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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2행정 디젤기관에 있어서 축압분배기 부착 전자제어식 퀼 시스템 모터구동 실린더 주유기의 송출유량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eed Rate Characteristics of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by the Electronically Controlled Quill System Equipped with an Accumulating Distributor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4, 2011년, pp.91 - 98  

배명환 (경상대학교 기계설계학과) ,  정화 (경상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학과) ,  배창환 (호서대학교 BK21사업단 융합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inimizing the cylinder wear and the consumption rate of cylinder oil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is of great economic importance. A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for Sulzer RT-flex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s developed by authors is in need of mounting a quill system to lubricate cy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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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경우, 실린더 주유기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제기관의 분위기에 맞도록 질소가스에 의해 모형 실린더 내의 압력을 일정하게 형성시키고 주유기 회전속도와 플런저 행정을 파라미터로 하여 최대 토출압력, 최대 송출압력 및 송출유량을 측정 하였다. 이렇게 측정한 데이터를 기존의 순차적 정량분배기 부착 기계식 퀼 시스템과 비교하여 실린더 주유기 특성을 조사하는 것이 본 연구목적이다.

가설 설정

  • 실린더 1기에 대해 상단 및 하단에서 주유하기 때문에 4 실린더용 주유기의 경우에는 전체 주유구가 8개인데, 동일한 실험조건에서는 각 주유구의 토출량이 같다고 가정하여 1번 주유구의 성능만을 측정했고, 나머지 주유구의 토출량은 탱크로 반송되도록 관을 설치하였다. 1번 주유구의 끝단에서 30 mm 떨어진 위치의 토출압력, 퀼에서 분사되기 직전 주유관 끝단의 송출압력(P2) 및 질소 탱크로부터 모형 실린더내로 주입되기 직전의 배압 형성용 질소가스 압력을 측정하기 위해 압전식 압력계(P3)를 각각 설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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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린더 주유기의 억할은? 대형 2행정 디젤기관에 있어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라이너 사이의 부식과 마찰을 감소시키고, 밀봉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실린더 라이너를 관통한 주유공을 통해 오일을 실린더에 강제로 주유시켜 윤활을 시키는데, 플런저와 바렐로 구성된 플런저 펌프인 실린더 주유기가 이러한 역할을 한다.1,5,8)
실린더 주유기는 무엇을 구성되어있는가? 대형 2행정 디젤기관에 있어서 피스톤 링과 실린더 라이너 사이의 부식과 마찰을 감소시키고, 밀봉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실린더 라이너를 관통한 주유공을 통해 오일을 실린더에 강제로 주유시켜 윤활을 시키는데, 플런저와 바렐로 구성된 플런저 펌프인 실린더 주유기가 이러한 역할을 한다.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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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M. W. Bae, H. Jung and H. J. Ok, "A Study on Effect of Cylinder Back Pressure upon Feed Rate and Delivery Characteristics of Motordriven Lubricator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3, No.5, pp.19-28, 2005. 

  2. M. W. Bae, H. Jung, H. J. Ok and Y. Mochimaru, "The Effect of Back Pressure on Performance of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in a Large Two-stroke Marine Diesel Engine,"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Engineering ISME TOKYO 2005(ISME2005-32-4), pp.1-7 (CD), 2005. 

  3. M. W. Bae, H. Jung, H. J. Ok, I. D. Kim and Y. Mochimaru, "Effect of Quill Accumulator upon Performance of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Proceedings of the 18th Internal Combustion Engine International Symposium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of Japan, Inc. JSAE ), pp.1-6 (CD), 2005. 

  4. M. W. Bae, H. J. Ok and H. Jung, "A Study on Effect of Quill Accumulator upon Performance of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Cylinder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Transactions of KSAE, Vol.15, No.2, pp.115-125, 2007. 

  5. H. Yamada, M. Haneda, H. Sugawara and Y. Nagai, "Condition Monitoring of Diesel Engine by Cylinder Oil Drain Analysis," Journal of the Marine Engineering Society in Japan, Vol.35, No.7, pp.472-476, 2000. 

  6. T. Jensen, "Swirl Injection Lubrication Low Cylinder Oil Consumption without Sacrificing Wear Rates,"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ion of Marine Engineering Vol.37, No.2, pp.41-50, 2002. 

  7. S. Baba, H. Tanaka and T. Kobayashi, "Electronically Controlled Cylinder Lubrication System,"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ion of Marine Engineering, Vol.37, No.12, pp.29-33, 2002. 

  8. M. Tanaka, "Improved Cylinder Lubricator,"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ion of Marine Engineering, Vol.37, No.2, pp.32-40, 2002. 

  9. K. Sakaguchi and T. Yamamoto, "Latest Developments in Cylinder Lubricating Systems," Journal of the Japan Institution of Marine Engineering, Vol.40, No.2, pp.72-77, 2005. 

  10. M. W. Bae, H. Jung, I. D. Kim and C. H. Kang, "Feed Rate Characteristics of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with Distributer and Electronic Control Quill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Vol.I, KSAE, pp.426-432, 2006. 

  11. M. W. Bae, H. Jung, Y. H. Jung, I. D. Kim and C. H. Kang,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Motor-driven Cylinder Lubricator with Distributer and Improved Electronic Control Quill in a Large Two-stroke Diesel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Vol.1, KSAE, pp.213- 219, 2006. 

  12. M. W. Bae, H. Jung, M. H. Ahn, K. H. Kyung, Y. K. Kim and Y. Mochimaru, "Feed Rate Characteristics of Cylinder Lubricator Driven by Motor in a Large Two-stroke Marine Diesel Engin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ference on Liquid Atomization and Spray Systems 2003, pp.102-11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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