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시행 전 후 비교 및 비교대상그룹과의 교통사고지수 변화량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안전관리를 통한 순수한 시행효과 분석을 위해 운수업체의 교통사고 사고지수 변화 트렌드 및 평균회귀량을 산출하여 제거해주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는 전반적으로 운수업체의 교통사고예방에 기여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효과는 안전관리 강도별, 운수업체 규모별로는 차이가 있는 반면 업종별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이들 조합에 따른 상호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관리방식의 동일한 적용이 아닌 업체규모와 연계한 안전관리방식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시행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시행 전 후 비교 및 비교대상그룹과의 교통사고지수 변화량의 차이를 분석하였고, 안전관리를 통한 순수한 시행효과 분석을 위해 운수업체의 교통사고 사고지수 변화 트렌드 및 평균회귀량을 산출하여 제거해주는 방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는 전반적으로 운수업체의 교통사고예방에 기여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효과는 안전관리 강도별, 운수업체 규모별로는 차이가 있는 반면 업종별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고, 이들 조합에 따른 상호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관리방식의 동일한 적용이 아닌 업체규모와 연계한 안전관리방식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This study discusses the effectiveness of safety management programs resulted from examining crash data collected during the period of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s by a commercial transport company. For the analysis, two tye of comparison approaches are adopted: 1) a study comparing before-after o...
This study discusses the effectiveness of safety management programs resulted from examining crash data collected during the period of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s by a commercial transport company. For the analysis, two tye of comparison approaches are adopted: 1) a study comparing before-after of the implementation of a safety program, and 2) a study comparing a traffic accident index for various target groups. Technically, the effect of the safety management program is derived by eliminating both the 'regression to the mean' and the changing trend in the traffic accident index. The results show that safety management programs are effective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whereas company type appears irrelevant. The results also show that the effectiveness is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the intensity of safety management program and company size. In addition, a reciprocal effect is very likely to existamong the combination of these variables. This indicates that in order to improve the accident reduction effectiveness of such program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afety management programs based on both safety management strength and company size are required.
This study discusses the effectiveness of safety management programs resulted from examining crash data collected during the period of implementation of the programs by a commercial transport company. For the analysis, two tye of comparison approaches are adopted: 1) a study comparing before-after of the implementation of a safety program, and 2) a study comparing a traffic accident index for various target groups. Technically, the effect of the safety management program is derived by eliminating both the 'regression to the mean' and the changing trend in the traffic accident index. The results show that safety management programs are effective to prevent traffic accidents, whereas company type appears irrelevant. The results also show that the effectiveness is significantly different depending on the intensity of safety management program and company size. In addition, a reciprocal effect is very likely to existamong the combination of these variables. This indicates that in order to improve the accident reduction effectiveness of such programs,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afety management programs based on both safety management strength and company size are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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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운수업체에 