헐 스캔트링, 선형, 일반배치, 복원력, 의장수, 조타장치 등으로서 이 자료는 랭스닝 컨버전을 고려하는 여객선의 기본 설계 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용량증대는 선주측이 선호하는 사항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러한 용량증대를 위한 개조 공사에 대하여 갑판 추가 설치와 랭스닝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그러나 여객선 컨버전과 관련된 연구는 현재까지 활발하게 수행되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컨버전을 시행한 컨설팅사들의 기술보고서(Delta Marine Report 2005, 2008)를 참고로 최근 10년간 수행된 여객선 컨버전에 대하여 동향과 특성을 조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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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컨버전을 실시하고 있는 이유는? 최근 들어 선박안전 관련 규정이 개정되거나 운항환경이 변화하면 선주사들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크루즈선을 포함한 여객선을 새로 건조하는 대신 경제적 부담이 적은 기존 선박에 대한 선체개조 즉 컨버전을 많이 실시하고 있다. 컨버전은 선체의 주요 제원을 포함하여 선박의 구조강도, 유체역학적 성능, 여객수 및 화물 용량 등 많은 부분에 변화를 가져오므로 이의 수행에 앞서 세심한 사전 검토가 필요하다.
크루즈선을 포함한 여객선에서 컨버전 공사가 많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특히 크루즈선을 포함한 여객선들은 최근 SOLAS의 복원력 관련 규정 개정과 승객 및 물동량 증가로 인하여 RO-PAX선의 용량 증대 필요성에 따라 컨버전 공사가 많이 이루어졌다. 용량을 증대시키기 위한 컨버전은 개조 작업에 의하여 선박의 주요 제원 및 구조강도 저항성능 등 성능 전반에 많은 변화가 발생한다.
컨버전작업의 원인은 무엇인가? 1에 나타내었다. 이것을 살펴보면 전체 조사 대상 선박은 93척이며, 이중에서 인테리어 중심 컨버전을 실시한 여객선이 18척으로 19.3%, 승객용 객실수를 추가시키거나 혹은 객실면적을 확장하기 위하여 갑판을 추가하거나 선박의 길이를 길게 확장하는 랭스닝(Lengthening)에 의한 용량증대 컨버전을 실시한 선박이 13척으로 13.9%를 차지하였고, 승객과 화물컨테이너를 함께 싣고 운항하는 RO-PAX 여객선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정된 새로운 복원력 관련 규정(SOLAS, 1995)을 만족시키기 위한 컨버전공사를 실시한 여객선이 51척으로 54.8%를 차지하여 가장 많은 컨버전 작업이 이 경우에 해당됨을 알 수 있었다. 이렇게 복원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조 작업이 많았던 이유는 SOLAS 규정 변경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컨버전 작업이 실시되어야만했던 특별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운항하는 선박의 성능 개선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컨버전 작업이 수행된 선박이 8척으로 8.6%를 차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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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im, H.K., Ban, Y.H., 2000, "The tendency of International Convention on the Passenger ship",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7. No.4, pp 32-46. 

  2. Lee, G.H., Kim, J.H., Jang, H.S., Chun, H.H., 2004, "Development of Medium Size High Speed Ro-Pax Vessel",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1. No.1, pp 64-69. 

  3. Choi, S.H., Kim, J.J., Lee, G.H., Kim, S.E., Ahn, S.M., 2003, "Hydrodynamic Development of 154m class ro ro passenger ferry", FAST 2003, pp 93-100. 

  4. Delta Marine Report, 2005, "Proposal for hull appendage modification in order to reduce fuel consumption", pp 1-31. 

  5. Delta Marine Report, 2008, "Performance record of conversion", pp 1-26. 

  6. Delta Marine Report, 2005, Carnival Conquest Cruise ship - Proposal for Hill appendage Modification in order to reduce fuel consumption. 

  7. IMO Circular letter 1891, 1995, Regional agreement concerning specific stability requirements for ro ro passenger ship. 

  8. SOLAS Conference, 1995, For the application of specific stability requirement to ro ro passenger ship. 

  9. 이건호, 2010, "여객선 개조에 따른 성능변화애 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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