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과학 실험을 왜 할까? : 초등과학 영재아들이 생각하는 과학 실험의 목적
Why do We do Science Experiments? : Scientifically Gifted Children's Views about the Purpose of Science Experiments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1년, pp.189 - 203  

정용재 (공주교육대학교) ,  장명덕 (공주교육대학교) ,  김한제 (공주교육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iews of scientifically gifted children about the purpose of scientists' experiments and school science experiments. The children's views were examined using a open-ended questionnaire survey. And then the responses from the children were analyzed with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실험에 대한 초등과학 영재아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과학자가 하는 과학 실험과 학교 과학 시간에 하는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한 초등과학 영재아들의 응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 둘째, 연구자와 교사의 입장에서 실험의 목적을 좀 더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초등과학 영재아들은 기존의 일반 학생 대상의 연구에서는 잘 나타나지 않았던 주장의 근거 제시, 새로운 현상이나 물질의 발견, 새로운 이론이나 아이디어 생성 등도 실험의 목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특히, 앞서 논의했듯이, 실험은 역사적으로 가설이나 이론이 예측하는 바를 시험하는 역할뿐만 아니라, 다른 이론이나 현상을 탐색하다가 우연히 새로운 현상이나 물질을 발견하게 하고, 그것에 바탕을 두어 다시 새로운 이론을 야기하는 역할도 해왔다(이상원, 2000; 황성원, 2002).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과학 실험에 대한 초등과학 영재아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과학자가 하는 과학 실험과 학교 과학 시간에 하는 과학 실험의 목적에 대한 초등과학 영재아들의 응답을 조사하고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9세기에는 과학 지식을 얻는 과정을 주로 어떤 관점에서 해석하였나? 과학의 핵심 요소로서 실험은 과학 지식을 얻게 되는 과정에서 그 목적이나 기능, 성격에 대한 관점이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황성원, 2002). 19세기에는 과학 지식을 얻는 과정을 주로 소박한 귀납주의와 연역주의의 두가지 관점에서 해석하였는데(Layton, 1990), 소박한 귀납주의에서 실험은 여러 차례의 관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귀납의 과정에서 관찰의 원천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연역주의에 서는 실험이 연역적인 전개가 일어나도록 사고를 돕는 보조인 도구로 그 역할이 다소 축소된다.
실험은 어떻게 인식되어 왔는가? 실험은 과학의 핵심적인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이상원, 1996; Hacking, 1983). 과학의 핵심 요소로서 실험은 과학 지식을 얻게 되는 과정에서 그 목적이나 기능, 성격에 대한 관점이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황성원, 2002).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과학 영재아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의 두 가지 측면에서의 의미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과학 영재아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적어도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첫째, 앞서 논의한 일반적인 과학 교육 상황과 마찬가지로, 과학 영재아들이 실험을 바라보는 관점과 중시하는 점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각종 영재교육 기관에서 과학 영재아들에게 실험 활동을 지도할 때 어떤 점을 강조하고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데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일반 학급에서 이뤄지는 실험 활동 지도 에서 과학 관련 성취도나 기능이 뛰어난 학생들을배려하는 데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영재 교육 대상자 비율로 미루어 보건데, 과학 영재 아들을 과학 분야에서 대체로 상위 1% 안에 드는우수한 학생들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과학 분야의 최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어떤 점들을 고려하여 실험 활동을 지도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