대한 개별적 안전관리는 시도됐으나 전국적인 운수업체에 대한 종합적인 안전관리 시행사례는 국내외적으로 찾아보기 힘들며, 사고감소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운수업체별 운행현황 및 교통사고자료의 수집 등이 필수적이나 대외적으로 자료의 공개를 꺼리는 운수업체의 특성상 자료수집에 한계가 있어 관련 연구가 미진한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사업용자동차 운전자의 안전관리 및 안전교육 등 개별적 안전관리 프로그램에 대한 시행효과를 분석한 연구결과들은 많이 발표되고 있어, 본 논문에서는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와 연관성이 있는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교통사고지수의 변화량을 통해 살펴본 안전관리 시행효과는 안전관리 시행으로 인한 순수한 감소효과를 산출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운수업체 교통사고 발생의 트렌드 및 평균회귀량을 산출하여 안전관리 시행 전ㆍ후의 사고지수 변화량에서 제거해주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안전관리가 운수업종, 업체규모, 안전관리 수준에 따라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그 동안 사업용자동차의 사고예방을 위해 정부 및 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성과 평가없이 시행위 주로 추진되어온 안전관리사업에 대한 시행효과를 분석하여, 향후 운수업체의 안전관리 사업의 효율적 개선방향을 모색한 점에서 의미가 있는 연구결과로 생각된다. 반면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다양한 안전관리방식을 적용하지 못한 점과 안전관리시행 후 2년까지의 자료를 사용한 한계를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소시키기 위해 시행한 운수업체의 안전관리 프로젝트(1000사 2020 프로젝트)의 시행결과를 바탕으로 운수업체의 특성(업종, 규모 등) 및 안전관리수준별로 구분하여 교통사고감소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셋째,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사업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측면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우리나라 운수업체 중 사고지수 상위 15%에 해당하는 총 업체수는 1,936개이며, 과거 6개년(’03년∼’10년)간 각 해당년도별로 사고지수 상위 15%에 해당하는 업체들의 평균사고지수를 산출하고, 이들 업체들의 1년 이후, 2년 이후 평균사고지수 변화량을 분석하여 안전관리 시행 전ㆍ후에 따른 자연감소분(사고감소 트렌드와 평균회귀량)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정부의 사업용자동차 교통 사고 감소정책의 일환으로 사업용자동차의 안전관리업무를 주관하고 있는 교통안전공단1)에서 추진한 운수업체 중심의 사업용자동차 안전관리사업(1000사 2020 프로젝트)에 대한 교통사고 감소측면의 시행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각 변수들의 수준은 우선, 운수업종의 경우는 버스, 전세버스, 택시, 화물로 구분하였으며, 업체규모는 대규모업체(보유대수가 100대 이상인 업체), 중규모 업체 (20대에서 100대 미만인 업체), 소규모 업체(20대 미만인 업체)로 구분하였고, 안전관리수준은 상시관리업체, 점검업체, 관심업체로 구분하였다. 안전관리수준에 따른 차별적 관리내용은 앞서 1000사 2020프로젝트를 설명하면서 기술한 바 있다.
교통사고감소에 기여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자료는 1000사 2020 프로젝트 대상 운수업체를 ‘안전관리그룹’으로 설정하고, 사고감소 효과를 비교하기 위한 프로젝트 대상과 유사한 특성을 지닌 운수업체 집단을 ‘비관리 그룹’으로 설정하였다.
교통사고지수의 변화량을 통해 살펴본 안전관리 시행효과는 안전관리 시행으로 인한 순수한 감소효과를 산출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운수업체 교통사고 발생의 트렌드 및 평균회귀량을 산출하여 안전관리 시행 전ㆍ후의 사고지수 변화량에서 제거해주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안전관리가 운수업종, 업체규모, 안전관리 수준에 따라 미치는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안전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안전법에서 운수업체의 교통사고지수 산정식으로 규정하고 있는 식(1)을 적용하여 산출한 교통사고지수를 활용하였다.
앞서 기술한 사고감소효과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운수업체 안전관리그룹의 관리 시행 전 · 후, 비관리그룹과의 사고지수 변화량의 차이 그리고 사고지수 높은 운수업체 들의 평균회귀량을 산출하여 안전관리를 통한 순수 사고 감소 효과를 산출하는데 적용하였다. 또한 분산분석을 통해 업종별, 규모별, 안전관리수준별로 사고감소에 미치는 주효과(Main Effect)와 상호작용효과(Interaction Effect)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안전관리가 운수업종, 업체 규모, 안전관리수준 등에 따라 교통사고지수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효과는 각 변수별로 주영향과 변수들 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각 변수별로 수준을 설정하여 수준간 효과의 차이와 변수별로 수준들 간의 조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변수들간 조합에 의한 상호작용효과의 유무를 검정하기 위해 변수의 수준별로 조합(업종×안전관리수준, 규모×안전관리수준, 업종×규모)하여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안전관리그룹과 비관리 그룹으로 구분하여 안전관리 시행 전ㆍ후의 사고지수변화를 분석할 수있는 비교그룹방법을 이용하였다.
비교그룹방법의 문제 중 하나인 비교대상수의 다수 확보문제는 비관리 그룹을 안전관리그룹과 비슷한 수준으로 분석샘플수를 확보하여 해결하였으며, 또 다른 문제인 평균회귀문제는 과거 6개년(‘03년∼’08년)동안 연도별로 운수업체 사고지수를 기준으로 상위 15%이상 업체를 선정한 후, 각 연도별로 선정된 그룹의 사고지수가 1년 후, 2년 후에 변화한 양(감소변화량)에 대한 평균치를 산정하여 안전관리그룹의 안전관리 시행효과에서 제거해주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사업용자동차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교통안전공단이 지난 2년간(‘09년∼’10년) 시행한 ‘1000사 2020 프로젝트’의 결과를 바탕으로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사업 시행이 교통사고감소에 기여한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자료와 접근방법을 적용하였다.
