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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연료전지차량 차체프레임 강성 및 내구해석
Stiffness and Fatigue Strength Analysis of Fuel Cell Vehicle Body Fram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47 - 53  

최복록 (강릉원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강성종 (대구가톨릭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stly, FEM model for the body frame of a fuel cell vehicle was built up and design optimization results based on different schemes were exhibited. One scheme was to minimize weight while maintaining the normal mode frequencies and the other was to increase the frequencies without weight change. 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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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고유진동수 확보를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후방프레임 설계를 위한 형상설계 개념을 파악하고자 모사 모델을 대상으로 형상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붕괴성능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차체와 샤시가 장착된 각 마운팅 브라켓에서의 입력점 강성을 평가하였으며, 시스템 하중에 대한 마운팅 브라켓부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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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무엇을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고유진동수 확보를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후방프레임 설계를 위한 형상설계 개념을 파악하고자 모사 모델을 대상으로 형상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붕괴성능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차체와 샤시가 장착된 각 마운팅 브라켓에서의 입력점 강성을 평가하였으며, 시스템 하중에 대한 마운팅 브라켓부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연료전지 차량의 프레임은 충분한 굽힘 및 비틀림 강성과 내구성을 확보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연료전지 차량(FCV: Fuel Cell Vehicle)은 수소연료탱크 등 제반 시스템 장착으로 언더바디 패키징과 차량에 작용하는 하중 분포가 변화하므로 진동 정숙성을 확보하고 상부 차체와 하부 구조물을 견고하게 지지하기 위해서 프레임은 충분한 굽힘 및 비틀림 강성과 내구성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상부 차체와 서스펜션 등을 지지하기 위해서 많은 브라켓들이 용접에 의해 프레임에 연결되어 있어 마운팅 브라켓부의 내구성 확보가 중요하다.
상부 차체와 서스펜션 등을 지지하기 위해서 많은 브라켓들이 용접에 의해 프레임에 연결되어 있어 마운팅 브라켓부의 내구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관련하여 어떤 평가를 하였는가.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 시작차 프레임 모델에 대해 고유진동수 확보를 목표로 최적화 설계 방안을 모색하였으며, 후방프레임 설계를 위한 형상설계 개념을 파악하고자 모사 모델을 대상으로 형상 설계변수 변화에 따른 붕괴성능 영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차체와 샤시가 장착된 각 마운팅 브라켓에서의 입력점 강성을 평가하였으며, 시스템 하중에 대한 마운팅 브라켓부 내구성을 평가하였다. 마지막으로 차체 브라켓 형상 모델을 대상으로 모재와 브라켓 형상, 두께 변화에 대한 용접부 내구강도 변화를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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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S. J. Kang and B. L. Choi, "Body Structure Optimization of Fuel Cell Vehicle: The 2nd," Proceedings of Automotive Technology Workshop, KATECH, 2008. 

  2. Optistruct User's Manual, Ver.8.0, Altair Engineering Inc. 2006. 

  3. T. H. Lee and S. G. Shin, "Analysis of Buckling Characteristics for Hat Section Member Using Structural Foam and Plastic Reinforcement," Transactions of KSAE, Vol.16, No.2, pp.114-119, 2008. 

  4. I. S. Lee and S. J. Kang, "Bending Collapse Characteristics of Hat Section Beam Filled with Structural Foam," Transactions of KSAE, Vol. 14, No.2, pp.92-99, 2006. 

  5. M. Takagi, K. Kawamura, T. Kamei, S. Ando and M. Watanabe, "Reinforcement Effect of Thin Walled Curved Beam," Proceedings of JSAE Autumn Conference, pp.145-148, 1992. 

  6. DesignLife Theory Guide Ver.5.1, nCode International Ltd., 2008. 

  7. D. W. Kim, S. M. Yang, H. W. Kim and D. S. Bae, "Design Sensitivity Analysis of Welded Strut Joints on Vehicle Chassis Frame," The Korean Welding and Joint Society, Vol.16, No.3, pp.141-147,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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