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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2, 2011년, pp.117 - 124
김도중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영경 (울산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Valve springs with non-circular cross-section are widely used in automotive engines. Because of the reduced height, the oval cross-section provides some merits in its install height and stress distribution. This paper introduces a new method to generate optimal shape of the non-circular cross-sec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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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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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선의 단면형상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 | 스프링선의 단면형상을 설계하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최대 응력, 단면적, 극관성 모멘트 등이 있다. 동일한 하중이 작용할 때, 스프링선 단면에 걸리는 최대응력은 적을수록 유리하다. | |
비원형 스프링선의 단면 형상은 무엇으로 규격화 되어 있는가? | 비원형 스프링선의 단면 형상은 일반적으로 단면의 폭(W )과 높이(T )로 규격화되어있다. 그러나 동일한 폭과 높이를 가진다 하더라도 스프링 선 업체 별로 독자적인 형상을 개발하여 사용하고 있다. | |
자동차 엔진 밸브 스프링 중 비원형 단면 형상의 스프링 선의 효과는 무엇인가? | 일반적으로 내연기관의 밸브 스프링은 원형 단면의 스프링 선이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자동차 엔진의 경우에는 엔진의 운전속도, 공간제약조건, 응력 수준 등이 가혹해 짐에 따라 원형 단면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고 있다. 따라서 비원형 단면 형상의 스프링 선이 자주 사용되고 있는데, 이는 밸브 스프링이 차지할 수 있는 공간이 제한된 경우 밸브 스프링의 장착 높이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또한 동일한 단면적을 가지는 원형 단면에 비하여 단위 하중에 대한 최대응력을 낮추는 효과도 있다.1,2) |
K. Nagaya, "Stress Analysis of a Cylindrical Coil Spring of Arbitrary Cross Section(1st)," Bulletin of JSME, Vol.29, No.252, pp.1673-1678, 1986.
K. Nagaya, "Stresses in a Helical Spring of Arbitrary Cross Section with Consideration of End Effects," ASME Journal of Vibration, Acoustics, Stress, and Reliability in Design, Vol.109, pp.289-301,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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