안전관리방법은 업체방문, 유선연락, 메일 등의 방법으로 안전관리규정의 준수, 차량점검, 사고예방노력 강화 등을 유도하는 방법을 시행했으며, 특히 업체방문시에는 법적인 안전관리 의무사항들(교통안전진단 시행 및 사후관리, 운행기록계 데이터 관리, 운전자 안전교육 시행여부, 차량 안전점검, 교통안전관리규정의 준수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시행하였다.
앞서 기술한 사고감소효과 분석방법을 이용하여 운수업체 안전관리그룹의 관리 시행 전 · 후, 비관리그룹과의 사고지수 변화량의 차이 그리고 사고지수 높은 운수업체 들의 평균회귀량을 산출하여 안전관리를 통한 순수 사고 감소 효과를 산출하는데 적용하였다.
이는 ‘결과물의 80%는 조직의 20%에 의해 생산된다’는 파레토 법칙을 응용하는 것으로, 운수업체의 교통사고 발생특성이 ‘소수의 사고다발자가 대부분의 교통사고를 유발시키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사고지수별로 3개 그룹(상시관리그룹, 점검그룹, 관심그룹)으로 구분하고, 각 그룹별 안전관리수준을 와 같이 차별화하여 시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안전관리가 운수업종, 업체 규모, 안전관리수준 등에 따라 교통사고지수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으며, 효과는 각 변수별로 주영향과 변수들 간에 미치는 상호작용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각 변수별로 수준을 설정하여 수준간 효과의 차이와 변수별로 수준들 간의 조합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안전관리그룹과 동질성을 최대한 확보하고자 1000사 2020 프로젝트 선정기준인 사고지수 상위 15%이상에 포함되는 운수업체들을 대상으로 안전관리 시행 여부와 관계없는 사고지수의 트렌드 및 평균회귀량을 산출하는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대상 데이터
안전관리 그룹은 안전관리 프로젝트 시행대상이었던 총 1000개사의 운수업체 중 사고자료 및 운수업체 현황 자료의 확보가 가능한 889개의 업체를 유효표본수로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였고, 비관리 그룹은 안전관리그룹과 유사한 사고지수 수준(상위 15%)에 포함되는 운수업체중 안전관리그룹의 업종 및 업체규모 등의 비율을 반영하여 선정하였으며, 분석자료의 구성은 에서 나타내고 있는 바와 같다.
데이터처리
각 변수들은 <그림 4>에서 나타내고 있는 바와 같이 완전요인배치법(Full Factorial Design)을 이용하여각 변수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수준의 조합이 구성될 수있도록 하였다. 분석은 ANOVA를 이용하여 각 변수의 수준별 그리고 변수들간 수준의 조합에 따른 주영향과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기본적으로 분산분석을 이용하였으나, 변수집단별 평균의 차이는 검정할 수 있으나 평균이 어떻게 차이를 나타내는지 알 수 없는 분산분석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사후검정(Duncan 방법)을 같이 시행하였다. 각 변수들의 수준별 그리고 변수들의 수준간 조합에 따른 사고지수 변화량에 대한 통계적 유의여부를 검정한 결과는 <표 10>에서 나타내고 있는 바와 같다.
이론/모형
각 변수들은 에서 나타내고 있는 바와 같이 완전요인배치법(Full Factorial Design)을 이용하여각 변수들이 가질 수 있는 모든 수준의 조합이 구성될 수있도록 하였다.
