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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품간의 접촉을 고려한 유연체모델을 이용한 엔진 밸브트레인의 동특성 해석
Dynamic Analysis of Engine Valve Train with Flexible Multibody Model Considering Contact between Componen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1, 2011년, pp.125 - 132  

황원걸 (전남대학교 기계시스템공학부) ,  성원석 (전남대학교 지역-바이오시스템공학과) ,  안기원 (전남도립대학 지동차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characteristics of valve train are responsible for the dynamic performances of engine. We derived the equation of motion for 6 degrees of freedom model of the valve train. Computer model is also developed with flexible multibody model considering contact between components. The simula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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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캠과 태핏이 항상 접촉을 유지하되 과도한 응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캠형상을 적절하게 결정하여야 하며, 그러기 위하여는 캠과 태핏의 면압 및 접촉력을 살펴 보아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캠과 태핏의 접촉을 모사하기 위하여 유연체간 접촉 모듈을 사용하여 모델링한 후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엔진 구동계의 밸브트레인의 운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6자유도 집중질량모델에 의한 운동방정식을 수립하고, Virtual.La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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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속도의 증가가 엔진 구동계에 유발하는 문제는? 엔진출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밸브 유동면적의 확대, 엔진의 고속화 및 경량화를 추구하게 되고, 이는 결과적으로 밸브 운동의 속도 및 가속도의 증가를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가속도의 증가는 태핏의 점핑, 밸브 바운싱 등 비정상적인 거동을 유발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동적 성능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1) 엔진의 정상적인 운전과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설계단계에서부터 밸브트레인의 동적 해석을 통해 운동특성을 검토하고 이러한 비정상적인 거동의 유무를 판단하여 설계에 반영하여야 한다.
모드합성법은 무엇을 모델링하는데 효과적인가? 모드합성법은 강체와 유연체가 연성된 시스템을 모델링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각 요소의 변형을 표시하는 몇 개의 모드를 사용한다. 선택 모드의 수가 많을수록 정확한 해를 구할 수 있지만 해석시간이 문제되며, 특히 밸브트레인의 경우 접촉(contact) 요소가 적용되므로 이에 대한 엔지니어의 경험 및 판단이 요구된다.
다자유도 집중 질량모델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개선된 모델은? 그 중에서 다자유도 집중 질량모델은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의 하나로서, 이 모델은 간단하며 적절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운전속도가 빨라지고 비선형성이 증가하면 정도가 떨어지게 되어 좀 더 정확한 모델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개선된 모델이 분포질량모델과 집중질량 모델을 함께 사용하는 조합모델이다. 이와 같은 조합모델은 계산시간은 많이 소요되나, 그에 상응하는 정도향상은 이루어지지 않고, 서어징 현상 등 비선형성이 증가하면 역시 정도가 떨어져 다른 모델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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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Yushu Wang, Introduction to Engine Valvetrains, SAE International, Warrendale, Pa., 2007. 

  2. S. Hanachi and F. Freudenstein, "The Development of a Predictive Model for the Optimization of High-Speed Cam-Follower Systems with Coulomb Damping Internal Friction and Elastic and Fluidic Elements," ASME J. of Mechanisms, Transmissions, and Automation in Design, Vol.108, pp.506-516, 1986. 

  3. S. H. Yoon, D. J. Kim, B. G. Park, B. S. Shin, "A Study on Dynamic Simulation and Cam Profile Optimization for OHV Type Valve Trains," Transactions of KSAE, Vol.4, No.1, pp.110-122, 1996. 

  4. G.-P. Cai, J.-Z. Hong and S. X. Yang, "Dynamic Analysis of a Flexible Hub-Beam System with Tip Mass," Mechanics Research Communications, Vol. 32, Issue 2, pp.173-190, 2005. 

  5. B. R. Sriram and T. S. Mruthyunjaya, "Dynamics of Flexible-Link Mechanisms," Computers & Structures, Vol.56, Issue 6, pp.1029-1037, 1995. 

  6. W.-S. Yoo, M.-S. Kim, S.-H. Mun, and J.-H. Sohn, "Large Displacement of Beam with Base Motion: Flexible Multibody Simulations and Experiments," Computer Methods in Applied Mech. and Eng., Vol.195, Issues 50-51, pp. 7036-7051, 2006. 

  7. O. A. Bauchau and J. Rodriguez, "Modeling of Joints with Clearance in Flexible Multibody Systems," Int. Journal of Solids and Structures, Vol.39, Issue 1, pp.41-63, 2002. 

  8. J. Y. Liu and H. Lu, "Thermal Effect on the Deformation of a Flexible Beam with Large Kinematical Driven Overall Motions," European J. of Mechanics - A/Solids, Vol.26, Issue 1, pp. 137-151, 2007. 

  9. W. D. Pilkey, Formulas for Stress, Strain, and Structural Matrices,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1994. 

  10. Kideug Sung, Wonho Yang, Myoungrae Cho and Cheol Kim, "Contact Characteristic and Stress Analysis of Wheel-Rail for Rolling Stock," Transactions of KSAE, Vol.8, No.5, pp.148-156, 2000. 

  11. Hong Seok Lim and Hong Hee Yoo, "Study on an Efficient Modeling for the Impact Analysis of a Flexible Body Employing Hertzian Contact Theory," 2008 Autumn Conferenc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pp.838-843, 2008. 

  12. Motion Overview, LMS Virtual.Lab,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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