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0 no.2, 2011년, pp.189 - 203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views of scientifically gifted children about the purpose of scientists' experiments and school science experiments. The children's views were examined using a open-ended questionnaire survey. And then the responses from the children were analyzed with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19세기에는 과학 지식을 얻는 과정을 주로 어떤 관점에서 해석하였나? | 과학의 핵심 요소로서 실험은 과학 지식을 얻게 되는 과정에서 그 목적이나 기능, 성격에 대한 관점이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황성원, 2002). 19세기에는 과학 지식을 얻는 과정을 주로 소박한 귀납주의와 연역주의의 두가지 관점에서 해석하였는데(Layton, 1990), 소박한 귀납주의에서 실험은 여러 차례의 관찰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생성하는 귀납의 과정에서 관찰의 원천을 제공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연역주의에 서는 실험이 연역적인 전개가 일어나도록 사고를 돕는 보조인 도구로 그 역할이 다소 축소된다. | |
실험은 어떻게 인식되어 왔는가? | 실험은 과학의 핵심적인 요소로 인식되어 왔다 (이상원, 1996; Hacking, 1983). 과학의 핵심 요소로서 실험은 과학 지식을 얻게 되는 과정에서 그 목적이나 기능, 성격에 대한 관점이 다양하게 변천되어 왔다(황성원, 2002). | |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과학 영재아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의 두 가지 측면에서의 의미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 실험의 목적에 대한 과학 영재아들의 인식을 조사하는 것은 적어도 두 가지 측면에서 의미가 있을 것이다. 첫째, 앞서 논의한 일반적인 과학 교육 상황과 마찬가지로, 과학 영재아들이 실험을 바라보는 관점과 중시하는 점을 이해하게 됨으로써, 각종 영재교육 기관에서 과학 영재아들에게 실험 활동을 지도할 때 어떤 점을 강조하고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하는지를 판단하는 데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둘째, 일반 학급에서 이뤄지는 실험 활동 지도 에서 과학 관련 성취도나 기능이 뛰어난 학생들을배려하는 데에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영재 교육 대상자 비율로 미루어 보건데, 과학 영재 아들을 과학 분야에서 대체로 상위 1% 안에 드는우수한 학생들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과학 분야의 최상위권 학생들에게는 어떤 점들을 고려하여 실험 활동을 지도해야 하는지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