성능/효과
두 번째로 업체규모×안전관리수준 조합에서는 업체규모가 20대미만과 100대 미만에서 안전관리수준이 강할 수록 사고지수의 감소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100대 이상의 업체에서는 차이를 나타내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안전관리그룹에 해당하는 운수업체가 사고지수가 높은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어 안전관리로 인한 순수한 효과 이외에 교통사고의 자연감소분을 분석하여 순수 감소효과를 산출한 결과, 사고지수가 안전관리 시행 1년에는 0.019, 시행 2년에는 0.098이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어 지속적인 안전관리가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안전관리가 운수업종, 업체규모, 안전관리수준의 조합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조합별로 다소간의 차이는 있으나, 안전관리수준은 업종에 관계없이 수준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규모에 대해서는 소규모업체가 대규모 업체에 비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과 규모의 조합에서도 버스업종을 제외한 다른 업종에서는 규모가 커질수록 사고감소 효과가 작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비관리그룹의 경우도 ’08년도를 기준으로 평균 사고지수의 변화량이 1년 후 -0.071, 2년 후 -0.072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안전관리의 영향 이외에 자연적인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는 운수업체의 교통사고예방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업종별로 사고감소에 미치는 효과가 차이가 있고, 안전관리수준 및 업체규모별로는 사고감소 효과의 차이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다소 유의성이 떨어지게 나타났는데, 이는 업체규모에 따른 특성화된 안전관리 시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동일한 방식으로 안전관리가 시행된 영향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관리방식의 동일한 적용이 아닌 대규모 업체 및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안전관리방식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업종×업체규모의 조합에서는 전세버스, 택시, 화물업종 등에서 소규모 업체가 대규모 업체보다 사고지수 감소효과가 크게 나타났으며, 버스업종의 경우, 20대 미만의 소규모 업체에서 오히려 사고지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버스업종의 소규모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효과가 상대적으로 다른 업종 및 규모에 비해 작았음을 나타낸다.
셋째, 안전관리가 운수업종, 업체규모, 안전관리수준의 각 변수별 주효과를 분석한 결과, 운수업종별로는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안전관리수준에 대해서는 수준별로 교통사고 감소에 미치는 주효과는 신뢰수준 90%이상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업체규모에 대해서는 통계적 유의수준이 다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관리 시행이후 안전관리그룹과 비관리 그룹간의 교통사고지수 변화량에 대한 차이 유무를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는 에서 나타내고 있는 것과 같이 신뢰 수준 99%이상에서 두 그룹간의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관리그룹을 통해 살펴본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에 따른 순수 사고감소 효과는 사고지수를 안전관리 시행 1년 후에는 0.019, 시행 2년 후에는 0.098 만큼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목할 점은 안전관리 시행 1년 후보다 2년 후의 사고지수 순수 감소효과가 크게 나타났다는 점인데, 안전관리의 각 시행연차별 총 사고지수 감소율에서 점유하는 비율도 시행 1년 후가 12.
안전관리그룹의 관리 시행 전ㆍ후에 따른 교통사고지수 변화량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를 검정하기 위해 t 검정을 수행했으며, 에서 나타내고 있는 것과 같이 안전관리그룹 종합 및 업종별로 관리 시행 전 교통사고지수 변화량과 관리시행 1년 후 사고지수 변화량은 신뢰수준 99%이상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고, 관리시행 2년 후의 변화량 또한 신뢰수준 99%이상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관리그룹의 프로젝트 시행 전 평균사고지수는 ‘08년 0.940이고 안전관리 시행 1년 후(’09년) 0.793, 2년 후(’10년) 0.670으로 평균사고지수가 변화한 것으로 나타나 안전관리 시행이후 2년간 평균사고지수가 각각 -0.147, -0.123씩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전관리를 시행한 운수업체의 사고감소효과를 분석하기에 잎서 안전관리그룹과 비관리그룹의 사고지수 추이는 에 나타내고 있는 바와 같으며, 본 연구 대상인 운수업체 사고지수 상위 15%에 해당하는 업체들의 평균 사고지수가 2008년도에 전체적으로 높아진 점과 안전관리그룹의 사고지수 감소비율이 비관리그룹에 비해 크게 감소하는 추이를 나타나고 있다.
