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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GR Cooler Fouling 저감을 위한 촉매 장착 EGR Cooler System 평가
Evaluation of Catalyst Assisted EGR Cooler System for EGR Cooler Fouling Reduction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5, 2011년, pp.76 - 81  

홍광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박정수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이교승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자동차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xhaust gas recirculation is the well-known and widely used NOx reduction technology for diesel engines. More effective EGR cooler has been developed and applied to diesel engines to meet the reinforced emission regulation. However, the contaminated EGR cooler by diesel exhaust gas reduces the perfo...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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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EGR cooler fouling 의 최소화 및 fouling 저감에 대한 촉매의 영향을 규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EGR cooler fouling에 대한 기초 실험 연구로서 PM 입자 생성장치와 촉매장착이 가능한 EGR cooler fouling test rig을 구성하고 이를 바탕으로하여 EGR cooler fouling의 최소화 및 fouling 저감하는데 있어 촉매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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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Ox의 저감기술의 종류는 무엇이 있는가 그러나 디젤 차량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그에 따른 환경규제도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디젤 엔진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인 NOx(질소산화물)와 PM저감기술 개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해왔다.1-3) 그중  NOx의 경우는디젤 엔진의 희박한 공연비 특성상 그 저감방법이 쉽지 않지만4) 선처리 기술인 EGR과 후처리 기술인 SCR, LNT 등의 저감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EGR은 어떠한 기술인가 EGR은 디젤엔진의 NOx 저감을 위한 유일한 선처리 기술로써 실린더 내부의 산소농도를 낮추고 혼합기의 열용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NOx의 발생을 억제시킨다.5,6) 최근 저온연소기술의 발달과 엔진의 소형화 추세로 인하여 EGR 기술의 발달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EGR의 fouling 현상은 어떠한 문제점이 잇는가 7) 그러나 EGR 가스 내부의 PM이 cooler를 지나면서 퇴적되어 fouling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cooler에서의 열전달을 방해하여 열교환기 효율이 떨어지고 따라서 EGR cooler 본연의 목적인 NOx 저감효율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압력강하에 의하여 엔진의 성능과 효율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있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B. C. Moon, Y. S. Oh, S. K. Oh, K. W. Kang and K. J. Ahn, "A Study on Heavy-duty Diesel Engine Performance with a CR-DPF and Cooled-EGR," Transactions of KSAE, Vol.14, No.3, pp.75-80, 2006. 

  2. M. P. Walsh, "Global Trends in Diesel Emissions Control," SAE 970179, 1997. 

  3. W. R. Wade, "Light-duty Diesel NOx-HC-Particulate Trade-off Studies," SAE 800335, 1980. 

  4. S. J. Maing, K. S. Lee, S. H. Song, K. M. Chun and B. K. Oh, "Simulation of the EGR Cooler Fouling Effect on NOx Emission of a Light Duty Diesel Engin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KSAE, Vol.1, KSAE07-F0035, pp.214-220, 2007. 

  5. N. Ladommatos, S. M. Abdelhalim, H. Zhao and Z. Hu, "Effects of EGR on Heat Release in Diesel Combustion," SAE 980184, 1998. 

  6. M. Zheng, G. T. Reader and J. G. Hawley, "Diesel Engine Exhaust Gas Recirculation - A Review on Advanced and Novel Concepts," Energy Conversion & Management Vol.45, pp.883-900, 2004. 

  7. M. Lance, S. Sluder and J. Storey, Microstructural Evolution of EGR Cooler Deposits, US DOE, 15th Direction in Engine-efficiency and Emissions Research(DEER) Conference, 2009. 

  8. J. Hoard, M. Abarham, D. Styles, J. M. Giuliano, C. S. Sluder and J. M. E. Storey, "Diesel EGR Cooler Fouling," SAE 2008-01-2475,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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