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연료전지차량 차체프레임 강성 및 내구해석
Stiffness and Fatigue Strength Analysis of Fuel Cell Vehicle Body Fram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47 - 53  

최복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강성종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stly, FEM model for the body frame of a fuel cell vehicle was built up and design optimization results based on different schemes were exhibited. One scheme was to minimize weight while maintaining the normal mode frequencies and the other was to increase the frequencies without weight change. N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고유진동수 확보를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후방프레임 설계를 위한 형상설계 개념을 파악하고자 모사 모델을 대상으로 형상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붕괴성능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차체와 샤시가 장착된 각 마운팅 브라켓에서의 입력점 강성을 평가하였으며, 시스템 하중에 대한 마운팅 브라켓부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무엇을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고유진동수 확보를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후방프레임 설계를 위한 형상설계 개념을 파악하고자 모사 모델을 대상으로 형상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붕괴성능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차체와 샤시가 장착된 각 마운팅 브라켓에서의 입력점 강성을 평가하였으며, 시스템 하중에 대한 마운팅 브라켓부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연료전지 차량의 프레임은 충분한 굽힘 및 비틀림 강성과 내구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료전지 차량(FCV: Fuel Cell Vehicle)은 수소연료탱크 등 제반 시스템 장착으로 언더바디 패키징과 차량에 작용하는 하중 분포가 변화하므로 진동 정숙성을 확보하고 상부 차체와 하부 구조물을 견고하게 지지하기 위해서 프레임은 충분한 굽힘 및 비틀림 강성과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상부 차체와 서스펜션 등을 지지하기 위해서 많은 브라켓들이 용접에 의해 프레임에 연결되어 있어 마운팅 브라켓부의 내구성 확보가 중요하다.
상부 차체와 서스펜션 등을 지지하기 위해서 많은 브라켓들이 용접에 의해 프레임에 연결되어 있어 마운팅 브라켓부의 내구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하여 어떤 평가를 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고유진동수 확보를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후방프레임 설계를 위한 형상설계 개념을 파악하고자 모사 모델을 대상으로 형상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붕괴성능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차체와 샤시가 장착된 각 마운팅 브라켓에서의 입력점 강성을 평가하였으며, 시스템 하중에 대한 마운팅 브라켓부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차체 브라켓 형상 모델을 대상으로 모재와 브라켓 형상, 두께 변화에 대한 용접부 내구강도 변화를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S. J. Kang and B. L. Choi, "Body Structure Optimization of Fuel Cell Vehicle: The 2nd," Proceedings of Automotive Technology Workshop, KATECH, 2008. 

  2. Optistruct User's Manual, Ver.8.0, Altair Engineering Inc. 2006. 

  3. T. H. Lee and S. G. Shin, "Analysis of Buckling Characteristics for Hat Section Member Using Structural Foam and Plastic Reinforc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2, pp.114-119, 2008. 

  4. I. S. Lee and S. J. Kang, "Bending Collapse Characteristics of Hat Section Beam Filled with Structural Foam," Transactions of KSAE, Vol. 14, No.2, pp.92-99, 2006. 

  5. M. Takagi, K. Kawamura, T. Kamei, S. Ando and M. Watanabe, "Reinforcement Effect of Thin Walled Curved Beam," Proceedings of JSAE Autumn Conference, pp.145-148, 1992. 

  6. DesignLife Theory Guide Ver.5.1, nCode International Ltd., 2008. 

  7. D. W. Kim, S. M. Yang, H. W. Kim and D. S. Bae, "Design Sensitivity Analysis of Welded Strut Joints on Vehicle Chassis Frame," The Korean Welding and Joint Society, Vol.16, No.3, pp.141-147, 1998.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