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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장형 De-NOx 촉매(LNT) 시스템의 환원제 분무용 인젝터 종류에 따른 NOx저감효율 연구
A Study on NOx Reduction Efficiency according to Various Injectors used for De-NOx System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1, 2011년, pp.117 - 124  

한영덕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오정모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기형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진하 (현대자동차 배기개발팀) ,  문웅기 (한양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utomotive engines require strategies to fulfill the emission regulations in terms of NOx and PM. A dramatic reduction in NOx and PM emissions could be achieved with high pressure injection, innovative combustion strategies and EGR. Recently, Lean NOx Trap (LNT) and Urea-SCR are considered as more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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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NT시스템에서 사용되는 3개의 환원제 분사용 인젝터를 이용하여 각각의 분무 특성을 알아보고 이들 인젝터가 실제 LNT 시스템에서 어떤 정화효율을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환원제 분무를 위해 저압에서 미립화 특성이 양호한 MPI 인젝터를 이용하였으며, 고속 카메라와 광원을 이용해 분사된 환원제의 분무 특성을 파악하였다.
  • 또한, LNT 시스템에서 환원제의 분사량이 촉매의 정화효율과 연비를 결정짓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촉매에 최적인 환원제 분사량을 도출하여 연비 소모를 최소화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인젝터의 분사 주파수와 듀티 및 압력에 따른 분사량 데이터를 확보하기 위하여 Table 1의 조건으로 분사량을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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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장점은? 디젤 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CO2 배출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M)이 발생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압분사 시스템과 신연소 기술 및 EGR 등과 같은 기술이 적용되어 왔다.
디젤 엔진의 문제점은? 디젤 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CO2 배출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M)이 발생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압분사 시스템과 신연소 기술 및 EGR 등과 같은 기술이 적용되어 왔다.
디젤 엔진에서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M)이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기술이 적용되어 왔는가? 디젤 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CO2 배출이 적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질소산화물(NOx)과 입자상 물질(PM)이 발생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예로부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고압분사 시스템과 신연소 기술 및 EGR 등과 같은 기술이 적용되어 왔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디젤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을 개선하기 위해 배기규제를 단계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PM과 NOx의 규제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에 배기가스를 직접적으로 정화 시키는 후처리 기술의 적용이 불가피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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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 M. Storey, "Hydrocarbon Species in the Exhaust of Diesel Engines Equipped with Advanced Emissions Control Devices," Coordinating Research Council, Inc. CRC Project No.AVFL-10b-2, 2005. 

  2. I. Hachisuka, T. Yoshida, H. Ueno, N. Takahashi, A. Suda and M. Sugiura, "Improvement of NOx Storage-Reduction Catalyst," SAE Technical paper 2002-01-0732, 2002. 

  3. C. W. Park, C. G. Kim, Y. Choi and K. Y. Kang, "Performance of LNT Catalyst according to the Supply Condition of Hydrogen Reductants for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3, pp.142-148, 2009. 

  4. D. H. Lee, J. M. Oh, H. Y. Jeong, K. H. Lee and K. G. Yeo, "Spray Behavior and Distribution Characteristics in the Flow Field of Injector Used for HC-DeNOx Catalyst System,"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pp.278- 284, 2006. 

  5. J. T. Allen, "Optical Measurement and Data Mani-pulation of Droplet Size Distribution in Two Phase Flashing Propane Jets," Int. IMECH. Conf. on Optical Method and Data Proceeding in Heat and Fluid Flow, City University, July 6-8, pp.97-112, London., 1998. 

  6. L. G. Dodge, "Comparison of Performance of Drop-sizing Instruments," Appl, Opt., Vol.26, No.7, pp.1328-1341, 1987. 

  7. J. M. Oh, K. H. Lee and J. H. Lee, "A Study on the Optimal Injection Conditions for an HC-LNT Catalyst System with a 12-Hole Type Injector," Journal of Thermal Science and Technology, Vol.3, No.2, pp.278-291, 2008. 

  8. Youngee Youn, J. W. Park, Choongil Kwon, J. H. Lee, G. K. Yeo and Y. S. You, "The Study of Fuel Cracking Effect on NOx Absorber Catalyst; the Deisel NOx Reduction System," SAE 2006-01-1370, 2006. 

  9. G. W. Nam, J. W. Park and J. H. Lee, "A Study of NOx Rduction Sstem with NOx Sorage Ctalyst," SAE07-S0039, pp.258-26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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