앞서 분석한 결과와 같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의 시행이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면 이러한 안전관리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모든 운수업체에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인지, 업종별 또는 안전관리수준별로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안전관리사업을 추진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앞서 분석한 안전관리그룹에 대한 관리 시행 전ㆍ후 비교 그리고 안전관리 및 비관리 그룹간의 평균사고지수 변화량간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고, 사고지수 변화 량의 폭이 음(-)의 값으로 차이가 벌어지는 만큼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가 사고감소에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안전관리가 운수업종, 업체규모, 안전관리수준의 조합에 따른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한 결과, 조합별로 다소간의 차이는 있으나, 안전관리수준은 업종에 관계없이 수준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고, 규모에 대해서는 소규모업체가 대규모 업체에 비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과 규모의 조합에서도 버스업종을 제외한 다른 업종에서는 규모가 커질수록 사고감소 효과가 작아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업종별로는 신뢰수준 99% 이상에서 업종별로 사고지수 변화량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업체규모별로는 다소 신뢰수준의 범위를 벗어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안전관리수준별(상시관리, 점검, 관심)로는 신뢰 수준 90% 이상에서 관리수준별로 교통사고 지수 변화량에 대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업종×안전관리수준 조합에서는 버스, 택시, 화물 등 모든 업종이 안전관리수준별 교통사고지수 변화량에 차이를 나타냈는데, 안전관리수준이 가장 강한 상시 관리업체의 사고지수 변화량이 가장 크고, 점검업체, 관심업체 순으로 변화량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 업종과 안전관리수준간의 상호작용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029 만큼 자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로 미루어 볼 때, 일반 적으로 인정되어 왔던 평균회귀량이 교통사고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운수업체에서도 존재하며, 평균회귀의 영향은 사고가 집중적으로 많이 발생한 당해년도 이후 1년 후에는 미치는 영향이 큰 반면, 2년 후에는 미치는 영향이 극히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098 만큼 감소시킨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목할 점은 안전관리 시행 1년 후보다 2년 후의 사고지수 순수 감소효과가 크게 나타났다는 점인데, 안전관리의 각 시행연차별 총 사고지수 감소율에서 점유하는 비율도 시행 1년 후가 12.93%인 반면, 시행 2년 후가 79.68%로 안전관리로 인한 사고지 수의 감소효과가 크게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단발적인 안전관리 보다 지속적인 안전관리가 더욱 교통사고를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지난 6년간(‘03년∼’08년)의 평균치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사고지수 상위 15%이상 업체의 평균사고지수가 0.944이고, 이들 업체들이 1년 후에는 사고지수가-0.128 감소하였으며, 2년 후에는 -0.029 만큼 자연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 시행 전ㆍ후 및 안전관리그룹과 비관리 그룹을 통해 분석해 본 교통사고지수 변화량이 통계적으로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어 교통사고 감소에 기여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앞서 분석한 결과와 같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의 시행이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면 이러한 안전관리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효과가 모든 운수업체에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인지, 업종별 또는 안전관리수준별로 차이가 나타나는지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보다 효율적인 안전관리사업을 추진하는데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해 보면,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는 운수업체의 교통사고예방에 기여하는 효과가 있으며, 특히 업종별로 사고감소에 미치는 효과가 차이가 있고, 안전관리수준 및 업체규모별로는 사고감소 효과의 차이에 대해서는 통계적으로 다소 유의성이 떨어지게 나타났는데, 이는 업체규모에 따른 특성화된 안전관리 시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동일한 방식으로 안전관리가 시행된 영향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향후 운수업체에 대한 안전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안전관리방식의 동일한 적용이 아닌 대규모 업체 및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안전관리방식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추후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들을 감안한 연구의 추진을 통해 안전관리사업의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8년 기준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수준은 OECD 30개국 중 몇 위인가?
우리나라의 교통안전수준은 OECD 30개국 중 28위 (2008년 기준)로, 사고율(자동차 1만대 당 사망자 2.93명)이 OECD 평균(1만대 당 사망자 1.
운수업체의 안전관리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단순히 교통사고건수의 변화로 판단하는 것은 어떤 문제가 있는가?
운수업체의 안전관리를 통한 교통사고 감소효과를 단순히 교통사고건수의 변화로 판단하는 것은 운수업체의 규모, 사고심각도(사망, 중상, 경상) 등을 반영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운수업체 교통안전관리 프로젝트에 따른 시행효과분석을 위한 연구의 주요내용은 무엇인가?
첫째, 프로젝트를 통한 안전관리 시행그룹(이하 안전관리그룹)의 안전관리 시행 전/후의 교통사고지수변화량을 분석하고,
둘째, 사고지수 변화량에서 안전관리를 통한 순수효과(사고감소효과)의 산출 및 업종별, 규모별, 안전관리 수준별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를 분석하여,
셋째, 운수업체의 안전관리사업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측면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7)
국토해양부(2010), 자동차 업종별 등록대수 통계자료(http://www.mltm.go.kr/USR/stat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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