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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장부품 무연솔더 접합부의 파괴모드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racture Mode Characteristics of Automotive Application Component Lead-free Solder Joints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19 no.6, 2011년, pp.90 - 96  

전유재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  김도석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신영의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characteristic of fractured portion and shape on solder joints were investigated according to the thermal shock test for Automotive Application Component using Sn-3.0Ag-0.5Cu solder, which has a outstanding property as Lead-free solder. The value of pull and shear strength was de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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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열충격 시험을 통해 Sn-3Ag-0.5Cu의 무연솔더가 사용된 일부 자동차 전장 부품의 몇 가지 부품을 선정하여 무연솔더 접합부의 기계적·열적 특성 및 금속학적 고찰을 통해 무연솔더 접합부의 파괴모드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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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화된 지능형 자동차의 전장부품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자동차 산업은 20세기의 단순교통수단이 아닌 21세기에 들어서면서 고지능화, 고급차량 중심의 안전성 및 편의성을 가진 기술을 적용함에 따라 전기, 전자 및 초고속 정보통신 기술을 융합한 전장 부품이 탑재되고 있다. 현재 전자화된 지능형 자동차의 전장부품은 다기능화, 고집적화, 경박 단소화 되어가고 있다. 이런 추세에 따라 지금까지 크게 문제되지 않았던 자동차 전장 부품들에 대한 기계적인 신뢰성에 대한 문제점들이 많이 발생되고 있다.
자동차 전장부품의 신뢰성 시험에 다른 제품들보다 가혹한 조건이 요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자동차 전장부품(Automotive Application Component)의 경우 다른 전기・전자 제품에 비해 훨씬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신뢰성 시험 또한 다른 제품들보다 가혹한 조건이 요구되기에 대부분의 국내 완성차 업체에서 자체 시험법 및규격을 가지고 자사 제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3,4)
열충격 시험을 통해 Sn-3Ag-0.5Cu의 무연솔더가 사용된 일부 자동차 전장 부품의 몇 가지 부품을 선정하여 무연솔더 접합부의 기계적·열적 특성 및 금속학적 고찰을 통해 무연솔더 접합부의 파괴모드 특성을 확인한 결과는 어떠한가? 1) 열충격 시험 후 QFP와 R chip 모두 열충격 시험 전보다 기계적 강도값이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수 있었다. 2) 열충격 시험 전 파괴는 전형적인 솔더층 파괴모드를 가지고 있었으며, 열충격 시험 후에는 연성파괴와 취성파괴의 복합적인 파괴모드를 확인할 수 있었다. 3) 같은 성분의 솔더가 검출 된 파단부여도 파단부의 높이와 전단강도의 힘을 받는 각도에 따라 파괴모드가 다르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솔더층 파괴모드에 따라 기계적 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 향후 자동차 전장부품 장기적인 신뢰성 평가 시 솔더 접합부의 파단 형상에 대해 접합부의 면적 및 파단부의 위치 및 솔더량의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솔더링 공정과 조성이 접합 파괴모드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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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S. I. Son, Y. E. Shin and Y. J. Jeon, "A Study on Tensile Characteristic of QFP Lead-free Joint for Automotive Electrical Parts," KSPE-10S301, pp.437-438, 2010. 

  2. H. J. Lee, J. Y. Lee and J. E. Oh, "Fatigue Life Assessment of Electronic Components in Automotive Environment," Spring Conference Proceedings, KSAE, KSAE09-B0195, pp.1171-1174, 2009. 

  3. W. B. Hampshire, The Search for Lead-free Solders, Soldering & Surface Mount Technology, MCB University Press, U.K, p.49, 1993. 

  4. S. S. Ha, J. W. Kim and S. B. Jung, "Thermomechanical Reliability of Lead-free Surface Mount Assemblies for Auto-mobile Application," Journal of KWS, Vol.24, No.6, 2006. 

  5. J. S. Pak, I. J. Jo and Y. E. Shin, "Thermocompression Anisothropic Conductive Films(ACFs) Bonding for Flat Panel Displays(FPDs) Application," Journal of KIEEME, Vol.22, No.3, pp.199-204, 2009. 

  6. JIS Z 3198-6, Translated and Published by Japanese Standards Association, 2003. 

  7. JIS Z 3198-7, Translated and Published by Japanese Standards Association, 2003. 

  8. Y. J. Jeon, S. I. Son, D. S. Kim and Y. E. Shin, "A Study of Thermal Shock Characteristics on the Joints of Automotive Application Component using Sn-3Ag-0.5Cu Solder," Journal of KIEEME, Vol.23, No.8, pp.611-6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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